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삶과 앎이 공존하는 마을교육·학교자율시간

발행사항
서울: 한국문화사, 2024
형태사항
288 p.: 삽도, 25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31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231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함께 배우고 더불어 성장하는 마을교육·학교자율시간

복잡하고 불확실한 미래 사회에 대응하여 학생의 삶과 앎을 연계하고 실천·성찰하는 과정에서 변화의 주도성을 가진 존재로 성장하기를 바라며 실천한 교사 중심의 마을교육을 담았다. 마을교육 경험과 가치를 더하고 교육과정 자율화와 분권화에 기초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 학교자율시간에 학생들이 마을을 이해하고, 문제를 탐구·해결해 가며 삶과 앎이 공존하는 학교자율시간 교육과정 체계와 교과를 제안했다. 이 책이 지역과 학교의 특색이 반영된 학교자율시간 완성의 마침표는 아니지만, 교육공동체 구성원이 같이 앉아서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학교자율시간을 위한 대화의 시작에 함께하기를 바란다.
목차

프롤로그

1부 삶과 앎이 공존하는 마을교육
1. 마을교육을 이해하다
2.?나의 마을을 떠올리다
3. 나의 마을교육을 꿈꾸다
4. 나의 마을교육을 실천하다
5. 함께하는 마을교육을 행하다
6. 마을 지도 제작 과정

2부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학교자율시간
1. 학교자율시간을 이해하다
2. 학교자율시간을 설계하다

3부 삶과 앎이 공존하는 학교자율시간
1. 학교자율시간 과목을 만들다
2. 학교자율시간 과목을 함께 만들어 보다

4부 2022 개정 교육과정 살펴보기
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둘러보기
2. 2022 개정 교육과정 주요 개정

참고문헌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