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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교육통계연구방법론

발행사항
서울: 박영스토리, 2023
형태사항
224 p: 삽도, 25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02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202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머리말

학부와 대학원 수업을 하면서 이러한 학생들의 현실적 목적을 도와주기 위해서 가능한 한 쉽게 교육연구방법론을 강의하려고 노력해왔다. 이 책의 부제가 보여주듯이 말 그대로 강의해온 내용을 스토리텔링방식으로 이야기하듯이 정리해서 책으로 만들어보았다.
교육연구방법 일반과 통계연구방법에 대해서 가능한 한 더 쉽게 강의를 해서 학부 4학년생들과 교육대학원에서 연구하는 현장 교사들과 일반 교육연구자들이 논문을 작성하는 데 있어서 불편함이 없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그리고 통계분석을 수행해서 작성된 등재지 등의 학술논문을 읽을 때 통계분석결과 표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게 도와주고자 하는 목적도 있다. 따라서 연구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을 수 있도록 그리고 어려운 수식이나 확률분포이야기 등은 생략하고 통계표를 읽고 해석하는 법을 익히도록 연구방법과 통계방법을 다소간 주입식/암기식으로 설명하였다.
물론 수업 시간에 좀 더 효과적으로 강의를 진행하고자 하는 이유에서도 이 책을 작성하게 되었다. 가능하면 학생들과 함께 연구를 어떻게 하면 더 좋을지 이야기하기 위한 책이다. 따라서 책 중간에 ‘수업시간에 토론해보자’는 서술도 있으며, 간단한 퀴즈도 몇 개 있다. 당연히 이 책을 읽고 함께 수업시간에 논의를 할 내용들이다. 필자의 경험상 책 내용이 너무 많으면 끝까지 잘 읽지 않게 된다. 그래서 가급적 분량을 줄이려고 노력했다.
‘교육통계연구방법론’을 어려운 출판여건 속에서도 출간해준 피와이메이트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2023년 3월 이광현
목차
I. 서문 1. 우리가 연구하는 목적................................................ 3 II. 퀴즈풀기 1. 통계연구방법의 정의................................................. 7 2. 통계데이터의 두 유형과 실험연구의 윤리적 문제......................... 7 3. 퀴즈 풀기.......................................................... 9 맥도날드의 매주 수요일 매출 증가의 원인은?................................... 9 90년대 미국 범죄율 하락의 원인은?.......................................... 10 학교결석률 감소를 위한 교육정책 방안은?..................................... 10 Ⅲ. 논문 작성을 위한 한걸음 그리고 또 한걸음 1. 논문 작성을 위한 첫 단계: 연구주제 정하기........................... 15 고려해야 할 연구주제의 삼위 일체 요건 ...................................... 16 선행연구 리뷰는 연구주제 선정의 첫걸음...................................... 18 선행연구를 잘 하기 위한 팁................................................. 20 직관을 이용하거나 직관에 반하는 아이디어도 떠올려본다........................ 24 설명변수(요인)와 종속변수(결과)를 요리조리 매칭시켜 본다..................... 25 목차 iii 선행연구논문(혹은 참고문헌)이 없는 연구주제는 좋은 논문...................... 28 2. 연구의 두 번째 단계: 데이터 확보.................................... 29 먼저 고민해야할 사항: 주어진 데이터 이용 혹은 설문지 개발.................... 29 한국도 교육연구를 위한 데이터가 잘 구축되고 있다............................ 30 구축된 교육종단데이터 이용의 장단점......................................... 32 시도별 교육(종단) 데이터 구축의 명암....................................... 33 한국의 다양한 교육조사 데이터들............................................ 33 국책연구소에서 조사된 교육데이터가 맘에 안들 경우........................... 35 3. 연구방법: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35 Ⅳ. 과학적 연구를 위한 노력들 1. 실험연구(Experiment).............................................. 41 자연계열의 실험연구 ...................................................... 41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연구의 설계 ....................................... 42 교육분야의 실험연구 사례들1: STAR 프로젝트.................................. 49 교육분야의 실험연구 2: 피그말리온 효과...................................... 55 2. 자연실험연구....................................................... 58 자연실험의 사례1: 역사연구................................................. 58 자연실험의 사례2: 분단된 도시와 국가....................................... 60 교육연구에서의 자연실험: 밀워키 바우쳐 효과 연구............................ 61 3.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 64 한국 종단연구자료......................................................... 64 미국의 터먼의 영재 유전 종단 연구.......................................... 66 Ⅴ. 설문조사지 만들기 1. 설문조사 안내문구, 배경조사문항, 기타 고려사항....................... 75 눈 가리기가 된(Blinded) 조사 안내문을 만들자............................... 76 응답대상자와 선정은 연구이론과 Doable, 타당도를 고려........................ 78 더미변수 해석방법........................................................ 177 로그로 전환한 변수의 계수 값 해석 방법..................................... 177 인과관계의 방향.......................................................... 180 Ⅹ. 실험연구 디자인과 분석 1. 실험연구의 대표적인 디자인........................................ 189 유사한 실험대상집단과 비교대상집단이 선정되어야 한다........................ 189 모두 눈 가리고 실험해야 한다.............................................. 189 2. 실험분석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간으로의 회귀, 천장효과 문제........... 191 3. 말 그대로 이상적인 실험: 모든 상황을 다 통제하였는가?............... 192 4. 가능하다면 실험연구 데이터도 중다회귀분석을 하면 좋다............... 193 5. 자연실험데이터 아이디어: 사교육금지조치와 계층이동 연구사례.......... 194 6. 실험집단만 존재해도 괜찮은 경우.................................... 197 경제학에서의 실험집단만 있어도 되는 연구 사례.............................. 197 교육학에서의 실험집단만 존재해도 되는 연구 사례............................ 198 XI. 마무리 1. 퀴즈정답......................................................... 203 2. 몇 가지 생각들.................................................... 204 구조방정식을 안 가르쳐주는 통계학과 교수................................... 204 교육통계데이터 속에 감춰진 현장 이야기에 대한 고민......................... 205 부록 / 207 참고문헌 /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