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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공교육이 지시하는 학교와 학부모가 원하는 학교의 타협과 갈등

저자
강대중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학이시습, 2010
형태사항
274p. : 삽도, 24cm
서지주기
보론 :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55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155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학이시습 큰글씨책>은 약시나 노안으로 독서에 어려움을 겪는 독자들을 위해 큰글씨로 만든 책입니다.
목차
차 례 1.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2. 대안교육의 시작과 급속한 확대 1) 간디청소년학교의 개교 2) 학교 탈락자 문제와 ‘특성화고등학교’ 설립 정책 3) 학습권 사상의 영향 3. 대안학교를 보는 시각 1) 기존 시각과 문제 2) 새로운 구분 방식 4. 한국의 대안학교 1) 도심의 대안학교-서울시 교육청 ‘도시형 대안학교’ 2) 미인가에서 특성화고등학교로-간디학교 고등학교 과정 3) 교육 당국과의 갈등과 해산-간디학교 미인가 중학교 과정 4) 미인가 대안 초등학교-광명 YMCA 어린이학교 볍씨 5) 다른 대안학교들 6) 대안학교의 제도적 쟁점과 전망 5. 외국의 대안학교 173 1) 부모는 자녀를 교육시킬 권리와 자유가 있다-미국 홈스쿨링 2) 학생의 자유로운 의사 존중-영국 섬머힐 학교 3) 새로운 공립 대안학교-미국 메츠 고교 4) ‘이지메’가 없는 학교-일본 도쿄 슈레 5) 배우고 싶어할 때까진 안 가르친다-미국 올버니 프리스쿨 6) 학생이 선택하는 교육과정-미국 우파티나스 학교 6. 대안교육이 살아야 한국교육이 산다 1) 한국 대안교육의 자리 찾기 2) 한국 대안교육의 정착 방향 보론.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