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27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28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3127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3128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재학 중인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인구사회학적 변수를 포함한 여러 층위의 (학교, 가족, 개인)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밝혀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먼저 「2021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의 대한 소개(조사문항 및 조사과정 포함)와 원문항을 활용하여 구성한 주요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치가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종속변수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기법을 통해 총 4개의 회귀 모형에 검증이 수행되었다. 주요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으로서 성별과 연령이 학업중단 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강한 수준에서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었다. 즉 다른 모든 조건 들의 영향이 동일하다고 가정한다면, 연령이 증가할수록, 그리고 남성에 비해 여성이 학업중단 의사가 있다고 응답할 확률이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별 변수의 상대적 효과 크기 차원에서 볼 때, 응답자 연령의 효과는 인구사회학적 변수들 가운데 일관된 수준에서 크게 나타나고 있었다. 셋째, 최종모형에 투입된 독립변수들을 크게 학교층위, 가족층위, 개인층위, 그리고 인구사회학적 변수군(群)으로 나누어 볼 때, 통계적 유의도와 효과의 크기 측면 모두에서 학교층위 변수군내 변수들의, 특히 학생자치활동, 효과가 다른 변수군 내의 변수들에 비해 응답자의 학업중단 의사에 유의하고 일관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3
2. 연구의 필요성 3
3. 연구절차 5
Ⅱ. 이론적 배경
1. 학업중단 영향 요인 9
2. 학교인권환경 : 학생자치활동참여를 중심으로 11
Ⅲ. 연구방법
1. 조사개요 17
2.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0
3. 분석방법 : 이항 로지스틱 회귀 22
4. 주요 변수 구성 및 기술통계 23
Ⅳ. 연구결과
1. 종속변수에 따른 주요 변수 평균 비교 31
2. 응답자의 학업중단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Ⅴ. 논의 및 결론
1. 분석결과 요약 43
2. 정책제언 44
참고문헌 47
부 록 53
1.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데이터 활용 논문 목록 55
국문초록 97
Abstract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