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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급변하는 미래,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023년, 극심한 교권 침해에 신음하던 20만 명의 교사들이 “공교육 회복”을 외치며 거리로 나섰고, 챗GPT가 등장해 수업 현장을 뒤흔들었다. 교육부는 ‘디지털 교육 혁신 원년’을 선포하며 2025년부터 교과과정에 AI 디지털 교과서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 했고 보건복지부는 현재 고등학교 2학년이 치르게 될 대학입시부터 의대정원 증원이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학령인구의 감소로 신입생이 없는 초등학교가 145곳이나 되었고 정부는 학교의 통폐합과 함께 공립 교원 신규 채용을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사회는 급변하고 있고, 학교 안팎으로 많은 정책 변화와 갈등들이 계속되며 교육 현장은 한 치 앞을 알 수 없다. 교사와 학부모들은 불안하고 막막하다…….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이 책은 이 문제를 단단히 붙잡고 조금이나마 해법에 다가가고자 한 노력의 결실이다. 다양한 분야의 현장 교육전문가 36명이 철저한 자료 분석과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교육의 중심 가치와 핵심 트렌드를 풀어냈다. 이를 통해 사회의 변화에 따르되 교육의 본질을 놓치지 않는 교육이 무엇인지 밑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했다. 교육의 주체인 독자들은 미래 교육의 큰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고, 분명한 로드맵과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게 될 것이다.

교육을 고민하는 모든 현장에서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미래 교육을 제안한다!

이 책은 (사)교사크리에이터협회(교크협)의 기획으로 시작되었다. 교크협은 교육 디지털 콘텐츠 개발을 위해 현직 교사들이 만든 단체이다. 자신의 채널을 직접 운영하는 티튜버(Teaher + Youtuber)들답게 현장과 적극 소통하며 교사와 학부모들이 교육 과정에서 가장 고민하고 집중하는 교육의 핵심 이슈들과 미래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들을 선별하였고, 그 분야를 오랫동안 탐색하고 연구했던 초중고 교사, 대학 교수, 유치원 교사 등 36명이 집필에 참여하였다.

․ 2022 개정 교육과정, 무엇이 바뀌나?
․ 챗GPT!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AI 시대의 영어 교육, 수학 교육은 어떻게 달라야 하는가?
․ 문해력 저하에 따른 문제와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
․ 교실 속 ‘느린 학습자’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 성장하는 에듀테크 시장, 바람직한 공교육 에듀테크 생태계는?
․ 초등 의대반 열풍, 무엇이 문제인가?
․ 역량 중심의 진로교육과 ESG 생태환경교육이란?
․ 교사의 디지털 교육 전문성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 디지털 교육은 학교 공간을 어떻게 바꿔 놓을 것인가?
․ 학령인구 감소는 교육 환경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 AI 시대, 대학은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 세계는 미래 교육을 위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

저자들은 이슈들을 분석한 데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시행착오를 거치며 치열하게 고민하고 탐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업 사례, 교수안 등을 통해 지금의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교수 학습법을 제안한다. 또한 미래의 핵심 역량인 자기관리 역량(자기주도성),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어떻게 키워줄 것인가에 관한 여러 가지 해법들을 책 곳곳에서 자세하게 짚어준다.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현재 대한민국의 교육 현실과 학교 현장을 살펴본다.
1장에서는 교권 침해가 만연하고 학생인권조례 폐지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교권과 학생인권조례의 법령 해석을 다시 한번 들여다보고, 학생 인권의 올바른 해석과 학생인권조례의 개정을 제안한다. 날로 심각해지는 학교폭력의 실태를 분석하고 방지를 위한 대책을 모색함과 동시에 학교폭력 처리 과정의 문제점을 점검, 개선사항과 대안을 제시한다.
학교 현장의 어두운 면만 다루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급성장한 디지털 교육 환경 속에서, 교실 밖으로 나와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사들의 활동도 자세히 다루고 있다. 결과물을 공유하면서 따뜻하게 경쟁하고 있는 교사들의 창의적인 수업 상황을 전하며, 더욱 질 높은 경쟁을 위해 학교 안팎의 환경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담았다.
2장에서는 학생 개인의 문제들을 살펴본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점점 더 심해지는 교육 격차 문제를 다각도로 짚어보고 그 해법을 찾아본다. 문해력 저하로 인해 학업성취도가 점점 떨어지고 있는 상황을 분석하고, 문해력 저하의 원인을 밝히며,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중장기적 학습 계획을 제안한다. 또한 관심이 필요한 교실 속 ‘느린 학습자’에 대한 실태 조사와 그들을 위한 맞춤형 개별학습이라는 애정 어린 방안을 내놓는다.

2부에서는 미래 교육의 변화 방향과 핵심 이슈들을 분석하고, 다양한 해법을 모색한다.
1장에서는 AI가 일상 속으로 깊숙이 들어와 생활 전반을 뒤흔들고, 지구 생태계가 고통을 호소하며, 새로운 질서들이 우리 삶의 저변을 흔들고 있는 상황 속에서 미래 교육의 중점 가치와 교육의 방향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를 다양한 관점으로 짚어본다. 삶의 역량을 키워주는 배움중심수업, ESG 생태환경교육, 다문화 교육, 인성 교육을 입체적으로 다루고, 기초적인 학습의 토양을 만들기 위해 고전 읽기를 제안한다.
2장에서는 미래 교육의 큰 흐름인 AI 디지털 교육을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교사들이 교육 현장에서 AI를 활용해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안을 보여준다. 또한 챗GPT로 영어·수학을 개별학습할 수 있는 방법 등과 함께 미래 사회에 맞는 학습 방향에 대해서도 고민해본다.

3부에서는 미래 교육의 쟁점과 과제를 다룬다.
1장에서는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변화할 학교 시스템과 교원 수급 문제를 살펴보고, 교육 정책과 학교 운영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몇 년째 뜨거운 감자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해서도 전방위적으로 톺아보고 문제점을 짚어본다. 또한 디지털 교육에 맞는 학교 공간의 변화를 꾀하며 미래 교육을 준비하고 있는 세계 여러 학교들을 둘러보고 혁신의 아이디어를 모색해본다.
2장에서는 AI 시대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과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 지금의 입시 위주 교육 방향이 맞는지 점검해본다.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키워주어야 할 역량을 외국의 사례와 글로벌 기업의 인재상을 통해 알아본다.

맨 뒤에는 특별기고로, 2023년 7월 서이초등학교 사건을 계기로 교육 현장의 참담한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80명의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현장교사정책연구회’의 연구 보고서 <현장 교사 현장 교사로부터의 Bottom-Up>을 실었다. 여기에는 아동학대, 문제행동 매뉴얼, 민원 처리, 학교폭력 등 4개 분야에 걸쳐 교육부에 제안할 구체적인 교육정책과 해결안이 담겨 있다. 일선 교사들의 생생한 경험과 치열한 고민이 담긴 이 보고서는 현실 교육의 정책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소중한 밑바탕이 될 것이다.
목차
책을 내며 여는 글 1부. 대한민국 교육 진단 1장. 지금 우리의 교육 현장 ㆍ 학생 인권과 교권은 함께 간다 ㆍ 학교폭력,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ㆍ 교사 개인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는 새로운 시대 ㆍ 성장하는 에듀테크 시장, 바람직한 공교육 에듀테크 생태계는? 2장. 지금 우리의 아이들 ㆍ 선행과 심화에 올인하는 아이들 ㆍ 초등에서 공부 잘하는 아이, 못하는 아이 ㆍ 읽어도 읽지 못하는 아이들 ㆍ 교실 속 느린 학습자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2부. 대한민국 미래 교육 디자인 1장. 미래 교육을 디자인하다 ㆍ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 무엇이 바뀌나? ㆍ 삶의 역량을 키워주는 배움중심수업 ㆍ 다가올 미래, 작은 학교 이야기 ㆍ 고졸 취업을 선택하는 학생들 ㆍ 기업의 ESG 경영을 학교의 ESG 생태환경교육으로 ㆍ 모두를 위한 다문화 교육 ㆍ AI 시대, 더욱더 중요해질 인성교육 ㆍ 현장에서 원하는 디지털 교과서 ㆍ 교사의 디지털 교육 전문성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ㆍ 미래 교육, 왜 고전을 말해야 하는가? 2장. AI와 함께 수업을 디자인하다 ㆍ 교육, 생성형 AI를 구독하라 ㆍ 챗GPT!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ㆍ AI 시대의 영어 교육 ㆍ 미래의 수학 교육은 어떻게 달라야 하는가? ㆍ AI 시대 지혜롭게 학습하는 힘, 메타인지 학습 ㆍ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유치원 디지털 놀이 ㆍ AI 시대 변화하는 직업, 변화해야 하는 진로교육 3부. 대한민국 미래 교육 전망 1장. 미래 교육의 쟁점과 과제 ㆍ 학령인구 감소, 교원 수급은 어디로 가고 있나 ㆍ 미래 교육에서의 유아교육과 보육 ㆍ 해외의 사례로 살펴보는 미래 교육의 변화 ㆍ 교육은 어떻게 AI 시대를 리드할 것인가 ㆍ 교사가 시작하는 진짜 미래교육 ㆍ 미래 교육 환경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2장. 미래의 대학,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ㆍ 대학은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ㆍ 대학 입시를 위한 한국사, 어디로 가고 있는가 ㆍ AI 시대, 대학이 원하는 인재 특별기고 - 현장교사로부터의 Bottom-Up 교육정책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