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41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41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역량 개념의 혼란에서 출발한 책
우리 사회 곳곳에서 ‘역량’이라는 말이 쓰인다. 학교, 기업, 공공기관에서 ‘역량’이라는 말을 점점 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역량은 이제 각종 교육과 평가의 기준이다. 하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역량이라는 말이 쓰이는 곳마다 그 의미, 목적, 배경이 모두 다르다.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만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다. 개념의 혼란은 소통과 문제 해결의 장벽이 된다. 바르게 이해해야만 바르게 쓸 수 있다. 이 책은 그러한 혼란에서 출발해 역량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여러 분야에서 각각 ‘역량’을 어떤 의미로 사용하는지, 그 배경에는 어떤 연구들이 있는지, 소통을 위한 기본적인 공통 지점은 어디인지 밝히고 종합한다.
‘역량’을 다루는 교사, 교수, 교직원, 인사 담당자를 위한 책
오랜 시간 역량을 연구한 저자는 현장에서 역량 개념을 다루며 혼란을 느끼는 이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 학교에서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교사, 역량기반 교육과 평가를 해야 하는 대학 교직원, 역량기반 선발과 프로그램 운영을 해야 하는 인사 담당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상당 부분 역량 개념의 혼란에서 오는 것이다.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분야별 역량 연구를 종합하고 간결하게 정리했으며, 100여 개에 달하는 주석을 통해 확장 학습을 가능하게 했다. 미래에는 역량이 어떻게 다루어질 것인지 예측함으로써 계속 학습도 돕는다. 독자의 필요에 따라 책의 특정 장을 우선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
역량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 주는 책
저자는 연구자이면서 동시에 여러 기관에서 선발, 교육, 평가를 담당하고 자문해 온 전문가이기도 하다. 역량 개념 규명을 토대로 이 책에서는 특별히 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 관련 분야에서 역량을 활용하는 방법과 절차를 다뤘다. 한 조직에서 역량을 중심으로 한 체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역량과 핵심역량, 역량모델과 역량모델링, 역량모델링과 직무분석을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게 했다. 사례를 통해 실무 담당자들이 쉽게 헷갈리는 것, 절차상 꼭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 타 분야 또는 부서 구성원과 협업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것 등을 제시했다.
우리 사회 곳곳에서 ‘역량’이라는 말이 쓰인다. 학교, 기업, 공공기관에서 ‘역량’이라는 말을 점점 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역량은 이제 각종 교육과 평가의 기준이다. 하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역량이라는 말이 쓰이는 곳마다 그 의미, 목적, 배경이 모두 다르다.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만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다. 개념의 혼란은 소통과 문제 해결의 장벽이 된다. 바르게 이해해야만 바르게 쓸 수 있다. 이 책은 그러한 혼란에서 출발해 역량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여러 분야에서 각각 ‘역량’을 어떤 의미로 사용하는지, 그 배경에는 어떤 연구들이 있는지, 소통을 위한 기본적인 공통 지점은 어디인지 밝히고 종합한다.
‘역량’을 다루는 교사, 교수, 교직원, 인사 담당자를 위한 책
오랜 시간 역량을 연구한 저자는 현장에서 역량 개념을 다루며 혼란을 느끼는 이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 학교에서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교사, 역량기반 교육과 평가를 해야 하는 대학 교직원, 역량기반 선발과 프로그램 운영을 해야 하는 인사 담당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상당 부분 역량 개념의 혼란에서 오는 것이다.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분야별 역량 연구를 종합하고 간결하게 정리했으며, 100여 개에 달하는 주석을 통해 확장 학습을 가능하게 했다. 미래에는 역량이 어떻게 다루어질 것인지 예측함으로써 계속 학습도 돕는다. 독자의 필요에 따라 책의 특정 장을 우선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
역량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 주는 책
저자는 연구자이면서 동시에 여러 기관에서 선발, 교육, 평가를 담당하고 자문해 온 전문가이기도 하다. 역량 개념 규명을 토대로 이 책에서는 특별히 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 관련 분야에서 역량을 활용하는 방법과 절차를 다뤘다. 한 조직에서 역량을 중심으로 한 체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역량과 핵심역량, 역량모델과 역량모델링, 역량모델링과 직무분석을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게 했다. 사례를 통해 실무 담당자들이 쉽게 헷갈리는 것, 절차상 꼭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 타 분야 또는 부서 구성원과 협업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것 등을 제시했다.
목차
서문
1장 삶, 노동, 성과 그리고 역량
역량을 둘러싼 혼동 뛰어넘기
역량이란 과연 무엇인가?
‘competency’와 ‘competence’는 같은 것인가?
역량의 구조는 어떠한가?
역량과 핵심역량은 같은 것인가?
역량 개념의 혼동, 어떻게 피할 것인가?
역량을 바라보는 세 가지 시선
2장 역량, 생애능력
학교교육과 역량
글로벌 교육 환경 변화와 역량
성인 평생학습과 역량
개인 경력관리와 역량
인간다운 삶과 역량
생애능력으로서의 역량
3장 역량, 기본노동능력
직업계 고등학교와 역량
고등교육과 역량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역량
국가역량체계와 역량
기본노동능력으로서의 역량
4장 역량, 성공적 성과창출능력
역량 활용의 역사
역량의 특징
역량모델과 역량모델링
역량모델의 구조
기업의 역량 활용
공공기관의 역량 활용
성공적 성과창출능력으로서의 역량
5장 역량모델링
역량모델링 방법과 절차
역량모델링 목적과 구조 설정
역량모델링 대상자 선발
모델 개발을 위한 자료 수집
잠정적 역량모델 개발
잠정적 모델 타당성 검증
역량모델 최종안 확정
체계적 모델 개발 절차로서의 역량모델링
6장 역량평가와 역량기반 교육훈련
역량을 평가하기
평가센터
리더십 파이프라인, 승계계획 그리고 역량
역량기반 교육훈련
평가 및 교육훈련과 역량
7장 역량모델링과 직무분석
역량모델링과 직무분석 차이
데이컴
역량모델링과 직무분석 사례 비교
사람 중심 접근 vs 과업 중심 접근
8장 역량 활용의 이슈, 역량의 내일
일 관련 정보의 현재성 확보
역량 발현 환경 조성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과 역량
실력 중심 사회와 역량
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