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민주야, 우리 시민 되자!: 민주시민교육, 한 걸음 더 나아가요
- 발행사항
- 서울: 살림터, 2021
- 형태사항
- 308 p: 삽도, 22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48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48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민주시민이 자라는 학교는 미래교육의 혁신이며 희망이다
이 세상의 모든 민주에게 자신감과 용기를 선사하다!
‘민주시민교육’, 이 말만큼 익숙하면서도 어려운 말이 또 있을까.
우리 교육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건만, 그동안 제대로 가르쳐지지도 않았고 심지어 가르쳐 보려고도 하지 않았다.
_김누리, 중앙대학교 교수
이 책의 ‘민주’가 우리의 시민이 되어 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여러분의 ‘민주’, 우리 모두의 ‘민주’가 다 함께 ‘시민’이 되는 황홀한 순간을 지금 만들어 보자.
_최홍원, 상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이 책을 통해 더 이상 소수의 아이들을 위한 교육이 아닌,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모든 아이들이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서 거듭날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기를 바란다.
_김철주, 전라남도장성교육지원청 교육장
전남의 유.초.중.고 선생님들이 한데 모여 고민하고 실천한 경험들은 아이들이 삶의 주인으로 함께 성장 하는 민주시민교육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자율, 존중, 함께의 가치가 자라는 민주시민 학교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 줄 것이다.다.
_전형권, 전라남도교육청 장학관
지금 우리 모두는 역사의 주인공입니다.
교육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민주시민의 마중물 역할을 해 주시 고 있는 선생님들께 큰 박수를 보냅니다.
_김영일 남악고등학교 교장
우리와 만나는 민주와 시민이들이 존중받는 민주시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선생님들께 근사한 이 책을 권해 드립니다.
_정유진, 긍정의 씨앗을 심는 그래쌤, 유치원 교사
이 책은 ‘민주시민’에 대한 담론과 철학을 소소하지만 일상의 평범한 수업을 통해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빚어낸 실천서이다.
_이성호, 『보배로운 교사생활』 저자, 초등교사
아이들이 자기주장을 하고 문제의식을 강하게 드러내는 표현이 불편한 내게 이해할 수 없는 아이들을 180도 달리 보게 되었습니다.
_안혜숙, 송강고등학교 교사
민주시민교육에 대해 한 발짝 더 다가가게 해 준 이 책을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나와 같은 예 비 교사에게도 추천한다.
_조은정, 역사 선생님을 꿈꾸는 예비 교사
이 책은 교실에서 한 걸음씩 묵묵하게 전진하고 있는 선생님들과, 기성세대보다 좀 더 민주적인 삶을 살아 가려고 노력하는 우리 자녀들의 이야기다.
_정병국, 좌야초등학교 4학년 서빈이 아빠
저를 비롯한 이 세상의 모든 민주가 더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내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 신감과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_김태인, 남악고등학교 3학년 학생
이 세상의 모든 민주에게 자신감과 용기를 선사하다!
‘민주시민교육’, 이 말만큼 익숙하면서도 어려운 말이 또 있을까.
우리 교육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건만, 그동안 제대로 가르쳐지지도 않았고 심지어 가르쳐 보려고도 하지 않았다.
_김누리, 중앙대학교 교수
이 책의 ‘민주’가 우리의 시민이 되어 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여러분의 ‘민주’, 우리 모두의 ‘민주’가 다 함께 ‘시민’이 되는 황홀한 순간을 지금 만들어 보자.
_최홍원, 상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이 책을 통해 더 이상 소수의 아이들을 위한 교육이 아닌,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모든 아이들이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서 거듭날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기를 바란다.
_김철주, 전라남도장성교육지원청 교육장
전남의 유.초.중.고 선생님들이 한데 모여 고민하고 실천한 경험들은 아이들이 삶의 주인으로 함께 성장 하는 민주시민교육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자율, 존중, 함께의 가치가 자라는 민주시민 학교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 줄 것이다.다.
_전형권, 전라남도교육청 장학관
지금 우리 모두는 역사의 주인공입니다.
교육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민주시민의 마중물 역할을 해 주시 고 있는 선생님들께 큰 박수를 보냅니다.
_김영일 남악고등학교 교장
우리와 만나는 민주와 시민이들이 존중받는 민주시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선생님들께 근사한 이 책을 권해 드립니다.
_정유진, 긍정의 씨앗을 심는 그래쌤, 유치원 교사
이 책은 ‘민주시민’에 대한 담론과 철학을 소소하지만 일상의 평범한 수업을 통해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빚어낸 실천서이다.
_이성호, 『보배로운 교사생활』 저자, 초등교사
아이들이 자기주장을 하고 문제의식을 강하게 드러내는 표현이 불편한 내게 이해할 수 없는 아이들을 180도 달리 보게 되었습니다.
_안혜숙, 송강고등학교 교사
민주시민교육에 대해 한 발짝 더 다가가게 해 준 이 책을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나와 같은 예 비 교사에게도 추천한다.
_조은정, 역사 선생님을 꿈꾸는 예비 교사
이 책은 교실에서 한 걸음씩 묵묵하게 전진하고 있는 선생님들과, 기성세대보다 좀 더 민주적인 삶을 살아 가려고 노력하는 우리 자녀들의 이야기다.
_정병국, 좌야초등학교 4학년 서빈이 아빠
저를 비롯한 이 세상의 모든 민주가 더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내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 신감과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_김태인, 남악고등학교 3학년 학생
목차
프롤로그
‘민주’와 함께 걷는 이 길 위에서
추천의 글 ‘민주’와 함께 걷는 이 길 위에서
1장 민주시민교육, 함께 생각해 봐요
1. 우리는 민주시민일까?
2. 민주시민교육이란 무엇인가? 2
3.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까?
4. 민주시민교육의 학교급별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2장 (유치원) 나와 안전, 소중한 나를 지켜요
▶ 선생님이 볼 때만 안전하게 행동하는 7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어른들의 언어, 아이들은 어떻게 이해할까?
2. 우리 반은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교실인가?
☆ 민주의 성장 일기 “엄마! 이것도 폭력이에요!”
3장 (유치원) 자기표현과 공동체, 내 생각을 말하고 함께 지내요
▶ 미운 7살?! 거침없이 말하는 민주
▶ 여는 이야기
1. 자기표현을 잘하는 아이가 불편한 교사
2. 아이들과 아이들의 놀이가 주인인 교실
☆ 민주의 성장 일기 “내가 우리 반 약속을 만든 날”
4장 (초등학교) 생태, 건강한 지구에서 함께 살아요
▶ 담요 덮고 에어컨 틀어 달라는 11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지구의 주인이 될 자격 있나요?
2. 나 하나부터 우리 모두가, 함께!
☆ 민주의 성장 일기 “나는 친환경 생활 실천가”
5장 (초등학교) 평화, 화목하게 살아요
▶ 미안하기보다는 억울한 12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갈등과 화해를 넘어
2. 우리를 위한 한 걸음, 타인을 위한 두 걸음
☆ 민주의 성장 일기 “지구촌 평화를 위해”
6장 (중학교) 인권, 사람답게 살래요
▶ 어른이 되고 싶은 14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선생님, 왜 저희는 화장하면 안 돼요?
2. 입을 닫아 버린 청소년들
3. 선생님, 이제는 저희가 결정할게요
☆ 민주의 성장 일기 “내가 바꾼 학교생활 규정”
7장 (중학교) 디지털 시민성, 또 다른 세상을 만나다
▶ SNS 세상 속 15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난다!
2. 손안의 다른 세계 SNS
3. 디지털 원주민, 시민 되다
☆ 민주의 성장 일기 “디지털 시민 되다”
8장 (고등학교) 사회참여, 우리의 목소리를 높여요
▶ 무기력하고 무관심한 18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아이들
2. 사회참여, 그게 뭔데?
3. 사회참여, 그 장엄한 역사여!
4. 사회참여,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
5. 정치참여와 선거교육, 잃어버린 권리를 찾다
6. 내일을 만드는 교실 속 담쟁이들의 이야기
☆ 민주의 성장 일기 “제 목소리로 세상을 바꿨어요!”
9장 민주시민교육, 한 걸음 더 나아가요
▶ 독일의 보이텔스바흐 합의와 논쟁성 재현의 어려움
▶ 교사의 정치적 중립성
▶ 코로나19 이후 민주시민교육
▶ 공감과 연대로 하나 되는 민주 사회
에필로그 여러분은 어떤 시민이 되고 싶나요?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