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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48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48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프롤로그 / 왜 한국만 교육지옥인가?
1장 당신은 한국교육현실에 맞는 이론을 공부하지 않아 혼돈에 빠졌다
교수님 덕분에 기자 됐어요!: 전사 사회
개천용 모델은 왜 틀렸나?: ‘개천용 학파’ 비판
모두 원인과 결과를 혼동하고 있다
지위권력과 창조권력으로서의 대학
SKY 지위권력을 향한 투쟁: 지위경쟁이론
연구중심대학의 승리: 대학사회학의 기술기능론
교육의 사회물리학(Socio-Physics): 병목사회론
2장 교육지옥은 대학병목체제 때문에 발생한다
대학체제의 세 가지 모델: 평준화, 다원화, 독점화
유럽식 평준화 모델
프랑스대학체제의 예외주의와 한국 대학개혁 비전의 대혼란
영국대학체제의 특이성과 문제점
미국식 다원화 모델
한국식 독점화 모델
3장 강고한 교육지옥동맹
교육지옥동맹: 정부 관료, 중상층 학부모, 사교육 세력
학종 지옥이냐 정시 지옥이냐
학종이라는 판옵티콘: 학생의 해부학
학벌 포르노의 사회적 구조
4장 무능한 교육개혁 세력
입시파 때문에 망했고 또 망할 것이다
안티 오이디푸스: 데이터주의자
국가교육위원회주의자
4차산업혁명주의자
대책 없는 완벽주의자
좋은 막말주의자
5장 교육혁명을 위한 두 개의 철학적 탐구: 정의와 지능
평평한 운동장 모델은 틀렸다
기회의 평등, 과정의 공정, 결과의 정의: 당신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른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마이클 조던과 르브론 제임스의 농구 IQ
지능과 환경은 공진화한다
교육혁명을 위한 진격
6장 ‘대통영’ 학파: 대학통합네트워크론의 역사적 진화
‘대통영’ 학파의 맹아와 대학평준화 운동의 부상
‘대통영’ 학파의 세 가지 접근: 최대주의자, 입시파, 최소주의자
대학통합네트워크의 설계자, 정진상은 천재다
민교협 대학개혁안의 장단점
서울교육청 대학개혁안의 장단점
대국민 동원과 설득을 위한 대학개혁안: 사걱세와 이범 버전의 장단점
완벽은 좋음의 적이다: 반상진과 김영석 버전의 장단점
7장 서울대 10개로 구성된 대학통합네트워크
캘리포니아대학체제의 벤치마킹
9개 거점국립대학의 구조조정과 대개혁
지방대가 서울대 될 수 있나요?: 스루프공대(칼텍)의 교훈
스탠퍼드도 ‘듣보잡’이었다
공간권력의 삼권분립: 부산과 광주는 세계적인 도시가 될 수 없다
8장 서울대 10개 만들기 전략과 방향
창조는 저항의 극복이다: 최소주의자 전략
수천만 원짜리 이미지: 대학 이름을 ‘서울대’나 ‘한국대’로 바꾸어라
예산의 격차가 대학의 격차다: 10개 대학에 서울대만큼 예산을 투입하라
국가는 상징자본의 중앙은행이다: 서울대 학위의 양적 완화
파리고등사범에서 PSL 대학으로: 대학의 통폐합과 특성화를 단행하라
나파 밸리, 실리콘 밸리, 소렌토 밸리: 탁월한 산학관 네트워크를 만들어라
서울대 공대 교수들의 지혜: 축적의 시간을 주어라
9장 계급병목과 대학무상교육
사교육비와 계급병목
OECD 지표를 보다가 충격을 받다: 쓰레기통에 처박힌 한국 대학
대학등록금과 계급병목
대학무상교육 11조
에필로그 / 당신이 ‘대통영’이 되어야 하는 이유: 인프라 민주주의를 향한 투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