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인공지능시대의 미래교육: 가르침과 배움의 함의
- 발행사항
- 서울: 박영story, 2022
- 형태사항
- 336 p.: 삽도, 23cm
- 비통제주제어
- 교육공학, 에듀테크a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AI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83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83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원저자의 헌정사 v
추천사 vii
역자 서문 xiii
개관: 맥락
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5
2.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8
3. 평가의 역할 9
4. 결론 10
01. 학교는 왜 변화해야 하는가: 인공지능 시대, 미래교육의 지향
1. 교육환경의 변화(1): 저출산과 학령인구의 감소 19
2. 교육환경의 변화(2): 고령화와 인구구조의 변화 23
3. 교육환경의 변화(3): 사회적 양극화와 교육격차의 심화 26
4. 표준화된 학교교육의 문제점 29
5. 표준화된 교육과정의 운영과 상대평가로 인한 무한 경쟁 32
6. 개인별 맞춤형 교육의 방향 36
02. 학생들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인공지능이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
1. 교육의 목적 42
2. 기초 지식: 학생들이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인가? 48
3. 핵심 개념의 개관 49
4. 핵심 내용의 개관 51
5. 의미 구성과 알고리즘의 영향 54
6. 핵심 개념 79
7. 교육과정의 필수적인 내용 93
8. 교육과정에 추가해야 할 내용 108
9. 교육과정에서 삭제해야 할 내용 111
10. 교육과정 개정시 현실적 고려 사항 117
11. 소결 118
03. 학생들은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 교육과 학습을 위한 인공지능의 전망과 시사점점
1.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127
2. 인공지능의 배경지식 129
3. 인공지능 기술과 용어 134
4. 인공지능이 교육에서 활용되는 방식 141
5.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 150
6.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대화형 튜터링 시스템 165
7.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탐구학습 시스템 173
8.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자동 서술형 평가 182
9.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ITS+, AR, VR, 챗봇 191
10. 인공지능의 다른 활용이 가능할까? 209
11. 인공지능의 활용한 교육: 잠정적인 결론 225
12.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이 미칠 사회적 효과 229
04. 미래의 학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미래교육의 방향
1. 미래교육의 방향 설정: 개인별 맞춤형 교육 248
2. 학급당 학생수 감축으로 맞춤형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가? 251
3. 부분적 교육개혁의 한계 253
4.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시스템적 혁신 255
5. 디지털 전환에 대응한 미래교육의 방향 259
6. 학교제도의 유연화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