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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연구보고 23-기본10

학교 밖 청소년의 취약성 분석 및 자립지원 방안 연구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3
형태사항
329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139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140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3213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214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교를 그만둠에 따라 경험하는 취약성, 특히 건강한 성장과 자립을 저해할 수 있는 다차원적인 불리함이나 어려움을 파악함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들이 이를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자립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지원이 본격화된 후 상당한 시간이 지나면서, 과거와는 다른 학교 밖 청소년의 변화양상에 주목하고, 청소년으로서의 학교 밖 청소년의 권리에 기반하여 이들이 건강한 성장과 자립지원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하여 본 연구는 다양한 질적, 양적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였다. 먼저, 학교 밖 청소년 규모와 관련된 헹정통계 및 자료를 검토하였고, 취약성 및 권리기반 접근, 회복탄력성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 대상의 실증데이터 수집을 위하여 학교를 그만둔 시기가 각각 다른 세 개 집단(집단A, B, C)으로, 학교를 그만둔 경험이 있는 청년과 청소년 총 30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수행하였다. 집단A는 20대 중·후반의 성인기 청년, 집단B는 성인기 이행과정의 청소년, 집단C는 최근 학교를 그만둔 청소년으로 이들이 학교를 그만둔 시기에 따른 학교 밖 경험과 지원 요구들을 탐색하였다. 이에 더해, 과거 학교 밖 청소년 질적 종단연구를 통해 수년간 질적자료가 축적된 집단A의 면접조사결과는 보다 심층적인 질적종단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양적연구의 일환으로 가장 최근 수행된 전국 규모의 ‘2021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2차 자료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 밖 청소년의 취약성, 불리함, 어려움 등 관련 변수들을 선별하여 기술 분석 및 다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 분야 학계 및 현장 전문가 21명을 대상으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과 Borich 요구도 분석 등을 실시하여 학교 밖 청소년 현안(취약성) 분석을 수행하고 정책과제 및 방향성에 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면접지 및 전문가 의견조사지, 현장실무자 FGI 면접지와 조사수행 과정 및 내용에 대해서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IBR)의 승인절차 후 조사에 활용하였다. 이외에 관련 전문가들과의 자문회의와 워크숍, 정책연구실무협의회, 학교 밖 청소년 정책포럼 등을 개최하였으며, 그 결과들을 학교 밖 청소년 자립지원 정책방안 도출에 반영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분석된 결과에 기초하여,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및 자립’이라는 정책 비전과, ① 학교 밖 청소년의 전인적 건강 및 성장 지원 우선, ② 청소년의 특성 및 욕구 기반 맞춤형 지원, ③ 직업역량강화 이전 진로개발역량 우선 강화, ④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의 정체성·방향성 검토, ⑤ 학교안팎 청소년의 동일한 권리 보장과 국가 및 지자체의 책무성 강화라는 5개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정책 방향을 기조로, 먼저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지원을 위한 심리적 취약성 단계별 심리·정서 지원, 사회적 역량 강화 지원, 학교 밖 청소년 진로지원 수준 제고, 경제적 지원 확대와 관련한 세부 추진과제들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자립지원 전달체계 및 환경적 차원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향성 합의,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정체성 및 역할 재고,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역량 강화 및 환경 개선, 학교안팎 청소년에 대한 동등한 보편적 지원 권리 보장 등에 해당하는 추진과제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I. 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 2. 연구내용8 3. 연구방법10 4. 연구추진체계 1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17 1. 학업중단 현황 및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19 1) 학업중단 현황 및 규모 추이19 2)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21 2. 학교 밖 청소년의 취약성과 자립지원에 대한 논의25 1) 학교 밖 청소년의 취약성 논의 및 연구의 범위25 2)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에 대한 논의29 3)학교 밖 청소년의 취약성과 관련한 선행연구 고찰32 3. 학교 밖 청소년의 취약성 분석 및 지원을 위한 이론적 접근35 1) 권리기반 접근(rights-based approach)35 2) 회복탄력성과 역경 후 성장38 4.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의 현황과 함의41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과 지원 내용41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체계47 Ⅲ. 학교 밖 청소년의 취약성 분석: 실태조사 2차 자료 분석53 1. 2차 자료 분석 개요55 2.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 및 취약성 기술분석58 1) 분석 개요58 2) 분석 결과60 3. 학교 밖 청소년의 취약성에 대한 다변량분석87 1) 분석 개요87 2) 분석 결과88 4. 요약 및 시사점94 1) 기술분석 결과 요약94 2) 다변량분석 결과 요약96 Ⅳ. 학교 밖 청소년의 취약성 분석: 학교 밖 청소년 질적조사101 1. 조사 개요101 2. 면접조사 내용105 3. 면접조사 방법108 1) 면접원 교육 및 면접 진행 방법108 2) 연구 윤리 및 개인정보 보호110 4. 분석 방법111 1) 질적 횡단자료 비교분석: 복수집단 사례 분석111 2) 질적 종단자료 분석: 구성주의적 근거이론 접근 분석113 5. 분석 결과115 1)학교 밖 청소년 횡단자료 비교분석115 2) 학교 밖 청소년 종단자료 분석169 6. 요약 및 시사점195 1) 조사 및 분석 개요195 2) 횡단자료 비교분석 요약195 3) 집단A 종단자료 분석 요약203 Ⅴ. 학교 밖 청소년의 취약성 분석: 전문가·현장종사자 조사209 1. 전문가 의견조사209 1) 조사 개요209 2) 조사 내용210 3) 조사 및 분석 방법214 4) 결과 분석216 2. 현장실무자 면접조사: 초점집단면접(FGI)239 1) 조사 개요239 2) 결과 분석242 3. 요약 및 시사점252 1) 전문가 의견조사 요약 및 시사점252 2) 현장실무자 FGI 요약 및 시사점254 Ⅵ. 정책제언259 1. 연구결과 요약259 2. 학교 밖 청소년 관련 현안 진단 및 지원 방향성264 3. 학교 밖 청소년 자립지원방안268 참고문헌295 부 록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