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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심리학으로 말하다 07

학교 폭력

발행사항
서울: 돌배나무, 2021
형태사항
236 p.: 삽도, 19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31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31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괴롭힘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온오프라인에서의 괴롭힘은 서로 다를까?
학교 폭력을 어떻게 방지할 수 있을까?

『학교 폭력: 심리학으로 말하다』에서는 괴롭힘이 발생하는 원인과 과정을 알아본다. 학교 폭력의 파급 효과가 매우 광범위한 동시에 인생 전체에 지우기 힘든 흔적을 남긴다는 점에서 괴롭힘을 다각적으로 상세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아이들을 가해자, 피해자, 보호자, 방관자로 만드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동시에 여러 입장에 처하게 되는 사례들을 살펴본다.
이 책은 학교 폭력의 발생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선제적 대책을 모색하고 괴롭힘 사건이 발생했을 때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괴롭힘에 대한 논의가 개인과 사회에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해 본다.

<심리학으로 말하다> 시리즈는 다양한 주제와 현대인의 관심사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분석한다. 잠재의식 속 욕구와 혐오부터 수 세대를 걸쳐 전해져 온 타고난 사회적 본능에 이르기까지 우리 안에 숨겨진 심리적 요소를 파헤친다.
재미있고 유익한 주제들을 선별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집필한 이 시리즈는, 일반적인 사회 통념과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비교하여 인간의 본성을 깊이 탐구하고 현대인의 삶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려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이 시리즈를 통해 우리는 이전과 다른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

<심리학으로 말하다> 시리즈
01 음모론
02 신뢰
03 젠더
04 섹스
05 다이어트
06 패션
07 학교 폭력
08 일터
09 퍼포먼스
10 은퇴
11 셀러브리티
12 음악
13 애도
14 중독
15 운전

누가 괴롭히고, 누가 괴롭힘을 당할까?

유명인의 과거 행적에 대한 논란이 최근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미성년자 시절, 친구 사이의 다툼 이상으로 누군가를 괴롭힌 이른바 학교 폭력의 가해자로 지목되는 것이다. 아이들은 왜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는 것일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대면의 기회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사이버 괴롭힘까지 등장한 상황이다. 가상 공간에서 일어나는 폭력은 일반적인 괴롭힘과 어떻게 다를까? 선제적 조치가 충분하지 않아 이미 괴롭힘이 벌어졌을 때는 어떤 대처가 필요할까?
『학교 폭력: 심리학으로 말하다』는 학교에서의 왕따나 학령기 아동 사이의 폭력과 괴롭힘에 관해 전반적으로 다룬다. 괴롭힘이 무엇인지, 학교 폭력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어떤 요인들 때문에 아이들이 처하는 입장이 달라지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아프고 지우기 힘든 기억이 오랫동안 남지 않도록 괴롭힘이 발생하는 원인과 과정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상황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이 아이들의 현재와 미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학교 폭력』에서는…

이 책은 학교 폭력이란 무엇인지, 이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이루어져왔는지, 그리고 사이버 괴롭힘 등 오늘날의 학교 폭력이 주로 어떤 형태를 띠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괴롭힘이란 자기 자신을 쉽게 방어할 수 없는 누군가를 상대로 반복적으로 가하는 공격으로, 모욕, 협박, 비하 등 언어적 형태부터 왕따와 같은 관계적 공격, 소셜 네트워크 발달로 인한 사이버 괴롭힘 등이 포함된다. 2장에서는 괴롭힘을 연구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같은 질적 연구 방법과 설문 조사와 또래 지명 기법, 통계 등을 이용한 양적 연구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이들 연구를 진행할 때 지켜야 할 신뢰성과 타당성, 고려해야 할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3장에서는 피해자와 가해자 외에도 피해자인 동시에 가해자인 사람, 비 가담자 등 사건 관련자들의 각기 다른 특징을 알아본다. 또 생태학적 모델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회와 학교가 괴롭힘 발생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4장에서는 괴롭힘을 조장하는 힘의 불균형을 살펴보고 그 영향력과 파급 효과를 이야기한다. 먼저 피해자가 학교 폭력으로 인해 받게 되는 극심하고 장기적인 발달상의 손실에 대해 생각해 본다. 반면 가해자는 피해자를 괴롭혀 단기적으로 또래 집단 내에서의 호감이나 금전적 이득을 취하고, 이 때문에 범죄와 폭력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5장에서는 피해자가 받을 수 있는 도움에 대해 알아본다.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부모가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이 밖에 피해자를 보호하는 친구와 또래 집단의 역할을 알아보고, 학교 차원의 예방 조치에 대해 살펴본다. 6장에서는 이미 발생한 괴롭힘에 대한 적절한 대처법을 알아본다. 징계 등의 직접적인 제재, 피해자에 대한 공감 등을 통한 비 징벌적 접근, 그리고 두 방법의 중간적 태도로 회복적 접근법을 택할 수 있다. 7장에서는 괴롭힘을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인 개입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노르웨이의 올베우스 괴롭힘 방지 프로그램, 핀란드의 키바 프로그램, 오스트레일리아의 비스크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고 각 프로그램의 결과와 성공 요인을 알아본다. 이뿐만 아니라 괴롭힘 방지 노력에 대해 정치인과 자선 단체가 가져야 할 역할을 논의한다. 이 책의 마지막에서는 괴롭힘과 공격의 차이에 대해 다시 한 번 알아보고, 학교 이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괴롭힘을 살펴보며 마무리한다.
목차
01 학교 폭력에 대한 정의와 연구 성과 02 괴롭힘에 대한 통계의 함정 03 누가 괴롭히고, 누가 괴롭힘을 당할까? 04 학교 폭력의 영향과 결과 05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06 괴롭힘이 발생하면? 07 괴롭힘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 주 추가자료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