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2024년 BEST 302024년 4월 TOP 10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콘텐츠 개발방안 연구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3
형태사항
258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276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277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3127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127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3 2. 연구흐름 및 연구방법 5 3. 연구추진체계 9 Ⅱ. 취약계층 청소년의 개념 및 선행연구 동향 1. 장애청소년의 개념 및 선행연구 동향 13 2.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선행연구 동향 29 3. 다문화가족청소년의 개념 및 선행연구 동향 37 4. 요약 및 시사점 47 Ⅲ. 취약계층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 및 시사점 1. 장애청소년의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 55 2. 학교 밖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 73 3. 다문화가족청소년의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 81 4. 요약 및 시사점 96 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103 2. 연구방법 105 Ⅴ. 면접조사 분석결과 1. 취약계층 청소년 그룹 분석결과 117 2. 미디어 교육 및 정책 전문가 그룹 분석결과 160 3. 요약 및 시사점 190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 취약계층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역량 목표 199 2. 역량별 취약계층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203 3. 정책제언 215 참고문헌 231 부 록 1. 취약계층 청소년 그룹: 연구소개서, 연구 참여 동의서, 인터뷰 질문지 249 2. 전문가 그룹: 연구소개서, 연구 참여 동의서, 인터뷰 질문지 254 3. 공통: 인터뷰 질문지 추가자료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