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인공지능시대)교사가 만드는 미래학교
- 발행사항
- 고양: 어가, 2022
- 형태사항
- 298 p. : 삽도, 24cm
- 일반주기
- 2021년도 서울대학교 대학혁신센터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92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92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육은 미래 세대를 기르는 임무를 맡고 있다. 지금 당장 필요한 능력은 물론, 변화하는 미래에 대비한 역량을 기르고, 그 미래를 이끌 세대를 기르는 것이 교육이다. 우리가 맞고 있는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급격한 변화는 교육을 책임진 많은 구성원에게 새로운 질문을 던진다. 현재 변화의 모습은 무엇이고, 새로운 변화는 어디를 향해가고 있으며, 그래서 우리는 미래 세대를 어떻게 교육해야 하며, 그들이 갖춰야 할 역량은 뭘까. 그러한 변화를 활용한 보다 나은 교육과 학습은 어떤 것이며 어떻게 해야 가능할까. 이러한 관심과 질문은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특정 교과나 영역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이 배우고 익히는 모든 교과에서 전면적 종합적으로 질문을 던지고 방향을 찾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해야 한다.
그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이 책은 세 개의 영역으로 구성했다. 하나는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이라는 주제로, 범교과적으로 미래 교육 및 교사의 수업 설계 등에 대해서 다뤘다. 또 다른 주제는 “인공지능과 교과 교육”이다. 외국어, 지리, 수학, 과학, 체육의 각 교과에서 인공지능 및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교실 수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의 한계와 함의”를 주제로, 4차 산업혁명으로 통칭되는 현재의 인공지능 기술을 바라보는 사회학적 관점을 정리하고, 교육적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인공지능의 가능성과 한계를 다루었다. 더불어 현재 인공지능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실험과 논의들에 대한 냉철한 평가와 인간 주체성 회복을 위한 교육적 성찰을 제안했다.
그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이 책은 세 개의 영역으로 구성했다. 하나는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이라는 주제로, 범교과적으로 미래 교육 및 교사의 수업 설계 등에 대해서 다뤘다. 또 다른 주제는 “인공지능과 교과 교육”이다. 외국어, 지리, 수학, 과학, 체육의 각 교과에서 인공지능 및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교실 수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의 한계와 함의”를 주제로, 4차 산업혁명으로 통칭되는 현재의 인공지능 기술을 바라보는 사회학적 관점을 정리하고, 교육적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인공지능의 가능성과 한계를 다루었다. 더불어 현재 인공지능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실험과 논의들에 대한 냉철한 평가와 인간 주체성 회복을 위한 교육적 성찰을 제안했다.
목차
Part 1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 교육
Chapter 1 교육적 관점에서 본 인공지능
Chapter 2 인공지능과 교사 그리고 수업 설계
Chapter 3 역량을 키우는 교실 수업 설계자
Part 2 인공지능과 교과 교육
Chapter 4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과 지리 교수학습 전략
Chapter 5 인공지능 시대의 외국어 교육
Chapter 6 인공지능 챗봇과 외국어 학습
Chapter 7 인공지능 기술 발달과 수학교육의 변화
Chapter 8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
Chapter 9 인공지능 활용 체육수업의 환형과 과제
Part 3 인공지능의 한계화 함의
Chapter 10 인공지능 시대의 시민교육과 윤리
Chapter 11 인공지능, 이 새로운 교육 환경을 어떻게 볼 것인가?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