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한울아카데미 1250

다문화이해의 다섯빛깔: 아시아 이해를 위한 국제이해교육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파주: 한울, 2009
형태사항
292p. : 삽도, 25cm
총서명
한울아카데미 ; 1250
서지주기
부록으로 '아시아 교실의 다문화교육'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29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129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한국 사회 전체 이주민 중 93%가 아시아계!
과연 그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여성·의복·꽃·과일·주거
총 5가지 테마를 통해 아시아 각국의 문화를 이해하다!

인종과 언어, 문화가 다른 인간들 사이의 물리적 거리는 어느 때보다 좁혀져 있지만 그 사이에는 이해의 다리보다는 장벽이 놓여 있는 것처럼 보인다. 국제결혼은 성의 상품화에 노획되어 있고 이주노동은 저렴한 노동력 수탈의 포로가 되어 있다. 그 한가운데에서 인종주의는 맹렬하게 발달하고 있다. …… 의복이나 음식, 주거 또는 다른 어떤 문화와 달리 과일은 세계화된 존재이다. 과일과 이주자는 세계를 유랑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으며 새로운 이주지에서 대개는 좀처럼 그 내면을 이해하려 들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같다.
- 본문 중 「과일: 유랑하는 과일을 통해 다가온 낯선 문화」에서

이 책은 그동안 다문화이해와 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을 펼치며 꾸준히 관련 도서들을 펴온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이 교실에서의 다문화교육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 내 이주민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발간했다.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다문화가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서로 다른 국가나 민족의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의식주, 관혼상제 등의 문화 환경과 다문화가족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합니다.…… ‘여성’, ‘의복’, ‘꽃’, ‘과일’, ‘주거’라는 이 테마들은 문화의 다양성을 드러내는 동시에 보편성을 느끼게 하는 교육적인 매개체입니다. 각 문화가 갖는 ‘가족문화’의 의미와 아시아 문화를 사회문화적인 시각에서 테마별로 돌아보며 타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다문화이해의 현실적인 첫 출발점이기 때문입니다.
_ 머리말 중에서

이 책은 여성, 의복, 꽃, 과일, 주거라는 다섯 가지 테마를 가지고 아시아 각국의 생활문화를 조망함으로써 한국 내에서 점점 늘고 있는 아시아계 이주민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있다. 각 테마의 전문가 혹은 전문 작가들이 한국, 일본, 중국, 몽골, 동남아 국가들 등의 의복, 꽃, 과일, 주거의 면면을 흥미롭고 알기 쉽게 소개해 그 지역 사람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국제결혼으로 한국에 이주해온 여성들의 삶과 고민을 그들의 시선에서 생생하게 전한다.
부록으로 한국,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에서 다문화교육을 적극 수행하고 있는 교실 현장의 목소리와 실천 방법을 담아 다문화교육 현장에 있는 교원들에게도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내용소개]

「프롤로그: 솔깃한 아시아 가족문화」는 국제결혼으로 한국에서 살고 있는 베트남, 중국, 타이, 캄보디아, 일본, 러시아 등 결혼이주여성들이 간담회 형식으로 나눈 대화를 가감없이 기록함으로써 그들의 고민, 어려움, 바람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여성: 힘들어요, 그러나 이겨내고 새로운 꿈을 꾸어야지요」는 원치 않은 국제결혼으로 한국에 들어와 10여 년 이상 살아온 결혼이주여성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에서의 여성, 그중에서도 이주여성의 삶이란 무엇인지를 조망한다. 이 이야기는 여러 이주여성의 경험을 토대로 한 사람의 자서전 형식으로 풀어 쓴 것이다.
「의복: 다양한 의복의 숨은 상징」은 베트남, 타이, 캄보디아, 미얀마, 필리핀, 중국, 몽골 등 각 나라의 전통 의복과 현대 복식의 변화를 소개한다.
「꽃: 국경을 넘어 피어나다」와 「과일: 유랑하는 과일을 통해 다가온 낯선 문화」는 아시아 각 지역의 꽃과 과일을 상세히 소개하면서 그와 관련한 문화, 역사적 풍습, 생활모습을 함께 전하는데 해박한 지식과 함께 꽃이나 과일과 관련된 재미있는 뒷이야기들이 풍성하다.
「주거: 너와 나의 공간, 집」은 어떤 지역의 기후와 지리적·상징적 형상, 재료를 반영할 수밖에 없는 토속주거와 변용 방식을 다양한 사진자료와 함께 상세히 전하여 아시아 지역 주거 형태의 특징과 그 함의는 무엇인지를 집어내고 있다.

부록에서는 대구에서 지역 내 거주 외국인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다양한 다문화교육을 펼쳐온 대구 원화여자고등학교의 사례, 다인종 국가인 말레이시아의 다문화이해 프로그램, 여러 종족이 공존하는 캄보디아에서 평화 정착에 기여하는 행사인 본 카텐 테안, 인도네시아의 마다니아 교육혁신센터와 타만하라판·가든오브호프 고등학교의 다문화교육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_솔깃한 아시아 가족문화

다섯 빛깔 다문화 이해하기
여성_힘들어요, 그러나 이겨내고 새로운 꿈을 꾸어야지요: 어느 결혼이주여성의 이야기
의복_다양한 의복의 숨은 상징
꽃_국경을 넘어 피어나다
과일_유랑하는 과일을 통해 다가온 낯선 문화
주거_너와 나의 공간, 집

부록 아시아 교실의 다문화교육
한국_볼륨을 높여라: 열여덟 라디오 키즈의 다문화이해
말레이시아_인종차별 철폐교육: 체험학습·카레이싱 게임
캄보디아_본 카텐 테안: 평화를 위한 다문화이해
인도네시아_마다니아의 종교적 다양성 이해
인도네시아_다문화가 힘이다: 고등학교에서의 글로벌화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