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한국교육인류학회 방법론 총서 02

질적연구 과정별 접근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22
형태사항
324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질적연구, 교육과정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15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215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한국교육인류학회 질적 연구방법론 총서 발간에 부쳐 제1장 연구현장 들어가기 1. 연구현장에 들어간다는 것 2. 연구현장 탐색과 선정의 기준 3. 연구현장의 종류와 특징 및 진입의 어려움 4. 형식적 진입: 연구허락과 동의를 위한 전략 5. 실질적 진입: 참여를 위한 전략 6. 맺음말 제2장 참여관찰 1. 참여관찰의 의미와 목적 2. 참여관찰의 특성 3. 참여관찰의 유형과 기록 4. 참여관찰의 유의사항과 팁 5. 참여관찰에서 고려해야 할 연구윤리 6. 참여관찰의 쟁점과 향후 과제 제3장 심층면담 1. 질적 연구와 심층면담 2. 심층면담의 전략과 방법 3. 심층면담 사례 4. 심층면담의 새로운 시도와 과제 제4장 질적 자료의 분석 1. 분석이란 무엇인가 2. 분석 과정에서 마주해야 할 질문들 3. 질적 연구에서 자료분석의 기본 성격 4. 교육인류학에서 자료분석의 두 형태 5. 자료분석의 주요 과정 6. 맺음말 제5장 질적 연구의 글쓰기 1. 질적 연구에서 글쓰기의 의미 2. 질적 연구 글쓰기의 독특성 3. 질적 연구 논문의 구성 4. 질적 연구에서 결과 쓰기의 다양한 사례 5. 질적 연구에서 좋은 글의 기준 6. 질적 연구 글쓰기의 유의사항 7. 재현의 한계를 넘어: 질적 연구 글쓰기에서 실험적 시도와 전망 제6장 질적 연구 재현의 새 지평 1. 사진의 이해 2. 관련 개념 3. 질적 연구에서 사진의 활용 4. 사진활용에 관한 성찰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