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의 이론과 실제

발행사항
서울: 박영story: 피와이메이트, 2022
형태사항
297 p. : 삽도, 25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수록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아동학대, 예방책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86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86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저출산율이 높아지고 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도 사회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와 지자체, 교육청 등 다양한 기관에서 많은 노력을 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동학대는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아동학대는 다양한 후유증이나 문제들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으며, 단순 골절이나 타박상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에는 사망, 뇌손상, 영구적 장애 등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아동학대가 발생한 결과를 대응하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아동학대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이나 교사의 긍정훈육이 필요하다. 긍정훈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자기훈육의 개발로 본다. 즉, 긍정훈육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사회화해 나가도록 하는 과정이며, 자신의 책임을 다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여 살아가는 방식을 스스로 알게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긍정훈육은 아동학대를 바라보는 철학 및 관점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아동학대를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저서는 1부 아동학대의 기초, 2부 아동학대 예방 및 법령, 3부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 4부 대상별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5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긍정 훈육방법 등 크게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아동학대의 개념 및 특징, 아동학대 실태 및 현황, 아동학대의 발생원인 및 후유증, 아동학대와 두뇌의 관계로 구성되어 있고, 2부는 국내 및 외국의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정책, 아동학대 관련 법령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부에서는 아동학대 발견 및 신고, 아동학대 발견 및 초기대응, 아동학대 대응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4부는 부모, 교사, 학생 대상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5부는 훈육의 개념 및 역사, 긍정훈육의 특징 및 방법, 사례별 긍정훈육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록은 아동학대 관련 서식, 아동복지법 등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실무를 포함하고 있다.
본 저서는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을 위한 기본 실무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이론과 실제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므로, 상담사, 교사, 사회복지사 등 아동 및 청소년 관련 기관 종사자에게 매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누구든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무쪼록 본 저서가 아동학대의 이해와 예방 및 대응 방법을 실천하는 데 기초가 되는 기본 지침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끝으로 본서 출판에 도움을 주신 박영스토리 가족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

2022년 5월
신 재 한
목차

제1부 아동학대의 기초

Ⅰ 아동학대의 개념 및 특징 3
CHILD ABUSE

1. 아동학대의 개념 3
2. 아동학대 유형별 특징 7

Ⅱ 아동학대의 실태 및 현황 17
CHILD ABUSE

1. 아동학대 신고접수 17
2. 신고자 유형 20
3. 신고접수 경로 23
4. 피해아동 발견율 25
5. 아동학대 사례 유형 27
6. 아동학대 피해아동 결과 32
7. 학대행위자 최종 조치 결과 38

Ⅲ 아동학대의 발생원인 및 후유증 41
CHILD ABUSE

1. 아동학대의 발생원인 41
2. 아동학대의 후유증 50
3. 아동학대 피해학생을 위한 학교의 역할 58

Ⅳ 아동학대와 두뇌의 관계 63
CHILD ABUSE

1. 아동학대와 두뇌의 관계 63
2. 아동학대 경험 연령에 따른 뇌 발달 손상 부위의 차이 71
3. 정서적 학대로 인한 두뇌 손상 73

제2부 아동학대 예방 및 법령

Ⅰ 국내외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정책 79
CHILD ABUSE

1. 한국의 아동학대 관련 정책 79
2. 미국의 아동학대 관련 정책 84
3. 영국의 아동학대 관련 정책 89
4. 일본의 아동학대 관련 정책 91
5. 스웨덴의 아동학대 관련 정책 95
6. 대만의 아동학대 관련 정책 96
7. 호주의 아동학대 관련 정책 98

Ⅱ 아동학대 관련 법령 105
CHILD ABUSE

1. 아동복지법 107
2. 아동학대처벌법 111

제3부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

Ⅰ 아동학대 발견 및 신고 119
CHILD ABUSE

1. 아동학대 발견 및 신고 절차 119
2. 아동학대 유형별 신고 사례 122
3. 아동학대 발견 및 신고 안내문 양식 127

Ⅱ 아동학대 발견 및 초기대응 131
CHILD ABUSE

1. 아동학대 조기 발견 방법 131
2. 신고 및 의뢰 시 유의할 점 134
3. 초기대응 136
4. 평상시 관리․대응 137
5. 아동보호전문기관 설치․운영 137

Ⅲ 아동학대 대응방법 145
CHILD ABUSE

1. 아동학대 징후발견 시 관리․대응 145
2. 유형별 관리․대응 151
3. 가정방문 협조 요청 전화 및 아동학대 신고전화(예시) 155

제4부 대상별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Ⅰ 부모 대상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159
CHILD ABUSE

1.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성찰 프로그램 159
2. 가해부모 대상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162
3. 정서적 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166
4. 미혼모를 위한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170

Ⅱ 교사 대상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175
CHILD ABUSE

1. 교사 대상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Ⅰ 175
2. 교사 대상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Ⅱ 181
3. 교사 대상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Ⅲ 183

Ⅲ 학생 대상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187
CHILD ABUSE

1. 학대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187
2. 가출 청소년 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194
3. 피학대 아동 대상 독서치료 프로그램 198

제5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긍정훈육 방법

Ⅰ 훈육의 개념 및 역사 205
CHILD ABUSE

1. 훈육의 개념 205
2. 훈육과 훈육 문제의 개념 206
3. 훈육의 중요가치 207
4. 훈육의 역사 209

Ⅱ 긍정훈육의 특징 및 방법 213
CHILD ABUSE

1. 긍정훈육의 개념과 목적 213
2. 긍정훈육의 원칙 215
3. 학급긍정훈육 218

Ⅲ 사례별 긍정훈육법 223
CHILD ABUSE

1. 가정에서의 긍정훈육법 223
2. 학급에서의 긍정훈육법 233

부록 241
참고문헌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