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802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802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제1부 청소년 자치참여활동의 이해 : 청소년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아름다운 세상
1. 청소년 자치참여활동의 개념과 의의
2. 청소년 자치참여활동의 유형과 특징
3. 청소년 자치참여활동을 위한 청소년단체와 지도자의 역할
제2부 프로그램 기획 및 실습 : 우리만이 할 수 있는, 세상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2. 프로그램 개발의 두 바퀴 - 철학(원칙)과 방법론(도구)
3.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분석
4.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5.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위한 키워드
6.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위한 지침
7. 실습 - 프로그램의 설계
제3부 청소년 민주시민교육 방법론 : 청소년 자치활동의 역동을 만드는 민주시민교육
1. 민주시민교육 방법론이란?
2. 민주시민교육 방법론의 적용법위
3. 프로그램 도입단계의 민주시민교육 방법론
4. 회의 운영을 위한 민주시민교육 방법론
5. 인성 훈련과 공동체 훈련을 위한 방법론
6. 협상력 훈련과 갈등 해소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
7. 그 밖의 프로그램
제4부 청소년 리더십 교육 및 훈련 : 리더로서의 오늘의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청소년에 대한 인식
2. 청소년 리더(Youth Leader), 청소년 리더십(Youth Leadership)
3. 리더십 훈련 지도자로서의 자질 개발
4. 성공적인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기획하기
5. 연령에 따른 청소년 리더십 훈련의 주안점
6. 리더십 교육기법과 사례
제5부 청소년 자치참여활동 사례 : 청소년단체 청소년 자치참여활동 프로그램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