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아산재단 연구총서 462

기업과 노동의 사회 책임: CSR에서 ISO26000을 넘어 기업 인권으로

발행사항
서울: 집문당, 2020
형태사항
261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24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24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세계화 시대의 핵심적 주체인 기업은 개별 국가의 공간적 경계를 넘나들면서 다양한 공동체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삶을 총체적으로 지배하고 자신의 의사를 일방적으로 관철시키는 홉스적 의미에서의 괴물(Levianthan)로 변해가고 있다. 괴물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 이 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를 개별 기업을 넘어서는 포괄적 사회권(Social Rights)의 확립이라는 차원에서 살펴본다. ISO26000으로 귀결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논의가 갖는 특징은 기업의 자발성이라는 자원주의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논의는 책임의 제도화에 대한 논의로 새롭게 확장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만큼 노조의 사회적 책임도 사회양극화 시대에 사회통합을 위한 중요한 영역으로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국제사회의 추세와 비교해보면, 우리나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의 인식이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을 뿐 아니라, 국가의 역할과 제도화의 수준 역시 매우 낮다. 이 책은 자율에서 책무로, 사회공헌에서 전략적 제도적 접근으로 변화하고 있는 노사의 사회적 책임이 갖는 의미를 전체적으로 살펴본다.
목차
제1장 서 문 제2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주요 국제규범 제1절 ILO 노동기준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국제노동기구 기본협약 2. ILO 3자 선언 3. 국제노동기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4. 함의 및 평가 제2절 OECD 가이드라인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OECD 가이드라인의 내용과 특징 2. 함의 및 평가 제3절 GRI 지속가능 보고서 1. GRI 구조 2. GRI 가이드라인의 의미와 한계 제4절 UN 글로벌콤팩트 1. 내용 및 특징 2. UN 글로벌콤팩트와 UN 기업인권 제3장 UN 기업과 인권 프레임워크 제1절 기업과 인권에 대한 정책적 접근 제2절 기업과 인권 접근의 구조와 특징 제3절 기업과 인권 접근의 기본 원칙 1. 국가의 보호 의무 2. 기업의 존중책임 3. 구제책에 대한 접근성 제4절 함의 및 시사점 제4장 ISO26000과 사회책임 제1절 ISO26000의 구조와 특징 제2절 ISO26000과 기업인권 제3절 ISO26000과 CSR 관련 국제규범 비교 제4절 ISO26000의 의의와 평가 제5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국가의 역할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정부의 역할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정부의 역할에 대한 논의 제3절 국가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과 접근틀 제4절 지자체의 역할 제6장 국가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책 사례 제1절 유럽 국가 사례 1. 덴마크: 전략적 민관파트너십 2. 독일: 분권적 조합주의 3. 프랑스: 정부주도형 규제주의 4. 스웨덴 제2절 앵글로색슨 국가 사례 1. 영국: 친시장적 자율주의 제3절 함의 및 시사점 제7장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론 제1절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 제2절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론 비판 1. 노조의 사회적 책임론에 대한 이론적 근거 2. 우리나라에서의 노조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존 논의 3. 노조 사회적 책임론의 문제점 4. LG전자의 사회적 책임 사례 제8장 국제기준협약과 노조의 사회적 책임 제1절 국제기준협약과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 전략 1. 국제기준협약의 구조와 내용 2. 국제기준협약의 체결 주체: 유럽종업원평의회 제2절 노동조합의 IFA 적용 사례 1. GM/UAW 사례 2. 다임러크라이슬러(DaimlerChrysler) 사례 3. 폭스바겐 사례 제3절 IFA의 의의와 한계 제9장 공유가치창출 제1절 CSR에 대한 새로운 접근 제2절 공유가치창출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제3절 함의 및 시사점 제10장 결 론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