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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2021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데이터분석보고서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1
형태사항
136 p.: 삽도, 24cm
비통제주제어
한국아동·청소년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699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700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3069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070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청소년 지원 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 축적 및 정책적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코로나19 전후 청소년의 생활과 심리 측면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2019년 자료와 2020년 자료를 비교하여 일상생활과 사회·심리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사회 및 자연재난에 대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은 어느 정도 불안감을 가지고 있으며, 대처요령은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 및 개인의 불안감에 대한 ‘극단 불안’ 또는 ‘극단 안전’ 응답 경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코로나19로 청소년의 생활은 독서 및 신체활동, 친구와 노는 시간 감소, 스마트폰·컴퓨터 이용시간 증가 등 여가시간 활용에서 가장 큰 변화가 있었다. 학업에 보내는 시간과 학업 방법 등 학업관련 변화에는 소득수준별 차이가 존재하였고 불안감 등의 일부 심리 특성에도 소득수준별 차이가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로 일탈 및 비행행동의 감소가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연계된 독서교육 강화, 취약계층대상 비대면 학습지원의 성과 확인 및 확산, 학력격차·학습결손 문제에 대한 돌봄 격차로의 포괄적 접근 및 관점의 전환, 청소년 비행 및 일탈행동 감소에 대한 심층 후속 연구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I. 서론 1. 연구 배경3 2. 연구 필요성7 3. 연구 목적9 Ⅱ. 연구 방법 1. 분석 구조13 2. 분석 자료14 3. 분석 변인16 4. 분석 방법20 Ⅲ. 연구 결과 1. 코로나19 전후 변화31 2. 대처요령 인지 경향79 3. 극단 불안 응답 경향85 Ⅳ. 논의 1. 결과 요약105 2. 제언109 3. 결론122 참고문헌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