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민주야, 우리 시민 되자!: 민주시민교육, 한 걸음 더 나아가요

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21
형태사항
308 p: 삽도, 22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48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148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민주시민이 자라는 학교는 미래교육의 혁신이며 희망이다
이 세상의 모든 민주에게 자신감과 용기를 선사하다!

‘민주시민교육’, 이 말만큼 익숙하면서도 어려운 말이 또 있을까.
우리 교육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건만, 그동안 제대로 가르쳐지지도 않았고 심지어 가르쳐 보려고도 하지 않았다.
_김누리, 중앙대학교 교수

이 책의 ‘민주’가 우리의 시민이 되어 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여러분의 ‘민주’, 우리 모두의 ‘민주’가 다 함께 ‘시민’이 되는 황홀한 순간을 지금 만들어 보자.
_최홍원, 상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이 책을 통해 더 이상 소수의 아이들을 위한 교육이 아닌,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모든 아이들이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서 거듭날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기를 바란다.
_김철주, 전라남도장성교육지원청 교육장

전남의 유.초.중.고 선생님들이 한데 모여 고민하고 실천한 경험들은 아이들이 삶의 주인으로 함께 성장 하는 민주시민교육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자율, 존중, 함께의 가치가 자라는 민주시민 학교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 줄 것이다.다.
_전형권, 전라남도교육청 장학관

지금 우리 모두는 역사의 주인공입니다.
교육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민주시민의 마중물 역할을 해 주시 고 있는 선생님들께 큰 박수를 보냅니다.
_김영일 남악고등학교 교장

우리와 만나는 민주와 시민이들이 존중받는 민주시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선생님들께 근사한 이 책을 권해 드립니다.
_정유진, 긍정의 씨앗을 심는 그래쌤, 유치원 교사

이 책은 ‘민주시민’에 대한 담론과 철학을 소소하지만 일상의 평범한 수업을 통해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빚어낸 실천서이다.
_이성호, 『보배로운 교사생활』 저자, 초등교사

아이들이 자기주장을 하고 문제의식을 강하게 드러내는 표현이 불편한 내게 이해할 수 없는 아이들을 180도 달리 보게 되었습니다.
_안혜숙, 송강고등학교 교사

민주시민교육에 대해 한 발짝 더 다가가게 해 준 이 책을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나와 같은 예 비 교사에게도 추천한다.
_조은정, 역사 선생님을 꿈꾸는 예비 교사

이 책은 교실에서 한 걸음씩 묵묵하게 전진하고 있는 선생님들과, 기성세대보다 좀 더 민주적인 삶을 살아 가려고 노력하는 우리 자녀들의 이야기다.
_정병국, 좌야초등학교 4학년 서빈이 아빠

저를 비롯한 이 세상의 모든 민주가 더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내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 신감과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_김태인, 남악고등학교 3학년 학생
목차
프롤로그 ‘민주’와 함께 걷는 이 길 위에서 추천의 글 ‘민주’와 함께 걷는 이 길 위에서 1장 민주시민교육, 함께 생각해 봐요 1. 우리는 민주시민일까? 2. 민주시민교육이란 무엇인가? 2 3.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까? 4. 민주시민교육의 학교급별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2장 (유치원) 나와 안전, 소중한 나를 지켜요 ▶ 선생님이 볼 때만 안전하게 행동하는 7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어른들의 언어, 아이들은 어떻게 이해할까? 2. 우리 반은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교실인가? ☆ 민주의 성장 일기 “엄마! 이것도 폭력이에요!” 3장 (유치원) 자기표현과 공동체, 내 생각을 말하고 함께 지내요 ▶ 미운 7살?! 거침없이 말하는 민주 ▶ 여는 이야기 1. 자기표현을 잘하는 아이가 불편한 교사 2. 아이들과 아이들의 놀이가 주인인 교실 ☆ 민주의 성장 일기 “내가 우리 반 약속을 만든 날” 4장 (초등학교) 생태, 건강한 지구에서 함께 살아요 ▶ 담요 덮고 에어컨 틀어 달라는 11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지구의 주인이 될 자격 있나요? 2. 나 하나부터 우리 모두가, 함께! ☆ 민주의 성장 일기 “나는 친환경 생활 실천가” 5장 (초등학교) 평화, 화목하게 살아요 ▶ 미안하기보다는 억울한 12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갈등과 화해를 넘어 2. 우리를 위한 한 걸음, 타인을 위한 두 걸음 ☆ 민주의 성장 일기 “지구촌 평화를 위해” 6장 (중학교) 인권, 사람답게 살래요 ▶ 어른이 되고 싶은 14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선생님, 왜 저희는 화장하면 안 돼요? 2. 입을 닫아 버린 청소년들 3. 선생님, 이제는 저희가 결정할게요 ☆ 민주의 성장 일기 “내가 바꾼 학교생활 규정” 7장 (중학교) 디지털 시민성, 또 다른 세상을 만나다 ▶ SNS 세상 속 15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난다! 2. 손안의 다른 세계 SNS 3. 디지털 원주민, 시민 되다 ☆ 민주의 성장 일기 “디지털 시민 되다” 8장 (고등학교) 사회참여, 우리의 목소리를 높여요 ▶ 무기력하고 무관심한 18살 민주 ▶ 여는 이야기 1.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아이들 2. 사회참여, 그게 뭔데? 3. 사회참여, 그 장엄한 역사여! 4. 사회참여,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 5. 정치참여와 선거교육, 잃어버린 권리를 찾다 6. 내일을 만드는 교실 속 담쟁이들의 이야기 ☆ 민주의 성장 일기 “제 목소리로 세상을 바꿨어요!” 9장 민주시민교육, 한 걸음 더 나아가요 ▶ 독일의 보이텔스바흐 합의와 논쟁성 재현의 어려움 ▶ 교사의 정치적 중립성 ▶ 코로나19 이후 민주시민교육 ▶ 공감과 연대로 하나 되는 민주 사회 에필로그 여러분은 어떤 시민이 되고 싶나요?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