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1673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09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167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3109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필자는 1964년 독일에 처음 발을 디딜 때부터 경험하고 실천했던 독일의 생활과 문화, 교육제도에 대하여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특히 청소년과 부모, 교사들에게 소개하고 싶었다. 이 가운데 좋은 점을 취사선택하고 부분적으로라도 우리나라에 도입하여 대한민국의 학생들도 지나친 입시 경쟁의 지옥에서 해방되어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란다.
목차
머리말 3
제1부 독일의 생활 15
1장 독일인의 근면, 성실, 절약 정신 17
라인강의 기적은 국민정신 21
음식을 남기지 않는 독일 국민 24
독일인에게 감기란? 28
한국 광부들의 충동구매 29
견고한 독일 제품 31
선물과 예식 문화 35
독일 사람들은 골프를 즐기지 않는다? 38
침대를 두고 방바닥에서 잤던 사연 42
독일 정치인들의 간소함과 검소함 44
■ 밑창 없는 구두와 나의 삶 46
2장 원칙과 규정 준수 51
반려동물도 법을 지켜야 한다 54
독일의 주거 규정 56
독일인들의 투철한 신고 정신 59
독일인들에게 ‘약속’이란? 62
서두르지 않는 독일 사람들 67
독일의 보험 제도 68
독일인들의 정리정돈 69
독일의 교통문화 72
독일 자동차와 자전거의 시작 77
출산과 육아 80
학교 입학을 평가하는 의사 80
팀 중심의 업무 처리 81
3장 독일의 환경보호 82
검은 숲(Schwarzwald) 83
철저한 분리수거 85
폐광을 세계 테마 파크로 88
4장 독일의 나눔 문화 91
독일에서 받은 도움 92
나눔 문화의 사례 95
내가 씨앗이 되고 싶다 99
5장 독일의 음식 문화 102
독일의 식사 문화 103
독일의 자부심, 포도주와 맥주 105
술잔을 돌리지 않는 술 문화 111
■ 나는 왜 국수를 좋아하는가? 113
■ 생일을 모르고 살다 116
6장 독일의 여가 119
독일의 휴가 문화 122
학생들의 생일파티 125
독일 청소년들의 반더룽(Wanderung) 도보 여행 126
독일의 축제 의미 130
독일의 국민 스포츠 ‘축구’ 132
■ 비행기와 관련된 다섯 가지 에피소드 134
7장 독일의 예술과 문화 139
음악이 삶과 함께 140
독일 음악의 거장들 143
■ 루트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46
독일 문학의 거장들 148
전 세계를 대표하는 독일 동화 149
전설의 로렐라이 150
이해하는 철학 교육 152
노벨상 수상자를 100명 넘게 배출 154
독일에 잘 알려진 한국의 인물들: 이미륵, 윤이상, 차범근, 파독근로자 154
한국 기업의 진출과 한국인의 위상 157
독일 통일 30년과 한반도 통일(독일 통일의 시사점과 우리의 과제) 161
안녕히 가세요, 독일 총리 메르켈! 169
■ 나의 유학도시 아헨(Aachen) 172
제2부 독일의 교육제도 175
1장 독일의 교육제도 177
2장 가정교육 184
공동생활과 인성 중시 184
토론 중심의 삶 185
독서도 대물림 186
조기 경제 교육 186
일 년 내내 어린이 날 188
3장 유치원 교육 189
독일 유치원 교육은 192
상황 중심 교육 과정이란 194
4장 초등학교 교육 196
초등학생들의 생활양식 203
탈교과서 수업 204
쉬는 시간은 모두 교실 밖 운동장으로 204
체험학습과 지역사회 205
석차 없는 시험과 성적 205
초등학교 프로젝트 수업 206
수영과 자전거 면허증 208
블록타임제와 지역 학습장 209
책임과 의무의 성교육 210
학습 여행의 의미 211
많이 놀게 하는 방학 213
체험 후 진로 선택 214
학부모회의 운영 반영 215
예체능 과목도 영, 수, 국처럼 215
숙제가 없는 학교가 교육상 217
선행 학습이 없는 독일 218
교육 목표는 대학 진학이 아님 219
촌지가 없는 독일 학교(Dorfbezelt) 220
교육은 실생활과 연결 220
초등 4년 후 중등학교 진학 221
5장 중등학교 교육 222
하우프트슐레(Hauptschule) 223
레알슐레(Realschule) 226
김나지움(Gymnasium) 229
게잠트슐레(Gesamtschule) 231
중등 2단계 교육제도 232
독일 청소년들의 성년식 234
이원화 제도의 직업 교육 236
중등학교도 창업 교육 237
학교에서 생각하는 철학 교육 238
위기 대처 교육 파일 239
생명 존중과 안전 239
꼴찌도 행복한 모든 학교 240
6장 특수학교 교육 241
7장 독일 대학 교육은 243
독일 대학의 시작 1385년 244
독일 대학의 유형들 246
누구나 대학에 갈 수 있어 246
대학의 수업 형태 250
독일 대학의 세미나 수업 250
학위 과정과 이수시간 251
대학교육 목표 및 졸업 252
입학과 취업의 이원제 253
대학도 공짜 교육 254
정치 동아리 교육 255
효과 없는 벼락치기 공부 256
F학점과 전공 전과자 257
발표와 토론의 성적평가 258
초등부터 논문 쓰는 방법 익혀 259
야간 대학이 없어 260
참 어려운 교사 교육 과정 262
8장 마이스터 교육의 창시국 269
9장 인성 교육 273
모든 교과가 인성 교육 273
모든 종교 이해 교육 274
직업 사명으로 서비스 274
조기 출입문 에티켓 276
인성교육의 실천 방안 280
성(性)교육 바로 해야 281
10장 독일 교육의 특징 285
독일 교육의 세 가지 목표 285
생각하는 세미나 수업 286
생각하는 토론 수업 288
생각하는 독서와 토론 293
모든 악기 교육은 학교에서 295
자립심을 길러주는 독일 교육 296
국정 교과서 없는 나라 297
독일 학교의 ‘행복’ 과목 298
학생들 평가는 주관식 중심 301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다 302
의무교육과 경찰 304
누구나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다 304
과거를 반성하게 하는 역사 교육 305
성공의 열쇠 자기 주도적 학습 306
조기졸업과 유급제도 311
입학식과 졸업식 없는 나라 312
교장실 따로 없어 312
11장 독일 교육의 장점 314
경제적 독립을 교육 314
발산적 사고를 길러줌 315
마음껏 상상하게 316
끝없이 질문하기 317
삶을 ‘관계(relation)’로 풀게 318
프로젝트와 과제 중심의 교육 319
균형 교육을 중시 319
유연성(柔軟性)으로 승부 320
12장 독일의 노인교육 321
노인교육의 문제점 321
노인의 주거 생활 변화 325
노인의 철저한 은퇴 준비 326
신앙인의 죽음에 대한 준비 327
죽음 준비에는 동행자가 필요 328
노인과 관계된 신앙 교육 329
■ 나의 학문의 아버지 푀겔러 332
■ 이 시대(코로나 시대)의 청소년과 학부모,
교사에게 전하는 편지 337
맺는말 343
참고문헌 350
교육 격언 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