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청소년 핵심역량 키워주는 꿈꾸는 활동

발행사항
고앵: 고양시청소년재단, 2021
형태사항
277 p.: 삽도, 23cm
비통제주제어
진로, 청소년역량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30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30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고양시의 청소년지도사들과 청소년이 함께한
행복과 성장의 기록들!

청소년 핵심역량을 키우는
다양하고 의미 있는 활동 기록을 하나로 모아 출간하다!


세상은 시시각각 변한다. 미래에는 어떤 기술이 등장할지 추측이 난무하지만 정답은 없고, 어떤 인재가 환영받을지에 대한 이야기도 많지만 무엇을 믿어야 할지 알 수 없다. 확실한 것은 변화무쌍하고 예측불가능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과거와 같은 ‘공부’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미래를 준비한다는 이유로 청소년들의 현재를 외면할 수는 없다. 청소년 시기에 느끼는 행복은 미래에 어른이 된 후에 삶의 자양분이 된다. 어른들은 청소년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도울 의무가 있다.

이 책은 고양시의 청소년지도사들과 청소년들이 함께한 기록들을 모아낸 것이다. 진흥원의 역량기반 청소년 활동 지표 6가지에 기초하여 청소년기관에서 청소년들의 핵심 역량을 성장시켜가는 다양한 청소년들의 활동을 소개한다. 청소년들이 주역이 되어 진행한 25개 활동의 진행 동기와 과정, 결과까지 사진과 생생한 텍스트로 만날 수 있다. 그 속에서 청소년들은 고민하고 웃고 울고 깨달으며 성장하고, 또한 성취의 즐거움과 보람찬 행복을 느낀다.

미래를 준비하고 현재의 행복을 누리기 위한
청소년 핵심역량은 무엇일까?

청소년 핵심역량
->
급변하는 사회에서 직면하는 현실 과제 및 진로 문제를
청소년 스스로가 해결해나가며 균형 있는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청소년 활동에서 길러져야 할 능력


세계 각국에서는 청소년들의 역량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교육 과정과 청소년 활동에 적용하고 있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청소년 활동 핵심역량을 ‘급변하는 사회에서 직면하는 현실 과제 및 진로 문제를 청소년 스스로가 해결해나가며 균형 있는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청소년 활동에서 길러져야 할 능력’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청소년 활동을 통해 함양할 수 있는 핵심역량 6가지를 선정하였다. 진흥원의 핵심역량 지표는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Davos Forum)에서 2015년 발표했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 역량인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소통 능력, 협업 능력에 한국교육개발원의 6가지 핵심역량과의 호환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다.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협업, 창의력, 사회정서, 진로개발이다.

청소년의 생애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한 노력,
그 중심에는 청소년지도사들이 있다!


고양시의 청소년지도자들은 역량기반 청소년 활동을 지향하고 있으며, 진흥원의 6가지 핵심 역량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이 책에서 볼 수 있는 고양시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지도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나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청소년들에게는 실천의 용기를, 어른들에게는 청소년을 이해하고 지지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줄 것이다.

* 비판적 사고
- 발견하고 상황을 분석 및 평가하며, 생각들과 정보를 표현하고 해석하는 능력


청소년들은 현재 시점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분석하여, 더 나은 결과를 위해 표현하고 해석한다. 공존(共Zone)공원 활동을 통해 고양시 지도공원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했으며, 청소년차세대위원회 활동을 통해 청소년 관련 정책의 수립과 시행과정에 참여하고, 쓰레기무단 투기 문제와 안전한 자전거 이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여 활동했다. 또한 청소년 인권 문제에 대해서 함께 논의하고 이를 알리고 개선하기 위한 작품 활동을 진행했다.

* 의사소통
- 듣고 이해하고, 언어와 비언어, 시각 자료와 글을 보면서 맥락과 관련지을 수 있고,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능력


청소년들은 타인의 생각과 표현을 이해하고 또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다. 리더십 관련 주제로 토의하고 청소년 리더를 뽑는 자리를 만들었고, 청소년의회를 구성하기 위해 선거부터 의정활동, 사회활동까지 해냈다. 그리고 청소년 합의의회를 열어 숙의민주주의를 실천하였으며 가족문화 프로그램의 일환의 ‘우리 가족 특별레시피’ 북을 냈다.

* 협업
- 하나의 팀 안에서 공동의 목표를 향해서 함께 활동하고 작업하는 능력인데 충돌을 막고 갈등을 관리하는 능력


청소년들은 공동 목표를 위해 서로 배려하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성장한다. 이루어DREAM은 국토종주를 완주했다. 잇다 프로젝트를 통해 청소년 멘토&멘티 활동을 끌어냈다. 통일, 그리고 기후변화에 대해 조사하고 이야기 나누며 평화통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논의했다.

* 창의력 - 상상하고 새로운 것을 고안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획기적인 방법들을 찾고 질문에 답을 하거나 제안서를 통하여 의미를 표현하고 지식을 종합하거나 응용하는 능력

청소년들은 상상력과 혁신을 통해 모든 것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한다. 별을 테마로하여 그림책을 기획하고 완성하여 배포했다. 제안창작소 활동으로 시 정책에 반영될 의제를 발굴하고 피드백하기도 했다. 또한 청소년 조언 자판기로 많은 청소년들에게 용기와 위로를 전해주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양성평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공부하고 깨달으며 동화책과 소설책을 써냈다.

* 사회정서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자신의 불편한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과의 갈등을 긍정적으로 해결하며 좋은 관계를 맺어나가는 능력

청소년들의 사회적, 윤리적인 것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현명한 결정을 내린다. 노인 계층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기 위한 활동, 불법 촬영 근절을 위한 활동, 세계의 빈곤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알리는 활동, 청소년 노동인권을 바로잡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다.

* 진로개발 - 평생에 걸쳐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독특성을 개발하여 자기 주도적 및 창의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 설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

청소년들은 자신과 주변 환경, 직업의 세계에 대해 공부하면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개척한다. 요리 동아리 청소년들은 직접 기획부터 운영까지 주도하는 레스토랑을 열고, 건축과 실내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들은 탄현청소년문화의집을 탈바꿈시켰다. 영화를 전공하는 20대 청소년들은 각각 메시지를 담은 영화를 만들었다. 또한 창업활동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들은 모의창업을 통해 자신의 역량과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청소년 활동은 지도자들이 활동 주제를 지정하기도 하지만, 지도자들은 가능한 한 청소년들이 직접 주제를 정하도록 한다. 또한 그 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며 평가를 하는 것까지 전적으로 청소년들의 몫이다.

학교에서도 교과별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교과 외 활동도 진행하지만 청소년 시설에서 하는 활동은 또다른 영역이다. 평소 행동반경에서 만날 수 없는 청소년들이 모여 규칙을 정하고 갈등을 해결해가면서 진행한다. 또한 공공정책에 관여하고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고, 소외된 이웃들을 돕고, 뜨거운 감자 같은 이슈들을 다루는 등 다채로운 방면으로 경험하고 도전하는 시간들이 청소년기 성장에 도움을 크게 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추천사 1장. 비판적 사고 2장. 의사소통 3장. 협업 4장. 창의력 5장. 사회정서 6장. 진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