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영월야영교육장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안 연구
- 발행사항
- 세종: 청소년정책연구원, 2022
- 형태사항
- 127 p.: 삽도, 23.5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97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97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3097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3097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I. 과업의 개요
1. 과업의 필요성 3
2. 과업의 목적 4
3. 과업의 범위 5
4. 미래환경 변화 6
5. 지구환경 문제와 생태 환경 보전 9
Ⅱ. 개발 여건 분석
1. 지역환경 분석 13
2.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 교육원 중·장기 발전계획 검토 20
Ⅲ. 유사시설 사례
1. 을숙도 청소년생태체험수련원 25
2.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봉화청소년생태체험센터) 27
3. 경기도 포천학생야영장 28
4. 우포늪 생태체험장 32
5. 진안군 마이산 청소년야영장 33
6. 미국 워싱턴주 우드랜드파크동물원 34
7. 캐나다 ‘숲과 자연 학교’ 35
8. 뉴질랜드 ‘생태활동 프로그램’ 36
Ⅳ. 기본구상
1. 기본방향 41
2. 추진전략 43
3. 도입시설 구상 43
Ⅴ. 프로그램 개발
1. 기본방향 53
2. 프로그램 적용 실제 55
3. 단위 프로그램 61
표 목차
표 Ⅱ-1. 영월군 박물관·전시관 현황 16
표 Ⅴ-1. 야영장 프로그램의 기본구성 56
표 Ⅴ-2. 융합활동 프로그램 구성 58
표 Ⅴ-3. 자유학기제 연계 프로그램 59
표 Ⅴ-4. 진로교육집중학기제 연계 프로그램 60
그림 목차
그림 Ⅰ-1. 입지지역 5
그림 Ⅰ-2. 미래환경 변화 6
그림 Ⅰ-3. 청소년 핵심역량 8
그림 Ⅰ-4. 학생교육원 교육기본 방향 8
그림 Ⅱ-1. 영월군의 위치 13
그림 Ⅱ-2. 영월군 문화·관광 자원 지도 15
그림 Ⅱ-3. 별마로 천문대 17
그림 Ⅱ-4. 동강생태정보센터 17
그림 Ⅱ-5. 영월동굴생태관 18
그림 Ⅱ-6. 영월곤충박물관 19
그림 Ⅱ-7. 영월화석박물관 19
그림 Ⅲ-1. 을숙도 생태체험 공원 일원 26
그림 Ⅲ-2. 경기도 포천야영장배치도 28
그림 Ⅲ-3. 우포늪 생태체험장 32
그림 Ⅳ-1. 테마형 공간 구상 41
그림 Ⅳ-2. 테마형 프로그램 활동 공간 구상 42
그림 Ⅳ-3. 영월야영교육장 부지 지적도 44
그림 Ⅳ-4. 영월야영교육장 부지 위성도 44
그림 Ⅳ-5. 글램핑텐트 설치 예시 46
그림 Ⅳ-6. 타워형 어드벤처 시설 예시 47
그림 Ⅳ-7. 숲체험 산책로 설치 예시 48
그림 Ⅳ-8. 평창강 수변데크 설치 예시 49
그림 Ⅳ-9. 부지 내 개발 단계별 공간 구역 배치도 49
그림 Ⅴ-1. 프로그램 개발 모형 53
그림 Ⅴ-2. 프로그램 운영존 배치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