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인천 다문화교육 종합발전방안 연구
- 발행사항
- 인천: 인천광역시교육청, 2021
- 형태사항
- 295 p.: 삽도, 30cm
- 일반주기
- 인천교육 2021-0168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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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452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45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3045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3045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추진체계
3. 연구내용
1) 인천 다문화교육 정책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
2)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모델 구안
3) 인천한누리학교 운영 모델 구안
4)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운영 모델 구안
4. 연구방법
Ⅱ. 인천 다문화교육 정책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
1. 인천 다문화교육 관련 정책 및 사업, 인프라 현황 분석
1) 인천 다문화학생 현황
2) 인천 다문화교육 정책 및 사업 현황
2. 인천광역시교육청 및 타 지역 다문화교육 정책 분석
1) 인천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분석
2) 타 시도교육청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분석
3. 다문화교육 정책 담당 부서의 조직 진단과 개선 방안
1) 조직 진단 및 개선 방안
4. 인천 다문화교육 정책 중장기 발전방안에 대한 현장 설문조사 결과
1) 조사 개요
2) 조사 결과
5. 인천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 중장기 발전방안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조사 결과
1) 조사 개요
2) 1차 조사
3) 2차 조사
6. 인천 다문화교육 정책 중장기 발전방안
1) 인천광역시 다문화교육 정책의 한계점
2) 인천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의 기본 방향
3) 인천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 중장기 발전 방안
7. 결론 및 제언
Ⅲ.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모델 구안
1. 연구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2. 타 지역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사례 분석
1) 분석 개요
2) 타 지역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목표 분석
3) 타 지역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조직 분석
4) 타 지역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시설 분석
5) 타 지역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사업 분석
6) 타 지역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성과 분석
3.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진단
1)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목표 분석
2)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조직 분석
3)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시설 분석
4)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사업 분석
5)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성과 분석
4.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이용 실태 및 요구조사 분석
1)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이용 실태 및 요구 설문조사
2)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 요구 조사(전문가 1차 조사)
3)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 요구 조사(전문가 2차 조사)
5.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모델 제안
1) 1순위 모델
2) 2순위 모델
3) 3순위 모델
6.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세부 사업 및 프로그램 제안
1) 다문화교육 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
2) 공교육 진입 지원 및 한국어 교육 운영
3)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지원
4) 관계기관 협업체계 구축 및 운영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지원
5) 지역 특화 다문화교육 지원사업 운영
7. 결론 및 제언
Ⅳ. 인천한누리학교 운영 모델 구안
1. 연구개요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방법 및 내용 간 체계
2. 인천한누리학교 현황 및 선행연구 분석
1) 인천한누리학교 현황
2) 선행연구 분석
3. 인천한누리학교 요구 분석
1) 설문조사
2) 심층면담 조사
4. 국내·외 사례 분석
1) 국내 사례 분석
2) 해외 사례 분석
5. 인천한누리학교 운영 모델 구안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1) 전문가 델파이 조사 개요
2) 1차 델파이 조사내용 및 결과
3) 2차 델파이 조사내용 및 결과
6. 인천한누리학교 운영 모델(안)
1) 운영 방식 및 교육과정의 개선
2) 교육과정 개선(1안): 진로 및 진학 중점 과정
3) 교육과정 개선(2안): 모국어(이중언어) 중점 과정
7. 결론 및 제언
Ⅴ.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운영 모델 구안
1. 연구 개요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방법 및 내용 간 체계
2.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현황 및 선행연구 분석
1) 인천광역시 밀집학교 현황
2) 밀집학교 관련 선행연구 분석
3. 밀집학교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조사 분석결과
1) 설문조사
2) 심층면담 조사
4. 타 지역 밀집학교 사례분석
1) 17개 시도교육청 밀집학교 지원 현황
2) 서울시 밀집학교 지원 사례
3) 경기도 밀집학교 지원 사례
5. 밀집학교 운영 모델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1) 전문가 델파이 조사 개요
2) 1차 델파이 조사내용 및 결과
3) 2차 델파이 조사내용 및 결과
6. 인천형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운영 모델(안)
1) 밀집학교 유형의 분류와 유형별 지원내용의 설정
2) (가칭)‘인천다문화학생밀집학교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설치 및 운영
3) ‘다문화학생과밀학교’지원방안 및 과밀학교 예방을 위한 제안
4) ‘다문화학생밀집학교’의 인식 제고를 위한 정책 시행
5) 밀집학교 유형의 분류와 유형별 지원
6) 새로운 한국어지원체계 ‘다문화학생 대안교실’ 도입
7) ‘다문화학생 대안교실’과 ‘한국어학급’의 연계운영방안
8)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교원 지원방안
9) ‘다문화학생 과밀학교’운영지원 방안과 예방정책 제안
7.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