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25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25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025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025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정규학교(중.고.대학교) 재학 중인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현황 및 특성을 경향성이라는 맥락에서 분석한다.
- 이들 청소년들의 배움과 길찾기, 즉 진로탐색의 경험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분석한다.
- 이들 청소년들의 경험을 이들의 관점에서 파악하여 그들의 생생한 경험과 목소리를 전달하여 앞으로의 정책입안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한다.
- 이주 및 정착과정에서 만난 다양한 사회문화적 맥락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는 여러 유형의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사례를 파악함으로써, 구체적 성장경로에 기반하고 다양성이 담보되는 효과적인 종합대책 수립에 이바지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내용
3. 연구 대상 및 방법
4. 보고서의 구성
Ⅱ. 이론적 배경
1. 지구화 시대의 이주
2. 이주민/난민 청소년의 사회적 배제와 생애전략
3. 선행연구 고찰
Ⅲ. 북한이탈 청소년 현황과 관련 정책
1. 북한이탈 청소년의 인구학적 특성 및 정착 현황
2. 북한이탈 청소년 지원 법령 및 정책
Ⅳ. 학교 안 북한이탈 청소년의 배제와 통합 기제
1. 배제 기제
1) 입시위주 교육 풍토와 체계적 학습지원 시스템의 부재
2) 연령중심 문화와 학력 위주의 편입정책 사이의 괴리
3) 문화자본의 부족
4) 경제적 취약성
5) 정보 부족
6) 북한과 관련된 편견과 차별: 정체성 공개의 어려움과 비공개의 불안함
2. 통합 기제
1) 교사의 지원(정규학교내부/외부 선생님 모두 포함)
2) 또래들 사이의 지지집단: 교우, 친구, 기획단 등
3) 부모/가족
Ⅴ. 북한이탈 중고등학생의 진로탐색 전략
1. 학교의 의미
1) 졸업장
2)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및 주류문화의 습득 장
3) 체계적인 학습의 기회
2. 진로탐색 전략
1) 입시위주의 문화와 협상하기
2) 연령 중심의 문화와 협상하기
3) 편견과 차별에 대응하기
4) 자원 동원 전략
Ⅵ. 북한이탈 대학생의 진로탐색 전략
1. 학교의 의미
1) 사회적 성취의 관문
2) 사회적 네트워크의 장
3) 직업능력 개발의 장
4) 또래 문화 경험의 장
2. 대학생들의 진로탐색 전략
1) 경쟁문화에서 살아남기-학습문화 자본의 부족 극복하기
2) 정보에서의 배제와 협상하기
3) 편견과 차별에 대응하기
4) 자원 부족에 대한 전략
5) 대학 생활과 일 경험
Ⅶ. 북한이탈 청소년이 바라본 한국사회
1. 성적위주의 학교문화
2. 온정적이고 시혜적인 지원방식과 태도
3. 배타적이며 닫혀있는 사회 문화적 배경
4. `정`이 없는 사회
5. 남한사회 청소년들의 이기주의/가정교육
6. 물질적 풍요로움과 정신적 결핍 혹은 미성숙
7. 폭력적인 학교 문화
8. 중심과 주변의 서열적인 이분화
Ⅷ.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1) 북한이탈 청소년의 현황과 관련 정책
2) 정규학교 재학 중인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경향적 특성
3) 정규 중고등학교 재학 중인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진로탐색 경험
4) 대학 재학 중인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진로탐색 전략
5) 정규학교 재학 중인 북한이탈 청소년들이 바라 본 한국사회
2. 정책제언
1) 북한이탈 청소년 진로지원의 기본 방향
2) 북한이탈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 방안
3) 북한이탈 청소년 진로 모색 기제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