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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90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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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제 2 판 머리말
2020년 초판이 발행된 이후 독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았다. 학교, 학계, 현장에 있는 독자들께 감사 말씀을 드린다. 제2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무행정을 일반 국민(1편), 행정부·국회(2편), 재정당국(3편), 중앙부처(4편), 지방자치단체(5편) 등 사용자별 관점에서 새롭게 서술하였다. 재무행정의 각 사용자별로 필요한 내용 및 주요 이슈를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재무행정에서의 기본 또는 원칙에 대한 사항을 강조·보완하였다. 또한, 초판에서 부족하였던 지방재정 관련 사항을 추가하였다. 재무행정 전 분야에 대한 기본 원칙부터, 지방재정과 국가재정의 관계, 재정분권 측면에서 지방재정제도의 의미와 지역 살림살이에서의 이슈까지 다양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초판에서의 예산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 및 사례의 내용을 업그레이드하고 재구성하였다. 과거 박정희 정부부터 최근 코로나 위기 이후까지 한국 예산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외국과 비교하여 한국 예산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2020년 초판이 발행되고 코로나 위기가 닥쳤다. 정부는 코로나 위기 대응 과정에서 정부지출 확대로 또 한 번 구원투수 역할을 했고, 당시 정부의 대응은 전 세계 국가 중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았다. 이때, 거리두기 등의 조치 많은 국민들이 영업시간을 어쩔 수 없이 줄일 수밖에 없었고 이에 대한 손실보상금을 정부예산으로 지급할지 등이 논란이 된 바 있다. 국회는 재정지출을 더욱 확대하여 영세 자영업자 등에게 손실보상금을 적극적으로 지급하자고 주장한 반면, 정부는 재정건전성이 염려되어 추가적인 재정지출은 어렵다고 답하였다. 이 과정에서 재정건전성이 큰 이슈가 되었다. 그러나, 재정건전성에 대한 개념 정의 등이 부족한 상태에서 재정건전성이 논의되는 등 다소 아쉬운 점도 있었다.
저자들은 각각 중앙재정 및 지방재정 현장에서 오랫동안 실무를 경험했다. 현장 경험에서 배운 것들 중 하나는 정부예산에서 기본 또는 원칙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기본은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기본은 누구나 하기 어려운 것이다. 정부예산의 기본은 당연히 지켜야 하지만 실제로 지키기는 쉽지 않다. 저자들이 대학교 선생님이 된 이후 학교와 학계에서 느낀 점도 현장에서 느낀 점과 유사하다. 재무행정에 대한 기본 또는 원칙이 학교, 학계, 현장에서 보다 활발하게 논의되었으면 한다.
한국의 재무행정 학계와 재정 현장의 발전 및 후배 양성을 위해 노력해 주시는 김완희 가천대 교수님(성명 가나다순),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차관님, 김재진 한국조세재정연구원장님, 김태곤 기획재정부 국장님, 박재완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님, 박정수 이화여대 교수님, 배득종 연세대 교수님,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님, 윤성식 고려대 명예교수님, 이남국 부경대 교수님, 정향우 통계청 국장님, 최상대 기획재정부 차관님,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님, 한훈 통계청장님께 감사드린다.
2023년 2월
저자 유승원, 김수희
2020년 초판이 발행된 이후 독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았다. 학교, 학계, 현장에 있는 독자들께 감사 말씀을 드린다. 제2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무행정을 일반 국민(1편), 행정부·국회(2편), 재정당국(3편), 중앙부처(4편), 지방자치단체(5편) 등 사용자별 관점에서 새롭게 서술하였다. 재무행정의 각 사용자별로 필요한 내용 및 주요 이슈를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재무행정에서의 기본 또는 원칙에 대한 사항을 강조·보완하였다. 또한, 초판에서 부족하였던 지방재정 관련 사항을 추가하였다. 재무행정 전 분야에 대한 기본 원칙부터, 지방재정과 국가재정의 관계, 재정분권 측면에서 지방재정제도의 의미와 지역 살림살이에서의 이슈까지 다양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초판에서의 예산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 및 사례의 내용을 업그레이드하고 재구성하였다. 과거 박정희 정부부터 최근 코로나 위기 이후까지 한국 예산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외국과 비교하여 한국 예산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2020년 초판이 발행되고 코로나 위기가 닥쳤다. 정부는 코로나 위기 대응 과정에서 정부지출 확대로 또 한 번 구원투수 역할을 했고, 당시 정부의 대응은 전 세계 국가 중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았다. 이때, 거리두기 등의 조치 많은 국민들이 영업시간을 어쩔 수 없이 줄일 수밖에 없었고 이에 대한 손실보상금을 정부예산으로 지급할지 등이 논란이 된 바 있다. 국회는 재정지출을 더욱 확대하여 영세 자영업자 등에게 손실보상금을 적극적으로 지급하자고 주장한 반면, 정부는 재정건전성이 염려되어 추가적인 재정지출은 어렵다고 답하였다. 이 과정에서 재정건전성이 큰 이슈가 되었다. 그러나, 재정건전성에 대한 개념 정의 등이 부족한 상태에서 재정건전성이 논의되는 등 다소 아쉬운 점도 있었다.
저자들은 각각 중앙재정 및 지방재정 현장에서 오랫동안 실무를 경험했다. 현장 경험에서 배운 것들 중 하나는 정부예산에서 기본 또는 원칙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기본은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기본은 누구나 하기 어려운 것이다. 정부예산의 기본은 당연히 지켜야 하지만 실제로 지키기는 쉽지 않다. 저자들이 대학교 선생님이 된 이후 학교와 학계에서 느낀 점도 현장에서 느낀 점과 유사하다. 재무행정에 대한 기본 또는 원칙이 학교, 학계, 현장에서 보다 활발하게 논의되었으면 한다.
한국의 재무행정 학계와 재정 현장의 발전 및 후배 양성을 위해 노력해 주시는 김완희 가천대 교수님(성명 가나다순),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차관님, 김재진 한국조세재정연구원장님, 김태곤 기획재정부 국장님, 박재완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님, 박정수 이화여대 교수님, 배득종 연세대 교수님,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님, 윤성식 고려대 명예교수님, 이남국 부경대 교수님, 정향우 통계청 국장님, 최상대 기획재정부 차관님,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님, 한훈 통계청장님께 감사드린다.
2023년 2월
저자 유승원, 김수희
목차
제 1 편 국민과 재무행정
제 1 장 정부예산 길라잡이
제 1 절 정부예산의 개요와 정부예산에 대한 국민의 부담과 혜택
1. 정부예산의 개요
2. 정부예산에 대한 우리 가족의 부담과 혜택
제 2 절 정부예산의 딜레마와 정치경제
1. 정부예산의 딜레마
2. 정부예산의 정치경제
제 3 절 쉬워 보여도 혼동할 수 있는 정부예산의 기본 용어
1. 예산과 재정 개념의 다중성
2. 회계 개념의 다중성
3. 재정규모 및 재정지출: 총지출, 총계, 순계, 일반지출, 보전지출, 내부거래
4. 예산의 시점에 따른 구분: 예산안 vs 국회확정예산 vs 당초예산 vs 추가경정(추경)예산 vs최종예산 vs 결산
5. 재정건전성 관련 지표: 재정수지, 국가채무, 조세부담률, 국민부담률
제 4 절 정부예산이 적용되는 정부의 범위: 어디까지가 정부인가?
제 2 장 정부예산의 과거, 현재, 미래
제 1 절 정부예산의 과거
1. 정부예산의 규모와 경제 성장에의 기여
2. 한국은 예산 측면에서 큰 정부, 작은 정부?-국제 비교
3. 과거 정부별 예산 운용-경제성장·안정 및 삶의 질 향상에의 기여 여부
4. 정부예산 운용의 경로 의존성(path dependency)
제 2 절 정부예산의 현재-대내외 환경 변화와 정부예산의 대응
1. 잠재 성장률 둔화 및 정부예산의 대응
2. 저출생·고령화와 복지수요 급증 및 정부예산의 대응
3. 남북통일 및 정부예산의 대응
제 3 절 정부예산의 미래
1. 예산 규모 및 의무지출 비중의 확대
2. 예상되는 문제: 재정의 트릴레마와 외부 충격에의 취약 가능성
제 3 장 재무행정 연구와 실무에서 알아야 할 기초
제 1 절 예산 프로세스와 주기-언제 무엇을 해야 하나?
1. 예산 주기에 대한 이해
2. 정부예산안 편성 과정
3. 국회의 심의·확정 과정
제 2 절 예산 조직-어디서 누구를 만나 협의하고 결정해야 하나?
1. 정부예산안 편성 시 고려할 주요 조직
2. 국회의 심의·확정 시 고려할 주요 조직
제 3 절 좋은 예산-국민과 상사에게 칭찬받는 방법은?
1. 미시적인 관점-개별 예산사업 잘 만들고, 잘 운용하기
2. 거시적인 점-총괄 조직과 부서에서 예산 잘 운용하고 심의하기
제 4 절 나쁜 예산-모르거나 알면서도 넘어가는 나쁜 예산
제 4 장 예산원칙, 예산제도, 예산구조 이해하기
제 1 절 예산원칙 이해하기
1. 예산원칙의 의의
2. 핵심 예산원칙
제 2 절 예산제도 이해하기
1. 예산제도의 개요
2. 전통적인 예산제도(배득종·유승원, 2022)
3. 현대의 예산제도
제 3 절 예산구조 이해하기
1. 예산구조-좋은 예산과 나쁜 예산을 나누는 숨겨진 분수령
2. 다양한 예산구조-소관별, 회계·기금별, 기능별, 사업별 등
제 4 절 프로그램 예산구조 이해하기
1. 프로그램 예산구조가 도입된 배경
2. 프로그램 예산구조란 무엇인가?
3. 프로그램 예산구조의 예시-4대강 환경관리 프로그램
제 5 절 프로그램 예산구조 현황 분석: 뭉쳐 보고 쪼개 보기
1. 전체 모습
2. 부처별 분석
3. 부처의 예산규모 등을 고려한 비교 분석
제 2 편 행정부·국회와 재무행정
제 5 장 행정부의 예산안 편성-편성의 메커니즘부터 증액·감액의 원리까지
제 1 절 예산안 편성의 메커니즘: 편성의 환경, 주체와 주요 요인
1. 경제·사회 환경
2. 예산안 편성 주체
3. 예산안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제 2 절 경제 전망 및 총규모 전망
1. 경제 전망: 예산 편성의 기초이자 방향타
2. 총규모 전망: 국세수입 전망 및 총지출 계획
제 3 절 예산안 편성과 관련된 주요 예산제도
1. 중기재정계획(국가재정운용계획): 단년도 예산의 한계 극복을 위한 제도
2. top-down 예산제도: 하향식 「총액배분 자율편성 예산제도」
3. 재정성과 목표관리 제도: 성과와 책임을 강조하기 위한 제도
4. 프로그램 예산제도: 제반 예산제도의 기본이자 유기적 연계를 위한 제도
제 4 절 여타 특정 예산제도
1. 예비타당성 조사 제도
2. 총사업비관리 제도
3. 민간투자제도
4. 국민참여예산제도
5. 여타 재정사업평가 제도
제 5 절 재정 현장에서의 정부예산안 편성
1. 예산안 편성 시 활용되는 재정 현장의 기본 원리
2. 정부의 증액·감액 조치의 기준
3. 재무적 예산안 편성과 정책적 예산안 편성
제 6 장 국회의 예산안 심의·확정
제 1 절 국회 예산 심의의 개요
1. 국회 예산 심의의 의의
2. 한국 국회의 예산안 심의
제 2 절 국회 예산 심의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적 요인과 OECD 국가의 현황
1. 정치 제도적 요인 및 예산 제도적 요인
2. OECD 국가의 현황 분석
제 3 절 한국 국회의 예산 증액·감액 분석
1. 총괄 분석-전체 모습, 16대 분야별 및 수정 사업 개수·규모
2. 국회 증액·감액의 대표 사례 분석-지자체 자본보조 및 예비비
3. 국회 예산 심의의 특징 및 공과(功過)
제 7 장 행정부의 예산 집행-재무적 집행과 정책적 집행
제 1 절 재무적 예산 집행-재무적 통제와 탄력적 집행
1. 예산 집행의 재무적 통제
2. 예산의 탄력적 집행
3. 재무적 예산집행의 현황
제 2 절 정책적 예산 집행-성과 관리
1.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 여부
2. 단위사업의 목표 달성 여부
3. 부처별 목표 달성 현황
제 3 절 실(實)집행
1. 교부 집행과 실(實)집행의 차이
2. 실(實)집행의 현황
제 8 장 정부회계·결산·감사
제 1 절 정부회계
1. 정부회계 제도의 개요
2. 정부회계와 기업회계의 비교: 같아 보이지만 사실은 다른 회계
3. 정부회계 재무제표
4. 정부 원가회계
5. 정부회계의 발전방향
제 2 절 결산
1. 결산의 의의
2. 정부의 결산 보고서
3. 결산의 과정
4. 결산 정보의 현황과 문제점
제 3 절 감사
1. 감사원의 결산 검사 개요
2. 감사원 결산 검사 관련 이슈
제 3 편 재정당국과 재무행정
제 9 장 재정건전성과 재정관리
제 1 절 재정건전성의 개념과 중요성
1. 재정건전성의 개념-협의 및 광의
2. 재정건전성의 중요성
제 2 절 재정건전성의 분석 지표
1. 재정건전성의 분석 지표-원칙
2. 재정건전성의 분석 지표-현실과 문제점
제 3 절 재정건전성의 현황 및 미래 전망 분석
1. 재정건전성의 현황
2. 재정건전성의 미래 전망
제 4 절 재정건전성을 위한 공감과 노력
1. 공감-재정건전성에 대한 오해 넘어서기
2. 국민의 선택-국민은 세금 납부 확대 등을 통해 재정건전성에 동참해왔다
3. 정부와 국회가 노력할 사항-기본으로의 회귀, 견제와 협력
제10장 법과 정부예산
제 1 절 정부예산에 대한 법의 의의와 법 체계
1. 정부예산 관련 법[재정법]의 의의
2. 정부예산 관련 법[재정법]의 체계
제 2 절 헌법이 규정하는 재정 관련 원칙
1. 우리 「헌법」이 규정하는 재정 관련 원칙 또는 사항
2. 우리 「헌법」의 재정 관련 규정에서 부족한 점
3. 우리 「헌법」에서의 재정 관련 이슈 검토
제 3 절 「국가재정법」의 주요 특징과 한계
1. 「국가재정법」의 주요 내용
2. 「국가재정법」의 특징 및 한계
제11장 재정 정보와 정부예산
제 1 절 재정 정보의 개요와 원칙
1. 재정 정보의 개요
2. 재정 정보의 원칙
제 2 절 재정 정보의 현황
1. 국민과 공유하는 재정 정보
2. 정부 내부 관리용 재정정보시스템
제 3 절 재정 정보 분석
1. 투명성과 적시성의 원칙에 대한 분석
2. 유용성과 객관성의 원칙에 대한 분석
3. 통합과 분산의 원칙에 대한 분석
제 4 편 중앙부처와 재무행정
제12장 사회 분야 부처의 재무행정
제 1 절 사회복지 분야 부처 예산
1. 사회복지 분야 예산의 개요
2. 사회복지 분야의 성과 분석-한국과 OECD 국가의 비교
3. 사회복지 분야 부처의 성과분석-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4. 사회복지 분야의 주요 부문 또는 사업 분석
5. 사회복지 예산의 잘한 점과 개선할 점
제 2 절 교육 분야 부처 예산
1. 교육 분야 예산의 개요
2. 교육 분야의 성과 분석-한국과ㅡOECD 국가의 비교
3. 교육 분야 부처의 성과 분석
4. 교육 분야의 주요 부문 또는 사업 등 분석
5. 교육 예산의 잘한 점과 개선할 점
제13장 경제 분야 부처의 재무행정
제 1 절 SOC 분야 부처 예산
1. SOC 분야 예산의 개요
2. SOC 분야의 성과 분석-한국과 OECD 국가의 비교
3. SOC 분야 부처의 성과 분석-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4. SOC 분야의 주요 부문 또는 사업 분석
5. SOC 예산의 잘한 점과 개선할 점
제 2 절 R&D 분야 부처 예산
1. R&D 분야 예산의 개요
2. R&D 분야의 성과 분석-한국과 OECD 국가의 비교
3. R&D 분야 부처의 성과분석-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4. R&D 예산의 주요사항 분석
5. R&D 예산의 잘한 점과 개선할 점
제14장 특정 분야 부처의 재무행정
제 1 절 국방 분야 부처 예산
1. 국방 분야 예산의 개요
2. 국방 분야의 성과 분석-한국과 주요 국가의 비교
3. 국방 분야 부처의 성과 분석-국방부, 방위사업청, 병무청
4. 국방 분야의 주요사항
5. 국방 예산의 잘한 점과 개선할 점
제 2 절 공공질서·안전 분야 부처 예산
1. 공공질서·안전 분야 예산의 개요
2. 공공질서·안전 분야의 성과 분석-한국과 주요 국가의 비교
3. 공공질서·안전 분야 부처의 성과 분석-행정안전부, 법무부, 경찰청 등
4. 공공질서·안전 분야의 주요 부문 또는 사항 분석
5. 공공질서·안전 예산의 잘한 점과 개선할 점
제 5 편 지방자치단체와 재무행정
제15장 지방재정의 이해
제 1 절 지방자치와 재정분권
1. 자치권과 지방재정
2. 지방재정의 기능과 특징
3. 지방재정의 규모
4. 재정분권의 수준 비교
제 2 절 중앙-지방 정부간 재정관계
1. 정부간 재정관계의 의미
2. 재원의 흐름
제 3 절 재정분권 이론
1. 재정분권의 효율성
2. 기능분담이론
3. 국세와 지방세 배분에 관한 이론
제16장 지방자치단체 세입·세출예산
제 1 절 세입능력과 재정조정
1. 재정자주도, 재정자립도, 재정력지수
2. 재정조정제도
제 2 절 지방자치단체 세입예산
1. 자체수입
2. 이전수입(지방재정조정제도)
3. 지방채
제 3 절 지방자치단체 세출예산
1. 세출예산의 과목구분(예산구조)
2. 지방예산 성과관리
3. 예산편성 전 절차
4. 예산안 편성과 의회제출
5. 예산의 집행
6. 결산
제 4 절 지방재정분석과 위기관리제도
1. 지방재정분석제도
2. 지방재정 위기관리제도
3. 지방재정 공개제도
부 록
부록(1장)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 현황(2023년 기준)
부록(4장) ① 프로그램 예산구조 개편방안(보건복지부 예시 포함)
부록(4장) ② 미래 예산구조에 대한 전망
부록(9장) ① 재정건전성 지표 측정의 원칙과 현실의 차이-대상 기관
부록(9장) ② 재정건전성 지표 측정의 원칙과 현실의 차이-대상 회계·기금
부록(10장) ① 독일 헌법 중 재정 관련 사항
부록(10장) ② 프랑스 헌법 중 재정 관련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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