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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서울대 10개 만들기: 한국 교육의 근본을 바꾸다

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21
형태사항
348 p: 삽도, 23cm
비통제주제어
대학교육, 교육정책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48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148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프롤로그 / 왜 한국만 교육지옥인가? 1장 당신은 한국교육현실에 맞는 이론을 공부하지 않아 혼돈에 빠졌다 교수님 덕분에 기자 됐어요!: 전사 사회 개천용 모델은 왜 틀렸나?: ‘개천용 학파’ 비판 모두 원인과 결과를 혼동하고 있다 지위권력과 창조권력으로서의 대학 SKY 지위권력을 향한 투쟁: 지위경쟁이론 연구중심대학의 승리: 대학사회학의 기술기능론 교육의 사회물리학(Socio-Physics): 병목사회론 2장 교육지옥은 대학병목체제 때문에 발생한다 대학체제의 세 가지 모델: 평준화, 다원화, 독점화 유럽식 평준화 모델 프랑스대학체제의 예외주의와 한국 대학개혁 비전의 대혼란 영국대학체제의 특이성과 문제점 미국식 다원화 모델 한국식 독점화 모델 3장 강고한 교육지옥동맹 교육지옥동맹: 정부 관료, 중상층 학부모, 사교육 세력 학종 지옥이냐 정시 지옥이냐 학종이라는 판옵티콘: 학생의 해부학 학벌 포르노의 사회적 구조 4장 무능한 교육개혁 세력 입시파 때문에 망했고 또 망할 것이다 안티 오이디푸스: 데이터주의자 국가교육위원회주의자 4차산업혁명주의자 대책 없는 완벽주의자 좋은 막말주의자 5장 교육혁명을 위한 두 개의 철학적 탐구: 정의와 지능 평평한 운동장 모델은 틀렸다 기회의 평등, 과정의 공정, 결과의 정의: 당신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른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마이클 조던과 르브론 제임스의 농구 IQ 지능과 환경은 공진화한다 교육혁명을 위한 진격 6장 ‘대통영’ 학파: 대학통합네트워크론의 역사적 진화 ‘대통영’ 학파의 맹아와 대학평준화 운동의 부상 ‘대통영’ 학파의 세 가지 접근: 최대주의자, 입시파, 최소주의자 대학통합네트워크의 설계자, 정진상은 천재다 민교협 대학개혁안의 장단점 서울교육청 대학개혁안의 장단점 대국민 동원과 설득을 위한 대학개혁안: 사걱세와 이범 버전의 장단점 완벽은 좋음의 적이다: 반상진과 김영석 버전의 장단점 7장 서울대 10개로 구성된 대학통합네트워크 캘리포니아대학체제의 벤치마킹 9개 거점국립대학의 구조조정과 대개혁 지방대가 서울대 될 수 있나요?: 스루프공대(칼텍)의 교훈 스탠퍼드도 ‘듣보잡’이었다 공간권력의 삼권분립: 부산과 광주는 세계적인 도시가 될 수 없다 8장 서울대 10개 만들기 전략과 방향 창조는 저항의 극복이다: 최소주의자 전략 수천만 원짜리 이미지: 대학 이름을 ‘서울대’나 ‘한국대’로 바꾸어라 예산의 격차가 대학의 격차다: 10개 대학에 서울대만큼 예산을 투입하라 국가는 상징자본의 중앙은행이다: 서울대 학위의 양적 완화 파리고등사범에서 PSL 대학으로: 대학의 통폐합과 특성화를 단행하라 나파 밸리, 실리콘 밸리, 소렌토 밸리: 탁월한 산학관 네트워크를 만들어라 서울대 공대 교수들의 지혜: 축적의 시간을 주어라 9장 계급병목과 대학무상교육 사교육비와 계급병목 OECD 지표를 보다가 충격을 받다: 쓰레기통에 처박힌 한국 대학 대학등록금과 계급병목 대학무상교육 11조 에필로그 / 당신이 ‘대통영’이 되어야 하는 이유: 인프라 민주주의를 향한 투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