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42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42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청소년복지론의 목적은 청소년복지와 관련한 제반 이론과 실천 영역과 방법을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을 학습하고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복지 욕구와 청소년 문제를 학습한다. 아울러 청소년을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 인식하고,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 정책 및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하여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습득함으로써 청소년과 함께 복지 서비스를 높일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탐구한다.
이러한 사회복지 교과목 지침서에 제시된 청소년복지론의 교과목 개요와 내용을 토대로 이 책은 13장으로 구성하였다. 1장은 청소년의 이해, 2장은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3장은 청소년 발달이론, 4장은 청소년복지의 이해, 5장은 청소년복지 관련 이론적 접근, 6장은 청소년복지 정책과 행정, 7장은 청소년복지 관련 법, 8장은 청소년의 참여와 진로, 9장은 청소년과 정신건강, 10장은 청소년과 성, 11장은 청소년과 가정, 12장은 청소년과 학교, 13장은 청소년과 전문 인력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사회복지 교과목 지침서에 제시된 청소년복지론의 교과목 개요와 내용을 토대로 이 책은 13장으로 구성하였다. 1장은 청소년의 이해, 2장은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3장은 청소년 발달이론, 4장은 청소년복지의 이해, 5장은 청소년복지 관련 이론적 접근, 6장은 청소년복지 정책과 행정, 7장은 청소년복지 관련 법, 8장은 청소년의 참여와 진로, 9장은 청소년과 정신건강, 10장은 청소년과 성, 11장은 청소년과 가정, 12장은 청소년과 학교, 13장은 청소년과 전문 인력으로 구성하였다.
목차
1장 청소년의 이해
2장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3장 청소년 발달이론
4장 청소년복지의 이해
5장 청소년복지 관련 이론적 접근
6장 청소년복지 정책과 행정
7장 청소년복지 관련 법
8장 청소년의 참여와 진로
9장 청소년과 정신건강
10장 청소년과 성
11장 청소년과 가정
12장 청소년과 학교
13장 청소년과 전문 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