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내 설치 활성화 방안 연구
- 발행사항
-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3
- 형태사항
- 127 p.: 삽도, 24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23-수시01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2053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205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3205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3205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연구 배경
- 양질의 방과후 서비스를 보다 많은 청소년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 확산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기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청소년 수련시설 중심 운영과 더불어 학교 등 다양한 장소에서의 서비스 제공 방안 모색 필요
- 교육분야에서도 2019년 온종일 돌봄 정책에 따라 지역사회의 마을교육공동체, 사회적 협동조합, 대학 등과 연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적극 장려하고 있고, 학교내 유휴시설의 증가에 따른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사업을 적극 지원
● 연구 목적
- 학교내 유휴시설 적극 활용 및 교사의 방과후 서비스 참여 확대, 지역연계 돌봄사업 연계 등을 활용한 학교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설치 확대 방안 모색
목차
Ⅰ. 서 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3
2. 연구 내용 및 방법5
Ⅱ.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개요 및 학교내 설치?운영 현황
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개요13
2. 학교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설치?운영 사례18
3. 주요 시사점54
Ⅲ. 학교내 청소년시설 및 돌봄서비스 운영 사례
1. 수원시 학교내 청소년수련시설 설치61
2. 화성시 이음터 사업71
3. 학교돌봄터사업84
4. 방과후학교 참여율 변화와 지역사회 연계92
5. 주요 시사점103
Ⅳ.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내 설치 방안
1. 주요 연구 결과109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내 설치 목표 및 추진전략·방안114
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내 설치 매뉴얼(안)116
참고문헌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