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다문화 사회와 어린이: 소아정신과의사가 권하는 다문화 사회 아동정신건강 지키기

원서명
Culture and the Child : A Guide for Professionals Child Care and Development
원저자
Daphne Keats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한울아카데미, 2010
형태사항
206p. ,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323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019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132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301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국제결혼, 이주노동자, 새터민 등 다문화 사회로
급속히 이행되고 있는 한국!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도 우리 미래의 희망이다
다문화 사회의 아동교육에 관한
가장 실용적이며 현실적인 지침서!


이 책은 호주의 비교문화심리학자인 다프네 키츠가 1997년에 쓴 것이다. 타문화를 배척하지 않고 다문화 포용 정책을 도입했던 호주의 당시 상황을 볼 때 이 책에 나오는 내용을, 국제결혼 등으로 점차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우리나라에 적용하는 것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책은 각 나라의 아동을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각 나라 아동의 특성을 분석하고 아동의 부모를 대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현실적인 상황에서 적용해볼 수 있도록 지침서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각 나라 아동이 갖고 있는 문화적인 차이를 인정하고 이를 전문가의 시각에서 억지로 끼워 맞추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문화적인 차이에서 오는 현상들을 알려주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적절한 자세에 대해 한 번 더 고민할 수 있도록 하는 책이다.

문화들 간에는 흥미로운 차이점이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충분히 배우고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적 가치관에 그 토대를 두고 있다는 것 또한 분명하다. 서로 다른 문화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만큼 동일 문화 내 아이들 간에는 많은 개인적 차이가 있다. 어떤 문화 환경에 있든, 아이들은 다양한 문화적 요구에 반응할 것이다.
전문가로 인해 아동의 문제 자체가 변하지는 않는다. 변화하는 것은 문제가 표현되는 방식이며 전문가가 자신의 방식으로 문제를 다룰 때 나타나는 일련의 반응이다. 그 원인은 각각의 전문가가 아동의 관점보다 자신의 관점으로 문제를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겪는 전문가가 많을수록 아동의 겪는 어려움은 증가한다. 그러나 문제를 재정의함으로써 그 문제를 새롭게 통찰하게 되고 새로운 방식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이 책에 제시된 생각을 함께하여 보다 생산적인 접근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 차 례 1장 문화가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2장 기질적 차이와 행동적 차이 3장 가족과 아동 4장 사회적 상호 작용 5장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개념의 발달 6장 동기 부여와 불안에서의 문화적 요서 7장 다문화적 상호 작용과 문화적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