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미래교육 인사이트 2: 뉴노멀 시대, 미래교육이란 무엇일까?

발행사항
서울: 지식과감성, 2022
형태사항
283 p.: 삽도, 22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78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78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지난 1편과 같이 팟캐스트 <미래교육 인사이트>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뼈대로 하되, 다양한 추가 자료와 녹음 이후 업데이트된 정보들을 덧붙여 풍성한 지식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1편과 함께 읽는다면 미래교육의 전체 그림을 그려 보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친구들과 수다를 나누는 기분으로 함께한다면, 미래교육의 굵직굵직한 어젠다들을 쉽게 이해하고 저자들의 다양한 견해들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며 또 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이미 시작된 미래교육
먼저 미래교육의 밑그림을 그려 본다. 미래사회는 어떤 인재를 요구하는지를 정리해 보고,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대학에서 불고 있는 미래교육의 바람을 조망하면서, 미래교육이란 먼 미래의 교육이 아니라 이미 시작된 교육임을 짚어 본다.

2. 다시 보는 미래교육
창의성, 협력, 성장 마인드셋,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과거에도 중요했지만 미래교육에서 더욱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역량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떻게 기를 수 있는가를 다루어 본다.

3. 뉴노멀 시대의 미래교육
뉴노멀 시대의 미래교육의 다양한 형태를 조망한다. 창의융합 STEAM 교육, 디자인 사고, 체인지메이커 교육 등 미래역량을 길러 주는 다양한 교육의 형태를 생생한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큰 변화를 맞이한 온라인 교육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전략을 짚어 본다.

4. 미인이 말하는 <미래교육 인사이트>
마지막으로 미래교육의 주인공인 학습자, 교수자, 부모, 교육 기업가를 위한 <미래교육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평생 배워야 하는 사회’가 된 지금, 저자와 독자, 우리 모두가 만들어 가야 할 미래교육의 방향을 이야기한다.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Chapter 1. 이미 시작된 미래교육 01 미래의 인재를 말하다 02 미래교육의 방향, OECD 학습 나침반 2030 03 지속가능한 대학으로 살아남기 Chapter 2. 다시 보는 미래교육 01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창의성 02 함께하는 미래를 위한 협력 03 성공을 부르는 마법, 성장 마인드셋 04 디지털 세상을 위한 백신,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Chapter 3. 뉴노멀 시대의 미래교육 01 호기심 넘치는 세상, 창의융합 STEAM 교육 02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디자인 사고 03 나로부터 시작되는 변화, 체인지메이커 교육 04 새롭지만 새롭지 않은 온라인 교육 Chapter 4. 미인이 말하는 미래교육 인사이트 01 학습자를 위한 미래교육 인사이트 02 교수자를 위한 미래교육 인사이트 03 부모를 위한 미래교육 인사이트 04 교육 기업가를 위한 미래교육 인사이트 에필로그 참고 자료 및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