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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55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55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ChatGPT란 인간의 언어 패턴과 구조를 학습하는 텍스트를 생성하도록 디자인된 대규모 생성 AI 언어 모델이다. 초거대 AI 기반 대화형 ChatGPT(Generative Pre-Tranied Transformer)의 등장으로 전 세계 교육계가 긴장하고 있다. ChatGPT가 몰고 온 미래교육 혁명은 에듀테크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뿐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 ChatGPT를 활용하는 교수법에도 혁명적인 변화가 예측된다.
세상이 급변하고 있는 것은 AI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생성형 AI인 ChatGPT 등장으로 떠들썩하지만, 조만간 ChatGPT를 뛰어넘는 SuperGPT 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영화 아이언맨에서 토니 스타크는 AI 비서 자비스의 도움을 받는다. AI 비서 자비스는 지시만 내리면 자동으로 알아서 해킹이나 전투까지 모든 일을 척척 해낸다. 사람 비서 수백 명보다 일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한다. ChatGPT보다 더 센 AutoGPT가 나타났다는 소식까지 들린다. 이제 ChatGPT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ChatGPT를 잘 활용해야 글로벌 경쟁에서 앞설 수 있다. 교육개혁의 목표는 ‘세계에서 ChatGPT를 가장 잘 사용하는 나라 만들기’가 되어야 한다. ChatGPT를 교육에 활용하면 학습에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필자는 교육의 시대가 ChatGPT 이전과 이후로 나뉠 것으로 확신한다. 교육개혁의 성공은 ChatGPT 활용 여부에 달렸다.
―‘에필로그’ 중에서
세상이 급변하고 있는 것은 AI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생성형 AI인 ChatGPT 등장으로 떠들썩하지만, 조만간 ChatGPT를 뛰어넘는 SuperGPT 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영화 아이언맨에서 토니 스타크는 AI 비서 자비스의 도움을 받는다. AI 비서 자비스는 지시만 내리면 자동으로 알아서 해킹이나 전투까지 모든 일을 척척 해낸다. 사람 비서 수백 명보다 일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한다. ChatGPT보다 더 센 AutoGPT가 나타났다는 소식까지 들린다. 이제 ChatGPT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ChatGPT를 잘 활용해야 글로벌 경쟁에서 앞설 수 있다. 교육개혁의 목표는 ‘세계에서 ChatGPT를 가장 잘 사용하는 나라 만들기’가 되어야 한다. ChatGPT를 교육에 활용하면 학습에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필자는 교육의 시대가 ChatGPT 이전과 이후로 나뉠 것으로 확신한다. 교육개혁의 성공은 ChatGPT 활용 여부에 달렸다.
―‘에필로그’ 중에서
목차
머리말
1부. 한국 교육이 묻고 ChatGPT가 답하다
Chapter 1. 교육 전반
1. 문해력
기초 문해력의 개념은?
초등학생들의 문해력 실태는?
기초 문해력을 증진할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
기초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향상할 학교 교육의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
2. 한국 교육
한국 교육의 문제점은?
한국 교육을 어떻게 바꿔야 할까?
학교폭력 갈등을 중재할 방안은?
현재 가장 필요 없는 교육은 무엇일까?
한국 교육이 길러내고자 하는 인재상은 어떤 모습인가?
늘어나는 빈 교실을 어떻게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한국의 학교 교육에 창의성을 불어넣을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회복할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짧은 영상매체에 중독되는 아이들이 늘어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학생·교사·학부모가 의사결정의 주체로 기능할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
저출생 고령화 사회의 고착화 속에서 한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한국 교육에서 학생들의 동료평가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방법이 무엇일까?
3. 교육환경
진로 교육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경기도 교육이 다른 시도교육청의 교육과 다른 점이 무엇일까?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학습 능력의 저하를 어떻게 해소해야 할까?
개방되고 자유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
통학 시간을 조정하는 등 더욱 유연한 학교를 만들 방법들이 무엇이 있을까?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교사가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hapter 2. 미래교육 담론
1. 공교육
공교육이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미래에 코딩교육과 외국어 교육이 필요할까?
미래의 공교육은 어떤 방향성을 가져야 할까?
향후 10년간 한국의 교육 대전환은 어떻게 진행될까?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과 그 교육 방안은?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한국 교육의 커리큘럼 변화를 제시해준다면?
다문화 학생들에게 균일한 교육을 제공해줄 구체적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2. 미래교육
미래에 교사들이 갖춰야 할 필수 역량들은 무엇일까?
IB 도입으로 한국의 미래교육은 어떻게 변화할까?
미래교실, 미래교육 플랫폼이 어떻게 변화할까?
학교에서 디지털 시민의식을 어떻게 교육할 수 있을까?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최선의 교육 시스템은 무엇일까?
IB 교육이 에듀테크 접목에 최선의 방안과 도입 시 장점 및 단점은?
교육환경에 따라 커리큘럼도 변경되는데 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기존 교육으로 어떻게 가르치고 그 정보를 전달할까?
3. 에듀테크
학교의 보안을 어떻게 강화해야 할까?
에듀테크를 통해 교육에 공정성을 더해나갈 방법은?
AI를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시키는 교과과정이 필요할까?
교육부 장관이나 교육감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일까?
AI에 의해 대체되어 사라질 직업들에 대한 교육을 계속 이어 나가야 할까?
이른 나이에 디지털 콘텐츠를 접하는 것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할 방안은?
에듀테크로 교육격차가 심해지지 않을까? 메타버스와 소셜 미디어 활용은?
교실 수업방식이 생존할 수 있을까. VR·AR을 활용한 학교 교육은 어떤 모습일까?
4. AI 교육
AI 교육 시대에 교실이 필요할까?
AI 교육이 교사를 완전히 대체하는 게 가능할까?
에듀테크를 통해 교육에 공정성을 더해나갈 방법은?
학생 자율성을 높이는 AI 교육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교육격차 해소에 에듀테크가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
학교 현장에 지금 당장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AI 교육을 제공해주는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AI와 교사가 함께 협력하는 교육의 모습은 어떤 형태일까?
AI 교육이 교육에 대한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줄 수 있을까?
에듀테크 기업의 교육 시장 팽창화 문제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AI 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 기존 학교 교육의 분야에는 무엇이 있을까?
원격수업을 바탕으로 새로운 에듀테크가 공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까?
AI 기술을 통해 학생의 학습 집중력을 향상할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AI를 통한 학교 교육의 대체가 가능할까? 그렇다면 그 장, 단점은 무엇일까?
초중등교육에서 AI 기반의 학습 플랫폼을 어떻게 구축하고 사용할 수 있을까?
디지털 역량이 부족한 교사들이 AI를 활용한 디지털 교육을 진행해볼 수 있을까?
수능의 문제점, AI·에듀테크의 발전이 수능시험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
5. 외국교육
미국, 이스라엘, 한국 간 코딩교육을 비교한다면?
아시아 국가들의 AI 활용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
핀란드 교육과 한국 교육의 결정적 차이는 무엇인가?
공교육에서 AI를 적극 사용하는 해외 사례를 소개해줘?
해외 교육 현장에서 ChatGPT를 어떻게 사용 중인가?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해외 국가들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해외에서 사립학교와 공립학교 간 교육격차는 어떤 상황인가?
이스라엘의 하브루타 방식의 교육 형태가 한국에서 가능할까?
영어권 국가와 비영어권 국가의 AI 활용 수준에서 차이가 있을까?
해외 공교육 시스템에서 가장 AI 친화적 교육은 대표적으로 무엇이 있나?
해외 국가에서는 학생의 디지털 역량을 평가하는 척도로 무엇을 사용 중인가?
2부. 교육개혁 성공에 나라 운명이 걸렸다
1. 미래교육
미래교육 플랫폼
DQ 역량 키워야
주목받는 IB, 성공의 길
미래교육 혁명에 매진해야
미래교육은 어떤 모습일까?
미래교육 혁명이 성공하려면
미래교육 혁명에 나라 운명 걸렸다
2. 교육개혁
교육개혁 성공하려면
교육부가 미래로 가는 길
디지털 교육 성공의 조건
경기 미래교육 성공의 조건
메타버스를 활용한 경기 미래교육
교육개혁과 경제성장 두 마리 토끼 잡으려면
3부. 교육개혁 정책제언
1. 디지털 교수학습 플랫폼 구축
2. 학폭 예방 상담 플랫폼 AI 챗봇 솔루션
3.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 유출 해결책
4. 2045년 ‘AI G3’ 도약의 길
5. 랜섬웨어 공격에 학교가 위험하다
6. ChatGPT 시대의 교육개혁
7. 정책구매제 성공의 조건
8. 모두의 맞춤형 교육을 위한 AI 디지털 교과서 개발
맺음말/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