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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청소년 자율참여형 학교단체 수련활동의 운영모델 개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원, 2007
형태사항
ix, 189p. : 삽도, 25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857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858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985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985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청소년수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단체 수련활동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청소년들의 자율참여 및 자치형 프로그램으로의 전환이 필요함. 그러나 청소년들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교육이나 사전작업을 충분히 제공하지 않은 채 학교단체 수련활동의 군대식 방법은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어 청소년수련원에서의 실제적인 활동에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낮게 하고 청소년의 자율참여를 이끌어 내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음.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단체 수련활동을 사전준비 없이 오는 청소년들에게 자율참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운영방안을 개발하는 것임. 이를 위하여 청소년활동의 특성인 자발적 참여와 교육적 활동, 체험활동이 되도록 교사, 청소년, 청소년지도자가 함께 사전준비를 통하여 자율참여형 운영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함. 이를 통하여 국민적 공감대와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학교단체 수련활동과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음. ○주요내용 - 청소년 자율참여형 학교단체 수련활동의 개념을 학교입장과 수련원입장에서 개념과 활동내용을 제시하였음 - 청소년 자율참여형 운영모델을 4가지 운영모델과 자치회 운영방식으로 구분하여 크게는 하나의 자율참여 운영모델로 제시하였음. - 운영모델의 범위를 추진절차, 운영방식, 사전준비사항으로 정의하였음. 따라서 각 4가지 운영모델의 차이점(특징)을 추진절차, 운영방식, 사전준비사항, 유의사항을 중심으로 하여 6하 원칙에 따라 시기, 대상, 프로그램, 방법, 활동의의 등의 운영모델 개발 틀에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음.
목차
목 차 제1장 운영모델 개발지침 Ⅰ. 운영모델 개발의 개요 제2장 청소년 자율참여형 운영모델과 학교단체 수련활동의 개념 Ⅱ. 청소년 자율참여형 학교단체 수련활동의 운영모델 개념과 활동내용 제3장 자율참여형 청소년활동의 현황 Ⅲ. 자율참여형 청소년활동의 실태분석 제4장 청소년 자율참여형 운영모델 개발내용과 운영지침 Ⅳ. 청소년 자율참여형 학교단체 수련활동의 운영모델 개요 Ⅴ. 자율 참여 프로그램 운영모델의 개발 틀과 개발내용 참고문헌 부록 1. 운영모델에 대한 면접조사지 2. 운영모델에 대한 설문조사지 3. 특별활동-행사활동-수련활동 참고자료 4. 자율참여 프로그램 세부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