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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88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88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생성형 AI의 효과적인 교육적 활용을 위해서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탐색하여 구체적인 안내 및 지침을 담은 가이드라인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ChatGPT를 비롯한 생성형 AI와 다양한 에듀테크를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육 현장에서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을 조망하고자 하였습니다.
우선, 교육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봅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인 블렌디드 러닝, 하이브리드 러닝, 하이플렉스 러닝에 대해서 알아보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생성형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Chapter 1).
두 번째로, ChatGPT를 포함한 생성형 AI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Chapter 2),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방안(Chapter 3), 생성형 AI의 교육적 시사점(Chapter 4)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세 번째로, 생성형 AI 활용 수업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수업 전-중-후 과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Chapter 5), 생성형 AI 활용 수업에서의 주의점(Chapter 6)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네 번째로, 미래교육에서 주목해야 하는 메타버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고(Chapter 7), 이런 기술들이 교육과 융합했을 때 어떤 변화와 교육적 시사점을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Chapter 8).
다섯 번째로,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Chapter 9),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주의점(Chapter 10)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교육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봅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인 블렌디드 러닝, 하이브리드 러닝, 하이플렉스 러닝에 대해서 알아보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생성형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Chapter 1).
두 번째로, ChatGPT를 포함한 생성형 AI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Chapter 2),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방안(Chapter 3), 생성형 AI의 교육적 시사점(Chapter 4)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세 번째로, 생성형 AI 활용 수업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수업 전-중-후 과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Chapter 5), 생성형 AI 활용 수업에서의 주의점(Chapter 6)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네 번째로, 미래교육에서 주목해야 하는 메타버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고(Chapter 7), 이런 기술들이 교육과 융합했을 때 어떤 변화와 교육적 시사점을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Chapter 8).
다섯 번째로,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Chapter 9),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주의점(Chapter 10)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목차
프롤로그 2
CHAPTER 01 생성형 AI 시대가 왔다 11
1. 생성형 AI의 등장 13
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7
3. 생성형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 22
CHAPTER 02 생성형 AI 기반 플랫폼 31
1. 오픈AI-ChatGPT 36
2. 오픈AI-DALL・E 2 40
3. 마이크로소프트-Bing 42
4. 마이크로소프트-Co-Pilot 44
5. 구글-Bard 45
CHAPTER 03 생성형 AI 활용 교육 방안 탐색 51
1. 요약 53
2. 글 작성 55
3. 맞춤형 기반 학습 60
4. 문제 해결 및 풀이 65
5. 코드 개발 75
CHAPTER 04 생성형 AI의 교육적 시사점 85
1. 개인 특성에 맞춘 맞춤형 교육 대량 실현 87
2. 생산성 및 업무 효율성 증가 88
3. 창작과 공유 90
CHAPTER 05 생성형 AI 활용 수업을 위한 가이드라인 95
1. 생성형 AI의 의미 및 특징(장·단점) 파악하기 97
2. 강의계획서에 정확하게 명시하기 99
3. 강의계획서 개발·재개발하기 101
4. 생성형 AI 활용 수업에 추천하는 교수법 102
5. 과제 선정 및 재개발하기 109
6. 질문 잘하는 방법 알려주기 115
7. 평가 방법 재설계하기 119
8. 오리엔테이션 진행하기 129
9. 보조교사의 역할로 사용하기 136
10. 팀ㆍ개인 활동에 활용하기 137
11. 수업 중에 수행평가하기 140
12. 학습자 자기성찰하기 142
13. 동료 평가하기 143
14. 최종 평가하기 144
15. 교수자 자기성찰하기 147
CHAPTER 06 생성형 AI 활용 시 주의할 점 및 문제점 153
1. 거짓말도 술술~ 틀린 답도 전문가답게! 156
2. 최신 정보, 출처, 저는 몰라요~ 160
3. 생성형 AI 탐지 프로그램, 신뢰해도 되나? 164
4. 인공지능이 써주고 만들어준 결과물, 저작권은 누구에게? 167
CHAPTER 07 미래교육에서 주목해야 하는 에듀테크 173
1. 메타버스(Metaverse) 활용 교육 176
2.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활용 교육 196
3.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활용 교육 200
CHAPTER 08 메타버스의 교육적 효과 207
1. 실제적ㆍ맥락적 학습을 통한 교육 효과 209
2. 협동ㆍ협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 효과 212
3. 창작과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높은 자유도 213
CHAPTER 09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위한 가이드라인 217
1.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목표 적합성 판단하기 219
2. 최적의 메타버스 활용을 위한 환경 구축하기 221
3. 최적의 메타버스 선정하기 222
4. 교수자 분석하기 224
5. 학습자 분석하기 225
6. 메타버스 활용 수업 설계 및 강의계획서 작성하기 227
7. 활동 결과물과 현실세계와의 유기적인 연계하기 229
8. 메타버스 기반 수업 환경·공간 설계 및 구조화하기 231
9. 메타버스 기반 수업 정보 자원 개발하기 234
10. 매뉴얼 개발 및 수업 안내하기 236
11. 오리엔테이션 필수 및 준비도 확인하기 238
12. 팀 활동 공유하기 241
13. 연습 기회 및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243
14. 학습자 평가하기 243
15. 교수자 자기성찰 및 수업 평가하기 245
CHAPTER 10 메타버스 활용 수업 시, 주의점 251
1. 데이터, 긴 로딩 시간 253
2. 휴먼팩터 이슈 253
3. 이용자의 개인정보 이슈 255
4. 디지털 데이터 이슈 256
5. 정보 격차 이슈 257
에필로그 259
부 록
생성형 AI 프로그램 활용법 267
생성형 AI 표절 탐지 프로그램 활용법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