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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074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3107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목차
제1장 들어가는 말
1. 본서의 집필배경 및 목적
2. 본서의 구성 및 범위
제2장 교육불평등 관련 이론 및 연구의 틀
1. 교육불평등 관련 이론적 논의
1) 교육불평등의 개념
2) 교육불평등 유발요인
3) 교육불평등 관련 분석변수 및 지표
2. 연구의 틀
3. 교육불평등 관련 선행연구
제3장 코로나19 팬데믹과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
1. 코로나19 팬데믹의 진행과정
2. 코로나19 팬데믹과 거시 환경요인의 변화
1) 사회적 환경 측면
2) 경제적·산업적 환경 측면
3) 노동환경 측면
4) 정부역할 측면
5) 보건의료 측면
제4장 코로나19 팬데믹하의 취약계층아동의 교육불평등 실태 분석
1.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교육환경의 변화
2.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개인적 요인의 변화
3.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교육과정의 변화
1) 비대면 온라인수업의 일상화
2) 디지털기반의 스마트교육 방식
3) 학교 및 교사의 역할 변화
4) 학교행정의 디지털화 촉진
5) 학부모의 교육과정 관여 증대
4.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교육결과의 변화
제5장 교육불평등 대처 정책과 프로그램의 실태 및 문제점 분석
1. 드림스타트(Dream Start)
1) 드림스타트의 의의 및 전개과정
2) 드림스타트의 사업내용
3) 드림스타트의 행정체계
4) 드림스타트의 인력관리
5) 드림스타트의 재정관리
6) 드림스타트의 통합연계체계
7) 드림스타트의 아동통합사례관리
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의의 및 전개과정
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사업내용
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행정체계
4)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인력관리
5)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재정관리
6)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통합연계체계
7)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사례관리
3. 방과후학교
1) 방과후학교의 의의 및 전개과정
2) 방과후학교의 사업내용
3) 방과후학교의 행정체계
4) 방과후학교의 인력관리
5) 방과후학교의 재정관리
6) 방과후학교의 통합연계체계
7) 방과후학교의 사례관리
4. 교육불평등 대처 정책 및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사업내용(프로그램) 측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행정체계 측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 인력관리 측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재정관리 측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 통합연계체계 측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 사례관리 측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6장 해외 선진국의 교육불평등 대처 사례
1. 들어가는 말
2. 헤드스타트의 의의 및 전개과정
3. 연방정부 차원의 헤드스타트
1) 헤드스타트의 사업내용
2) 헤드스타트의 행정체계 및 인력관리
3) 헤드스타트의 재정관리
4) 헤드스타트의 통합연계체계
4. 지방정부 단위의 헤드스타트: Texas주 Dallas시의 사례
1) Dallas시 헤드스타트의 사업내용
2) Dallas시 헤드스타트의 행정체계 및 인력관리
3) Dallas시 헤드스타트의 재정관리
4) Dallas시 헤드스타트의 통합연계체계
5. 헤드스타트의 정책적 시사점
6. 우리나라 교육복지정책을 위한 벤치마킹
제7장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교육복지안전망 구축방안
1. 거시적 차원의 교육불평등 혁신과제
1) 교육복지정책의 가치체계와 방향 정립
2) 거시적 정책맥락과의 연계
2. 교육불평등 구성요소별 대처 전략
1) 교육환경에 대한 새로운 접근
2) 개인적 요인에 대한 인식의 전환
3) 교육과정의 혁신
4) 교육결과에 대한 발상의 전환
3. 교육불평등에 대처하기 위한 교육복지안전망 구축방안
1) 교육복지안전망을 위한 거버넌스체계 확립
2) 교육복지안전망의 통합연계성 강화
3) 교육복지안전망의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강화
4) 교육복지안전망 강화를 위한 교육행정의 혁신
5) 교육복지안전망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정책 처방
제8장 맺음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