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M-GTA 질적연구법 실천: 수정판 근거이론 접근법의 모든 것
- 발행사항
- 서울: 범우, 2017
- 형태사항
- 272 p: 삽도, 23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47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47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수정판 근거이론 접근법 - 근거이론 분석의 순서와 기법,
생각을 분석 예를 들어가며 강의 형태로 설명한 책
이 책은 수정판 근거이론 M-GTA(Modified Grounded Theory Approach) 에 한정하여 분석의 순서와 기법 그리고 생각을 분석 예를 들어가면서 강의 형태로 설명하였다. M-GTA는 글래저와 스트라우스에 의해서 1960년대에 고안된 근거이론 접근법(Glaser and Strauss, 1967)의 검토에서 그 가능성을 실천하기 쉽도록 개량한 질적 연구법으로, 이전의 저서 《근거이론 접근법―질적 연구로의 초대》(木下, 2003)에서 처음 정리된 형태로 제시되었다. 그 이전에 GTA에 관한 이론적인 검토를 실시하였고(木下, 1999) 또한 그 뒤에 사회복지/ 소셜워크, 케어, 간호, 작업요법, 임상심리, 학교보건 등의 휴먼 서비스 영역에 있어서 M-GTA를 이용한 연구를 실행한 연구자의 실제 경험을 정리했다(木下, 2005). 본서는 그에 뒤이은 것이라 볼 수 있다.
생각을 분석 예를 들어가며 강의 형태로 설명한 책
이 책은 수정판 근거이론 M-GTA(Modified Grounded Theory Approach) 에 한정하여 분석의 순서와 기법 그리고 생각을 분석 예를 들어가면서 강의 형태로 설명하였다. M-GTA는 글래저와 스트라우스에 의해서 1960년대에 고안된 근거이론 접근법(Glaser and Strauss, 1967)의 검토에서 그 가능성을 실천하기 쉽도록 개량한 질적 연구법으로, 이전의 저서 《근거이론 접근법―질적 연구로의 초대》(木下, 2003)에서 처음 정리된 형태로 제시되었다. 그 이전에 GTA에 관한 이론적인 검토를 실시하였고(木下, 1999) 또한 그 뒤에 사회복지/ 소셜워크, 케어, 간호, 작업요법, 임상심리, 학교보건 등의 휴먼 서비스 영역에 있어서 M-GTA를 이용한 연구를 실행한 연구자의 실제 경험을 정리했다(木下, 2005). 본서는 그에 뒤이은 것이라 볼 수 있다.
목차
머리말
제 1 부
M-GTA의 분석기법
서문 ――― 7
1-1 GTA의 타입별 특성 ――― 15
1-2 M-GTA의 분석에 관한 생각 ――― 33
1-3 M-GTA의 기본 용어 ――― 40
1-4 M-GTA에 대한 비교수준 ――― 50
1-5 M-GTA에 적합한 연구 ――― 59
1-6 M-GTA에서 생성되는 이론 ――― 62
1-7 M-GTA에 있어서의 상호작용성 ――― 79
1-8 분석상의 가장 중요한 점 ――― 90
1-9 M-GTA에 있어서의 테이터와 개념의 관계도 ――― 102
1-10 질적 데이터와 분석의 관계 ――― 109
~사례연구 등과 민족지~
1-11 연구테마의 설정 ――― 117
1-12 분석테마의 설정 ――― 126
1-13 분석초점자의 설정 ――― 137
1-14 M-GTA에 있어서의 데이터 ――― 142
1-15 개념 생성 모델 ――― 154
1-16 분석 워크시트의 작성 ――― 164
1-17 분석의 정리법 ――― 185
1-18 현상 특성 ――― 192
1-19 이론적 포화화와 결과도·이야기 윤곽 ――― 197
제 2 부
분석예 : 고령부부 세대에 있어서 남편에 의한
아내의 돌봄 과정의 연구
2-1 연구의 개요 ――― 205
2-2 면담 가이드, 분석 테마, 분석 초점자 ――― 207
2-3 최초의 분석 워크시트의 작성 ――― 210
2-4 워크시트 2의 작성 ――― 214
2-5 첫번째 사람의 데이터 분석과 개념상호 관계의 검토 ――― 220
2-6 두번째 사람의 데이터 분석으로 ――― 224
2-7 중심적 개념의 검토과정―개념16의 생성과 관련하여 ――― 228
2-8 중심적 개념의 검토과정 ――― 237
~개념 17에서 수정개념 17로~
2-9 중심적 개념의 검토과정 ――― 243
~개념16과 수정개념 17의 관계로부터 핵심이 되는 수정개념2로~
2-10 중심적 개념의 검토과정 ――― 253
~핵심으로부터 새로운 부차적 핵심의 생성으로~
2-11 형식 이론에 대한 감촉 ――― 258
2-12 현상 특성 ――― 260
2-13 개념의 생성과 조정의 결과 일람 ――― 262
2-14 마치면서 ――― 266
역자 후기 ――― 267
참고 문헌 ―――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