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교육사회학
- 판사항
- 6판
- 발행사항
- 파주: 교육과학사, 2022
- 형태사항
- 600 p.: 삽도, 24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77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77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육은 역사의 산물인 동시에 역사를 만드는 힘이다. 현재의 교육은 고난에 찬, 그러면서도 역동적인 민족 현대사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며, 동시에 이 교육은 그 역사의 한복판에서 민족사의 전개과정에 영향을 끼쳐 왔다. 이 책은 교육학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는 책이다.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만들어지는 교육학에 대해 여러 관점들을 비교 검토하고 있으며, 교육현실, 교육학의 과제, 학생선발 등 다양한 교육문제들을 분석하고 있다.
목차
◈ 제6판 머리말 3
제1부 교육과 사회
서 론 교육의 사회성21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27
1.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 31
1) ‘교육사회학’의 출발 _ 31
2) ‘학교와 지역사회’ _ 34
3) ‘교육사회학’의 부활 _ 37
2. 미국과 유럽에서의 발전 43
1) 초창기 _ 43
2) 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확대 _ 46
3)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 _ 52
제2장 경쟁하는 이론들61
1. 기능주의 교육이론 67
1) 기능주의 _ 67
2) 뒤르켐의 교육 설명 _ 70
3) 파슨스의 교육 설명 _ 75
4) 기능이론의 계승 _ 79
2. 갈등론적 교육이론 81
1) 갈등이론 _ 81
2) 마르크스의 교육 설명 _ 91
3) 보울즈와 진티스의 재생산 이론 _ 93
4) 재생산 이론의 계승 _ 96
5)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_ 100
3.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102
1) 해석적 이론 _ 102
2) 교육에 대한 설명 _ 106
3) 해석적 접근의 한계 _ 113
4. 새로운 이론을 향하여 117
제2부 교육제도의 변천
제3장 교육제도의 형성과 확대125
1. 국민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129
1) 근대국가와 국민교육제도 _ 129
2) 국민교육제도의 성격: 보편성과 통일성 _ 136
2. 학교 본위 교육제도의 동요 139
1) 학교제도 내부의 혁신 _ 139
2) 학교 본위 제도의 개혁운동 _ 141
3. 평생교육의 등장 147
1) 평생교육의 개념 _ 147
2) 평생교육의 지향 _ 150
제4장 한국교육제도의 변천157
1.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61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_ 161
2) 개화기의 교육 _ 164
2. 일제(日帝) 강점기 167
1) 식민지교육 _ 167
2) 교육 독립투쟁 _ 170
3. 분단하의 교육제도 173
1) 미 군정기의 교육 _ 174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_ 175
3) 몇 가지 특징과 변화 _ 181
4) 교육개혁 _ 186
제5장 학교교육의 확대와 원인 193
1. 학교교육의 확대 197
1) 국제적 동향 _ 197
2) 한국의 학교팽창 _ 202
2. 학력상승의 원인 205
1) 학습욕구이론 _ 206
2) 기술기능이론 _ 211
3) 마르크스이론 _ 216
4) 지위경쟁이론 _ 220
5) 국민통합이론 _ 228
3. 논의 231
제3부 교육의 사회적 기능
제6장 사회평등과 교육 243
1. 사회계층과 사회이동 247
2. 교육의 기능 252
1) 평등화론 _ 253
2) 불평등재생산론 _ 259
3) 무관계론 _ 264
3. 논의 269
제7장 교육평등론 273
1. 교육기회 분배와 결정요인 277
1) 교육기회 분배상황의 측정 _ 278
2) 분배구조 _ 283
3)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_ 290
2. 교육평등론의 전개 294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_ 298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_ 301
3) 교육조건의 평등 _ 303
4) 교육결과의 평등 _ 304
5)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_ 306
3. 교육평등정책 307
1) 교육평등 정책의 단계적 성격 _ 307
2) 교육의 사회평등화 논쟁 종합 _ 310
제8장 교육선발과 시험315
1. 학생흐름과 선발 319
1) 학생흐름 319
2) 교육단계와 선발 322
2. 입학선발 329
1) 초·중등학교 _ 329
2) 대학 _ 332
3) 한국 교육선발의 특성 _ 337
3. 시험의 기능 345
1) 시험의 교육적 기능 _ 347
2) 시험의 사회적 기능 _ 353
제9장 학업성취와 격차361
1. 학업성취의 구성요소 365
2. 학업성취 결정요인 369
1) 개인적 요인 _ 369
2) 학교 요인 _ 371
3) 가정 요인 _ 373
4) 지역사회 _ 374
5) 사교육 _ 376
3. 학교의 학업성취 향상 효과 380
1) 학급과 학교 규모 _ 381
2) 학교의 교육여건 _ 385
3) 집단편성 _ 387
4) 교사 능력과 활동 _ 389
5) 학교문화 _ 391
4. 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 393
1) 지능 _ 394
2) 가정배경 _ 396
3) 지역 _ 399
4) 남녀 간 격차 _ 402
제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407
1. 교육과정사회학 411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 이론 417
1) 사회화 기능 _ 417
2) 경제체제 유지기능 _ 421
3. 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 424
1) 지배문화 _ 424
2) 문화제국주의 _ 429
3) 재생산이론 _ 432
4. 문화갈등과 탈재생산이론 439
1) 저항이론 _ 441
2) 상대적 자율이론 _ 446
제4부 교육사회학의 과제와 전망
제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455
1. 세계화 459
1) 세계화의 특징 _ 460
2) 교육의 변화와 과제 _ 462
2. 여성주의 467
1) 여성주의 관점들 _ 468
2) 교육상황과 과제 _ 473
3. 학습사회 478
1) 평생학습활동의 확장 _ 479
2) 학습활동 관리의 변화 _ 482
3) 교육제도와 사회의 변화 _ 487
제12장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493
1. 성찰과 반성 497
1) 식민지 교육의 잔재 _ 497
2) 발전교육론 _ 507
3) 분단의 교육현실 _ 511
2. 교육의 새로운 현실 515
1) 교육의 본질 _ 517
2) 교육권 _ 519
3) 학습권 _ 520
4) 교육민주화: 민주화의 완성 _ 523
3. 새로운 교육학 패러다임 모색 526
1) 교육학의 성격 _ 526
2) 교육학의 새 패러다임 _ 531
◈ 참고문헌 541
◈ 찾아보기 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