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03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03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2012년 12월 30일, 제1회 청소년끼페스티벌이 열리던 날, 화려하거나 전문성이 뛰어나진 못했지만, 무대에 올라선 청소년들의 긴장과 설렘이 뒤섞인 표정을 보는 내 가슴은 벅차게 뛰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여러 사정상 2018년 7회를 마지막으로 막을 내렸지만 광주에서 많은 청소년 동아리가 설 수 있는 무대를 만들어줬던 경험은 어디서나 자랑할 수 있는 추억거리가 되었습니다. 어쩌면 광주에서 청소년 문화의 한 축에 내가 기여를 하지 않았을까 약간의 과정을 보태어 생각하고는 합니다.
약 15년 전부터 내가 살아가는 삶의 목표이자, 운영하는 법인의 비전은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만들기’입니다. 과연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진로에 대한 교육을,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상담을, 더 나은 환경을 위해 부모교육을 진행하였지만 늘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생각하게 된 것이 “청소년끼페스티벌”을 기획, 운영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생각보다 더 많은 청소년들의 관심분야에 놀랐던 기억이 어제처럼 생생합니다.
책을 쓰면서 문화에 대해 고민해 보게 되었습니다. 문화란 한 사회가 공유하는 양식입니다. 그 문화에는 그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 생각, 생활방식, 가치관, 사회적 배경 등 다양한 면모들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회에 살아가는 사람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에서 공유되는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가지고 생활하는 문화에 대해 알고 이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 생각이 듭니다.
청소년문화는 변화무쌍합니다. 시대에 따라, 지역에 따라, 성별에 따라, 또 관심분야에 따라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지고 청소년들은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 행사를 운영하면서, 또 상담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청소년들은 과거와는 다르게 문화를 소비하는 존재로 머무르지 않습니다. 현재를 사는 청소년들은 스스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소비하고, 즐기는 주체적인 존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잘 발달된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포함한 가상세계 안에서 자신들만의 영역을 구축하고, 문화를 단순히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재창조함으로써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고, 또 다른 놀이 문화를 찾는 등 비교적 명확하게 스스로에 대해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이 책을 쓰면서 그 많은 문화들 중에서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나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1장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하게나마 작성하여 청소년에 대해 대략적이나마 정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장에서는 문화와 사회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여 문화의 특성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가 만들어지는 배경인 사회에 대해서도 이해는 장으로 정리하였습니다.
3장에서는 청소년문화에 대해 정리하여 청소년지도사로서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한 고민과 필요성을 생각해볼 수 있는 장으로 정리하였습니다.
4~12장 실제 청소년들이 가지고 느끼고 있는 문화로, 각 문화의 개념과 현황, 특징 등을 확인하고,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찾아보는 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각 문화들은 청소년 사이버문화, 청소년 참여 문화, 청소년 학교문화, 청소년 대중문화, 청소년 성문화, 청소년 여가문화, 청소년 소비문화, 청소년 언어문화, 청소년 또래문화로 분류하였습니다.
13장에서는 청소년문화와 관련된 발전과제와 전망에 대해 정리하여 청소년문화가 더 발전하고 풍부해질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에 걸친 청소년지도사 필기 기출문제를 주제에 맞게 분류해 놓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청소년문화를 청소년의 시각으로 살펴보고 청소년지도사로서 이해해보고자 합니다. 그 시선을 바탕으로 더 많은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의 문화를 이해하고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부족한 글이지만 여러분의 공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2022년 12월
송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백 현 옥
약 15년 전부터 내가 살아가는 삶의 목표이자, 운영하는 법인의 비전은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만들기’입니다. 과연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진로에 대한 교육을,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상담을, 더 나은 환경을 위해 부모교육을 진행하였지만 늘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생각하게 된 것이 “청소년끼페스티벌”을 기획, 운영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생각보다 더 많은 청소년들의 관심분야에 놀랐던 기억이 어제처럼 생생합니다.
책을 쓰면서 문화에 대해 고민해 보게 되었습니다. 문화란 한 사회가 공유하는 양식입니다. 그 문화에는 그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 생각, 생활방식, 가치관, 사회적 배경 등 다양한 면모들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회에 살아가는 사람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에서 공유되는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가지고 생활하는 문화에 대해 알고 이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 생각이 듭니다.
청소년문화는 변화무쌍합니다. 시대에 따라, 지역에 따라, 성별에 따라, 또 관심분야에 따라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지고 청소년들은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 행사를 운영하면서, 또 상담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청소년들은 과거와는 다르게 문화를 소비하는 존재로 머무르지 않습니다. 현재를 사는 청소년들은 스스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소비하고, 즐기는 주체적인 존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잘 발달된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포함한 가상세계 안에서 자신들만의 영역을 구축하고, 문화를 단순히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재창조함으로써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고, 또 다른 놀이 문화를 찾는 등 비교적 명확하게 스스로에 대해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이 책을 쓰면서 그 많은 문화들 중에서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나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1장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하게나마 작성하여 청소년에 대해 대략적이나마 정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장에서는 문화와 사회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여 문화의 특성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가 만들어지는 배경인 사회에 대해서도 이해는 장으로 정리하였습니다.
3장에서는 청소년문화에 대해 정리하여 청소년지도사로서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한 고민과 필요성을 생각해볼 수 있는 장으로 정리하였습니다.
4~12장 실제 청소년들이 가지고 느끼고 있는 문화로, 각 문화의 개념과 현황, 특징 등을 확인하고,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찾아보는 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각 문화들은 청소년 사이버문화, 청소년 참여 문화, 청소년 학교문화, 청소년 대중문화, 청소년 성문화, 청소년 여가문화, 청소년 소비문화, 청소년 언어문화, 청소년 또래문화로 분류하였습니다.
13장에서는 청소년문화와 관련된 발전과제와 전망에 대해 정리하여 청소년문화가 더 발전하고 풍부해질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에 걸친 청소년지도사 필기 기출문제를 주제에 맞게 분류해 놓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청소년문화를 청소년의 시각으로 살펴보고 청소년지도사로서 이해해보고자 합니다. 그 시선을 바탕으로 더 많은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의 문화를 이해하고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부족한 글이지만 여러분의 공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2022년 12월
송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백 현 옥
목차
Chapter 01 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1. 청소년의 개념 1
2. 청소년기의 특징 3
Chapter 02 문화와 사회의 이해
1. 문화에 대한 이해 17
2. 사회에 대한 이해 24
3. 다문화에 대한 이해 27
Chapter 03 청소년문화의 이해
1. 청소년기의 개념 37
2. 청소년문화의 개념과 특성 38
3. 청소년문화의 구성요소와 유형 및 기능 40
4. 청소년문화의 관점 46
Chapter 04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
1. 사이버 문화의 개념과 특징 56
2. 인터넷의 사용현황 61
3.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66
4. 사이버 문화의 개선방안 69
Chapter 05 청소년의 참여 문화
1. 청소년 참여문화의 개념 75
2. 청소년 참여문화의 모형 76
3. 청소년 참여문화의 영역 78
4. 청소년 참여문화의 효과와 문제점 85
5. 청소년 참여문화의 활성화 방안 87
Chapter 06 청소년의 학교문화
1. 학교 문화의 개념과 특징 91
2. 학교에 대한 만족도 현황 93
3. 학교 문화의 문제점 94
4. 학교 문화의 개선방안 104
Chapter 07 청소년의 대중문화
1. 대중문화의 개념 109
2. 대중문화의 유형 115
3. 대중매체의 영향력 119
4. 대중문화의 문제점 120
5. 대중문화의 개선방안 122
Chapter 08 청소년의 성문화
1. 청소년 성문화의 개념 136
2. 청소년 성문화의 특징 143
3. 청소년 성문화의 문제점 151
4. 청소년 성문화의 개선방안 153
Chapter 09 청소년 여가문화
1. 여가의 개념 162
2. 청소년 여가의 기능 164
3. 청소년 여가의 필요성 165
4. 관련정책 및 법규 소개 168
5. 청소년 여가문화를 위한 개선방안 169
Chapter 10 청소년 소비문화
1. 소비의 개념 181
2. 현대사회의 소비문화 특성 185
3. 청소년소비문화의 유형 187
4. 청소년 소비문화의 개선방안 195
Chapter 11 청소년의 언어문화
1. 청소년 언어의 실태 202
2. 청소년 언어의 원인 205
3. 청소년 언어의 특징 207
4. 청소년 언어문화와 나아갈 방향 208
Chapter 12 청소년의 또래문화
1. 또래집단이란? 217
2. 또래 관계의 중요성 221
3. 또래관계의 영향 222
4. 청소년 또래문화에서의 인기 230
5. 청소년 또래문화의 성장방안 233
Chapter 13 청소년문화의 발전과제와 전망
1. 청소년문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 237
2. 청소년문화 발전을 위한 과제 239
3. 청소년문화 발전을 위한 이상향 246
4. 청소년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제안 248
찾아보기 281
참고문헌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