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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61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161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세계의 부는 누구의 손에 의해 어떤 방식으로 재편되는가?
풍요가 넘쳐나는 시대에 당신의 호주머니가 텅 비어가는 까닭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기막힌 약육강식의 탐욕의 시대에도 희망은 존재하는가?
유엔 특별식량조사관 장 지글러가 목도한 21세기 민주주의 시대의 ‘신흥 봉건제후들’의 재림! IMF, IBRD, WTO, 거대 다국적 민간 기업 등 자본의 전제군주들을 향한 그의 통렬한 고발을 들어본다!
나는 노동조합 지도자가 아니며, 인민해방전선을 이끄는 리더도 아니다. 그저 제한적인 영향력을 가진 한 명의 지식인일 뿐이다. 나의 책은 내가 돌아다니며 목격한 세계에 대한 나의 진단을 제시한다. 현재 이 세계를 지배하는 약육강식의 질서를 파괴하는 것은 시민들의 몫이다. 전 지구적인 사회정의를 위한 투쟁은 이제 시작될 것이다!
“그렇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모든 환부는 이제 곪을 대로 곪았으므로 더 이상 나빠지려고 해야 나빠질 것도 없다. 모든 것을 완전히 전복시키는 것만이 환부를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교수이자 실천적인 사회학자이며, 기아문제에 관한 저명한 연구자로서 오랜 기간 유엔 인권위원회 식량특별조사관으로 활동해온 열정적인 이력의 소유자 장 지글러. 그가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에 이어 한국에 두 번째 전언을 보내왔다. 『탐욕의 시대-누가 세계를 더 가난하게 만드는가?(이하 ‘탐욕의 시대’)』가 바로 그것이다. 전작인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가 아버지와 아들의 대화형식을 빌려 기아에 관한 진실을 알기 쉽게 조목조목 풀어놓은 책이라면, 『탐욕의 시대』는 그로부터 한 발 더 나아가 누가 이 세계의 빈곤화를 주도하고 있는지, 부의 재편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기아와 부채가 가난한 자들의 발목을 어떻게 옭아매고 있는지 등의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 책이다. 특히, 이른바 ‘신흥 봉건제후들’이라 불리는 거대 민간 다국적 기업들과, IMF, IBRD, WTO 등 시장원리주의와 세계화를 맹신하는 신자유주의적 국제기구들, 무기를 팔아 돈을 벌고 희귀재와 자원을 이용해 전쟁과 폭력의 조직을 일삼는 ‘제국’들, 사적 자본의 축적을 위해 국가의 미래는 나 몰라라 하는 일부 부패한 권력층의 실체를 고발하고, 그에 대항한 전 세계 시민들의 즉각적인 연대를 촉구하고 있다. 객관적인 통계자료, 냉철하고도 논리적인 분석, 지글러 특유의 거침없는 언변이 독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책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1장 「인간은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다」에서는 프랑스 혁명을 주도했던 일부 혁명가들의 사회정의를 위한 투쟁을 살펴보고, ‘인간의 행복’을 열망한 그들 투쟁의 역사가 200년이 지난 현 시점에도 여전히 유효함을 생각해본다. 더불어 거대 다국적 민간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세계의 봉건화 추세와 이들에 의해 철저히 구조화되고 있는 전쟁과 폭력의 사례들을 들여다본다. 2장 「무엇이 가난한 자들을 더 가난하게 만드는가?」에서는 가진 것 없는 약자들의 삶을 가공할 위력으로 파괴하고 있는 부채와 기아의 원인과 배경, 그 심각성을 살펴본다. 3장 「에티오피아, 희망의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와 4장 「브라질, 혁명은 계속된다」에서는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는 커피 가격의 폭락 정책으로 나라의 온 경제가 파탄나버린 에티오피아의 상황과, 천문학적인 외채로 인해 국민의 대다수가 빈민으로 전락한 브라질의 현재를 돌아본다. 동시에 이들 나라에서 모색되고 있는 새로운 연대의 움직임을 알아본다. 끝으로 5장 「탐욕의 시대는 어떻게 봉건화되는가?」에서는 첨단기술과 막대한 자본, 강력한 연구소들로 무장한 민간 다국적 기업들이 약육강식의 세계질서를 어떻게 고착화하고 있는지 해당 기업의 실명과 실제사례를 통해, 자본에 눈 먼 자들의 이중성을 낱낱이 해부한다. 짧지만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 말미의 「저자 후기」역시 빼놓을 수 없다.
다시 봉건화되는 세계
오늘날 인류가 처한 비참함의 정도는 인류 역사상 그 어느 시대에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참담하다. 지글러에 의하면 “5세 미만의 어린아이들 중에서 1천만 명 이상이 해마다 영양 결핍이나 각종 전염병, 오염된 식수, 비위생적인 환경 때문에 목숨을 잃는다. 이 희생자들의 50퍼센트는 지구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6개국에서 발생하며, 이 수치의 90퍼센트가 남반구 국가들 42퍼센트에 집중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이 같은 희생이 “재화의 객관적인 결핍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재화의 공평하지 못한 분배, 다시 말해 인위적으로 조작되는 가난”에 의한 것이라는 데 있다. 이를 관장하는 자는 누구인가? 그들은 바로 “과거보다 훨씬 강력하고 냉소적이며, 예전에 비해 한결 야만적이고 교활한 새로운 봉건 지배 세력”인 “제조업, 은행업, 서비스업, 상거래에 종사하는 거대 다국적 민간 기업들”이다. ‘탐욕의 시대’를 지배하는 이들 봉건 군주들은 이익의 극대화라는 논리에만 복종함으로써, 의도적으로 희귀재를 조작해나간다. 이렇게 “조직화된 재화의 희귀성으로 말미암아 해마다 지구상에 사는 수많은 인간들의 삶”은 무참히 파괴되고 있다.
제국이 주도하는 전쟁과 폭력은 또 어떠한가? 지글러는 “재화의 희귀성이 지배하는 제국에서는 전쟁이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영구적으로 계속된다”고 말했다. “전쟁은 하나의 특이한 현상이 아니라 정상적인 일상”이며, “일시적인 이성의 부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제국의 존재 이유”라는 것이다. 이들 제국은 무기를 팔아 돈을 벌고, 자원과 공공재의 사유화를 통해 구조적인 폭력을 생산해낸다. 지글러는 ‘전 세계적인 테러와의 전쟁’에 들어가는 비용의 극히 일부만 투자하더라도 “버림받은 지구상의 주민들을 절망으로 몰아가는 재해를 뿌리 뽑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2000년을 기준으로 1년 동안 전 세계가 군비로 지출하는 금액은 약 7,800억 달러에 이른다. 이 금액은 매해 증가일로에 있다. 하지만 “해마다 850억 달러씩 10년 동안 투자를 한다면,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기초적인 교육과 기초적인 의료, 적절한 영양, 식수, 기본적인 위생 시스템 등을 보장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들은 적절한 산부인과 치료”도 받을 수 있다니. 참으로 씁쓸한 현실이다.
이렇듯 ‘탐욕의 시대’를 정의하는 일부의 통계들은 우리 사회의 빗나간 가치관을 상기시키는 동시에 우리들 자신 스스로를 몹시 무력하게 만든다. 유엔은 백악관의 대변인으로 전락한 지 오래고, 국제법은 유명무실해졌으며, 전쟁을 ‘예방’하기 위한 전쟁이라는 ‘전 세계의 테러와의 전쟁’은 끝없이 지속될 것처럼 보인다. 신흥 봉건제후들이 조직하는 구조적 빈곤의 희생양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으며, 한 줌의 희망마저 잿더미로 녹아버린 현실은 암담함 그 자체이다. 이쯤에서 묻고 싶어진다. 희망은 어디에 있는가? 그것은 정녕 우리 곁에 존재하는가? 천문학적인 부채에 시달리고 있는 브라질의 상황을 잠시 살펴보자.
희망의 모색
“가난한 나라의 국민들은 부자 나라의 발전에 필요한 비용을 대기 위해서 죽도록 일을 해야 한다. 남반구가 북반구, 특히 북반구의 지배계층을 위해 돈을 댄다. 오늘날 북반구가 남반구를 지배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은 부채를 제공하고 그에 대해서 받는 대가”이다.
지글러는 위의 상황을 역설적인 한마디로 요약한다. “한 나라의 국민들을 노예 상태로 만들어 복종시키기 위해서는 기관총 네이팜탄, 탱크 따위는 필요 없다. 부채가 그 모든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기 때문이다. “부채에 따르는 원리금 지불 업무(이자와 일부 원금의 상환)는 채무국 국민총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때문에 공립학교나 공공병원, 사회보험 등의 사회투자에 소요되어야 할 예산은 거의 남아나지 않는다.” 부채의 멍에는 “가난한 사람들의 어깨에 떨어지고, 오직 이들만이 그 멍에를 짊어”진다. 부채는 “마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 종양”과 같아서 끊임없이 자라나고 돌이킬 수 없이 불어난”다. 이 “악성 종양은 제3세계 국가의 주민들이 가난과 비참함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방해한다. 아니, 오히려 이들을 죽음으로” 내몬다. 따라서 상당수의 기아는 부채가 낳은 직접적 산물이다. 그리고 지글러의 말처럼 “영양 결핍과 기아로 목숨을 잃는 사람이 수백만 명에 달한다는 사실은 21세기 최대의 비극”이다. 기아는 어떤 이유나 변명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부조리와 파렴치의 극한 상태이며 나아가 “끝없이 되풀이되어온 반인류 범죄”이다. 현재 지구상에서는 5초마다 10세 미만의 어린이 한 명이 기아 또는 영양 결핍으로 인한 질병으로 죽어가고 있다. 2007년 기아로 사망한 사람의 수가 같은 해 일어난 모든 전쟁의 사망자를 더한 수보다 많다는 것은 자못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그리고 이러한 부채와 기아의 악순환에 멍들어가는 대표적인 나라가 바로 라틴아메리카에 위치한 세계 10위의 경제대국 브라질이다.
브라질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곡물 수출 국가이자 서류상으로만 보면 식량 면에서 자급자족이 가능한 나라로 분류된다. 그러나 실상은 이와 전연 다르다. 브라질 내부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수천만 명에 달하는 국민들이 심각한 만성 영양 결핍에 시달리고 있다. 브라질의 농산물 수출이 대부분 외국 기업들에 통제되고 좌지우지되고 있으며, “과거 군사 독재정권과 이와 결탁한 허수아비 대통령들이 수출입은행이나 국제통화기금, 유럽이나 일본, 북미 지역 민간은행들로부터 돈을 마구 끌어다 쓴” 덕분에 “천문학적인 액수의 부채를 갚아야 하는” 대다수의 국민들이 빈민으로 전락한 까닭이다. “군사 독재정권 이후에 들어선 대통령들은 부패를 조장했으며, 수익성이 높은 공공기업을 외국 자본에게 유리하도록 민영화”해버렸다. 그 결과 도시엔 실업자들과 거지들이 득실거리고, 쓰레기 하치장은 먹을 것을 찾아 헤매는 아이들로 가득하다. 이것이 오늘 브라질이 처한 현실이다. 그러나 희망의 불씨는 아직 꺼지지 않은 듯 보인다. 이 절망의 땅 위 한편에선 노동자 출신의 대통령 룰라를 필두로, 민주주의적, 반자본주의적 평화 혁명이 멋지게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룰라는 “제3세계의 그 어느 국가도 부채를 온전히 상환할 능력이 없다”고 고백하며 “제3세계 국가들의 발전 전략과 부채 상환은 결코 양립할 수 없”으며, 따라서 “즉각적으로 부채 상환을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부채 상환을 거부”하고 “절약하게 되는 돈”을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발전 기금, 교육이나 공중보건, 농업개혁 등 요컨대 제3세계 국가들의 진보를 위해 필요한 발전 기금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움직임은 채권국 및 IMF 같은 국제기구의 격렬한 저항을 받고 있다. 하지만 룰라는 굴하지 않는다. 그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해냈다. 그것은 바로 “채무국끼리의 연합전선을 형성하는 것”이다.
룰라는 “어떤 나라도 혼자만의 힘으로는 부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하며, 외채 문제에 관한 토의는 은행과 정부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정부와 정부 사이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실제로 장 지글러 역시 부채의 멍에에서 벗어나기 위해 제3세계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전략적 수단으로 채무국끼리의 동맹체 구성을 제시하고 있다. 거기에 “노예화된 민중들이 중심이 되는 사회단체 지도자들”이 “연대의식을 내세우는 북반구의 강력한 시민단체들과 연합”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영국과 독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쥐빌레2000’ 같은 단체가 IMF를 비롯한 채권 기관으로부터 부채 경감에 대한 최소한의 양보를 받아내는 데 성공했다는 사실은 연대의 힘이 지닌 놀라운 가능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현재 브라질 내부에서도 이러한 시민사회의 활발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거기에 채무내역에 대한 연합 감시체제 구축 역시 새로운 희망의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룰라는 “이 혁명이 어떻게 마무리되느냐에 따라 브라질 인구 1억 8천만 명의 운명이 결정되는 것은 물론, 남미 대륙 전체의 운명이 결정될 것이다. 보다 광범위한 관점에서 본다면 민주주의적, 대중적, 반자본주의적 운동의 미래가 달려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물론 결말은 “언제나 그렇듯, 불확실하다.” 하지만 저들 연대의 힘이 ‘불확실한’ 미래를 보다 선명한 희망의 전망으로 하나씩 바꿔가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다함께 일어서기 위하여
브라질의 사례에서 보았듯, 우리는 결국 ‘연대’하는 수밖에 없다. 우리는 함께 달려야 하고 함께 나눠야 하고 함께 행복해야 한다. 연대는 그 시작은 비록 누군가의 미미한 몸짓이었을지언정 끝내는 거대한 움직임으로 그 생명을 이어갈 것이다. 이것이 연대가 품은 희망과 믿음의 본질이자 우리가 지난 5월 거리에서 뜨거운 촛불을 함께 든 이유이다.
지글러는 이 책의 서두를 프랑스 혁명의 격변기를 온 몸으로 살아냈던 급진적 혁명가들의 외침에 아낌없이 내주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많은 혁명가들이 스스로의 영혼을 팔아서라도 그토록 손에 쥐고자 했던 이데아가 지글러 자신이 끊임없이 굶주림의 문제에 천착하는 이유와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생쥐스트가, 장 폴 마라가, 그리고 자크 루가, 단두대에 오르고, 암살을 당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까지 단 한 순간도 포기할 수 없었던 것. 그것은 바로 혁명의 영원한 화두이자 모든 꿈꾸는 자들의 열망인 ‘인간의 행복할 권리’였다. 그렇다면 이 행복할 권리를 기초하는 가장 주된 요소는 무엇인가? 그것은 먹고살기. 다름 아닌 ‘생존’이다.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존엄도 누릴 수 없는 부조리의 극치인 기아와 절대적 빈곤은 결단코 인류의 고려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이 책 『탐욕의 시대』가 지향하는 바는 아주 뚜렷하다. 이 책은 결국 인간이 누구나 인간답게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음을 천명하는 책이다. 이 책은 저 스스로의 분명한 목표와 소신을 지닌 오만한 책이다. 책상머리에서만 읽혀지고 금세 잊히기를 원치 않는 책이다.
지글러는 “투쟁은 아는 것에서 출발하며, 투쟁을 통해서만이 자유와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물질적인 조건을 획득할 수 있다”라고 했다. 그리고 프랑스의 철학자 레지 드브레는 “지식인의 의무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증언하는 것이다. 지식인의 의무는 민중을 현혹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무장시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책은 지글러 자신이 얘기한, 그리고 그가 인용한 레지 드브레의 명제를 그대로 실천하고자 한 결과물에 다름 아니다. 그리고 결코 쉽지 않을 그 실천의 여정은 나눔과 연대라는 희망의 움직임을 통해 새로운 역사를 일굴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오늘 ‘탐욕의 시대’에 새로 쓰는 또 하나의 인권선언문이자, “다른 사람의 아픔을 나의 아픔으로 느낄 줄 아는 유일한 생명체인 인간”의 의식변화를 향한 애절한 기도문이며, 다함께 행동할 것을 촉구하는 지성의 대자보이다. 그리고 이 모두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장 지글러의 힘임을 두말할 필요는 없으리라.
풍요가 넘쳐나는 시대에 당신의 호주머니가 텅 비어가는 까닭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기막힌 약육강식의 탐욕의 시대에도 희망은 존재하는가?
유엔 특별식량조사관 장 지글러가 목도한 21세기 민주주의 시대의 ‘신흥 봉건제후들’의 재림! IMF, IBRD, WTO, 거대 다국적 민간 기업 등 자본의 전제군주들을 향한 그의 통렬한 고발을 들어본다!
나는 노동조합 지도자가 아니며, 인민해방전선을 이끄는 리더도 아니다. 그저 제한적인 영향력을 가진 한 명의 지식인일 뿐이다. 나의 책은 내가 돌아다니며 목격한 세계에 대한 나의 진단을 제시한다. 현재 이 세계를 지배하는 약육강식의 질서를 파괴하는 것은 시민들의 몫이다. 전 지구적인 사회정의를 위한 투쟁은 이제 시작될 것이다!
“그렇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모든 환부는 이제 곪을 대로 곪았으므로 더 이상 나빠지려고 해야 나빠질 것도 없다. 모든 것을 완전히 전복시키는 것만이 환부를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교수이자 실천적인 사회학자이며, 기아문제에 관한 저명한 연구자로서 오랜 기간 유엔 인권위원회 식량특별조사관으로 활동해온 열정적인 이력의 소유자 장 지글러. 그가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에 이어 한국에 두 번째 전언을 보내왔다. 『탐욕의 시대-누가 세계를 더 가난하게 만드는가?(이하 ‘탐욕의 시대’)』가 바로 그것이다. 전작인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가 아버지와 아들의 대화형식을 빌려 기아에 관한 진실을 알기 쉽게 조목조목 풀어놓은 책이라면, 『탐욕의 시대』는 그로부터 한 발 더 나아가 누가 이 세계의 빈곤화를 주도하고 있는지, 부의 재편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기아와 부채가 가난한 자들의 발목을 어떻게 옭아매고 있는지 등의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 책이다. 특히, 이른바 ‘신흥 봉건제후들’이라 불리는 거대 민간 다국적 기업들과, IMF, IBRD, WTO 등 시장원리주의와 세계화를 맹신하는 신자유주의적 국제기구들, 무기를 팔아 돈을 벌고 희귀재와 자원을 이용해 전쟁과 폭력의 조직을 일삼는 ‘제국’들, 사적 자본의 축적을 위해 국가의 미래는 나 몰라라 하는 일부 부패한 권력층의 실체를 고발하고, 그에 대항한 전 세계 시민들의 즉각적인 연대를 촉구하고 있다. 객관적인 통계자료, 냉철하고도 논리적인 분석, 지글러 특유의 거침없는 언변이 독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책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1장 「인간은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다」에서는 프랑스 혁명을 주도했던 일부 혁명가들의 사회정의를 위한 투쟁을 살펴보고, ‘인간의 행복’을 열망한 그들 투쟁의 역사가 200년이 지난 현 시점에도 여전히 유효함을 생각해본다. 더불어 거대 다국적 민간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세계의 봉건화 추세와 이들에 의해 철저히 구조화되고 있는 전쟁과 폭력의 사례들을 들여다본다. 2장 「무엇이 가난한 자들을 더 가난하게 만드는가?」에서는 가진 것 없는 약자들의 삶을 가공할 위력으로 파괴하고 있는 부채와 기아의 원인과 배경, 그 심각성을 살펴본다. 3장 「에티오피아, 희망의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와 4장 「브라질, 혁명은 계속된다」에서는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는 커피 가격의 폭락 정책으로 나라의 온 경제가 파탄나버린 에티오피아의 상황과, 천문학적인 외채로 인해 국민의 대다수가 빈민으로 전락한 브라질의 현재를 돌아본다. 동시에 이들 나라에서 모색되고 있는 새로운 연대의 움직임을 알아본다. 끝으로 5장 「탐욕의 시대는 어떻게 봉건화되는가?」에서는 첨단기술과 막대한 자본, 강력한 연구소들로 무장한 민간 다국적 기업들이 약육강식의 세계질서를 어떻게 고착화하고 있는지 해당 기업의 실명과 실제사례를 통해, 자본에 눈 먼 자들의 이중성을 낱낱이 해부한다. 짧지만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 말미의 「저자 후기」역시 빼놓을 수 없다.
다시 봉건화되는 세계
오늘날 인류가 처한 비참함의 정도는 인류 역사상 그 어느 시대에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참담하다. 지글러에 의하면 “5세 미만의 어린아이들 중에서 1천만 명 이상이 해마다 영양 결핍이나 각종 전염병, 오염된 식수, 비위생적인 환경 때문에 목숨을 잃는다. 이 희생자들의 50퍼센트는 지구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6개국에서 발생하며, 이 수치의 90퍼센트가 남반구 국가들 42퍼센트에 집중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이 같은 희생이 “재화의 객관적인 결핍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재화의 공평하지 못한 분배, 다시 말해 인위적으로 조작되는 가난”에 의한 것이라는 데 있다. 이를 관장하는 자는 누구인가? 그들은 바로 “과거보다 훨씬 강력하고 냉소적이며, 예전에 비해 한결 야만적이고 교활한 새로운 봉건 지배 세력”인 “제조업, 은행업, 서비스업, 상거래에 종사하는 거대 다국적 민간 기업들”이다. ‘탐욕의 시대’를 지배하는 이들 봉건 군주들은 이익의 극대화라는 논리에만 복종함으로써, 의도적으로 희귀재를 조작해나간다. 이렇게 “조직화된 재화의 희귀성으로 말미암아 해마다 지구상에 사는 수많은 인간들의 삶”은 무참히 파괴되고 있다.
제국이 주도하는 전쟁과 폭력은 또 어떠한가? 지글러는 “재화의 희귀성이 지배하는 제국에서는 전쟁이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영구적으로 계속된다”고 말했다. “전쟁은 하나의 특이한 현상이 아니라 정상적인 일상”이며, “일시적인 이성의 부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제국의 존재 이유”라는 것이다. 이들 제국은 무기를 팔아 돈을 벌고, 자원과 공공재의 사유화를 통해 구조적인 폭력을 생산해낸다. 지글러는 ‘전 세계적인 테러와의 전쟁’에 들어가는 비용의 극히 일부만 투자하더라도 “버림받은 지구상의 주민들을 절망으로 몰아가는 재해를 뿌리 뽑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2000년을 기준으로 1년 동안 전 세계가 군비로 지출하는 금액은 약 7,800억 달러에 이른다. 이 금액은 매해 증가일로에 있다. 하지만 “해마다 850억 달러씩 10년 동안 투자를 한다면,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기초적인 교육과 기초적인 의료, 적절한 영양, 식수, 기본적인 위생 시스템 등을 보장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들은 적절한 산부인과 치료”도 받을 수 있다니. 참으로 씁쓸한 현실이다.
이렇듯 ‘탐욕의 시대’를 정의하는 일부의 통계들은 우리 사회의 빗나간 가치관을 상기시키는 동시에 우리들 자신 스스로를 몹시 무력하게 만든다. 유엔은 백악관의 대변인으로 전락한 지 오래고, 국제법은 유명무실해졌으며, 전쟁을 ‘예방’하기 위한 전쟁이라는 ‘전 세계의 테러와의 전쟁’은 끝없이 지속될 것처럼 보인다. 신흥 봉건제후들이 조직하는 구조적 빈곤의 희생양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으며, 한 줌의 희망마저 잿더미로 녹아버린 현실은 암담함 그 자체이다. 이쯤에서 묻고 싶어진다. 희망은 어디에 있는가? 그것은 정녕 우리 곁에 존재하는가? 천문학적인 부채에 시달리고 있는 브라질의 상황을 잠시 살펴보자.
희망의 모색
“가난한 나라의 국민들은 부자 나라의 발전에 필요한 비용을 대기 위해서 죽도록 일을 해야 한다. 남반구가 북반구, 특히 북반구의 지배계층을 위해 돈을 댄다. 오늘날 북반구가 남반구를 지배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은 부채를 제공하고 그에 대해서 받는 대가”이다.
지글러는 위의 상황을 역설적인 한마디로 요약한다. “한 나라의 국민들을 노예 상태로 만들어 복종시키기 위해서는 기관총 네이팜탄, 탱크 따위는 필요 없다. 부채가 그 모든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기 때문이다. “부채에 따르는 원리금 지불 업무(이자와 일부 원금의 상환)는 채무국 국민총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때문에 공립학교나 공공병원, 사회보험 등의 사회투자에 소요되어야 할 예산은 거의 남아나지 않는다.” 부채의 멍에는 “가난한 사람들의 어깨에 떨어지고, 오직 이들만이 그 멍에를 짊어”진다. 부채는 “마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 종양”과 같아서 끊임없이 자라나고 돌이킬 수 없이 불어난”다. 이 “악성 종양은 제3세계 국가의 주민들이 가난과 비참함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방해한다. 아니, 오히려 이들을 죽음으로” 내몬다. 따라서 상당수의 기아는 부채가 낳은 직접적 산물이다. 그리고 지글러의 말처럼 “영양 결핍과 기아로 목숨을 잃는 사람이 수백만 명에 달한다는 사실은 21세기 최대의 비극”이다. 기아는 어떤 이유나 변명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부조리와 파렴치의 극한 상태이며 나아가 “끝없이 되풀이되어온 반인류 범죄”이다. 현재 지구상에서는 5초마다 10세 미만의 어린이 한 명이 기아 또는 영양 결핍으로 인한 질병으로 죽어가고 있다. 2007년 기아로 사망한 사람의 수가 같은 해 일어난 모든 전쟁의 사망자를 더한 수보다 많다는 것은 자못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그리고 이러한 부채와 기아의 악순환에 멍들어가는 대표적인 나라가 바로 라틴아메리카에 위치한 세계 10위의 경제대국 브라질이다.
브라질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곡물 수출 국가이자 서류상으로만 보면 식량 면에서 자급자족이 가능한 나라로 분류된다. 그러나 실상은 이와 전연 다르다. 브라질 내부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수천만 명에 달하는 국민들이 심각한 만성 영양 결핍에 시달리고 있다. 브라질의 농산물 수출이 대부분 외국 기업들에 통제되고 좌지우지되고 있으며, “과거 군사 독재정권과 이와 결탁한 허수아비 대통령들이 수출입은행이나 국제통화기금, 유럽이나 일본, 북미 지역 민간은행들로부터 돈을 마구 끌어다 쓴” 덕분에 “천문학적인 액수의 부채를 갚아야 하는” 대다수의 국민들이 빈민으로 전락한 까닭이다. “군사 독재정권 이후에 들어선 대통령들은 부패를 조장했으며, 수익성이 높은 공공기업을 외국 자본에게 유리하도록 민영화”해버렸다. 그 결과 도시엔 실업자들과 거지들이 득실거리고, 쓰레기 하치장은 먹을 것을 찾아 헤매는 아이들로 가득하다. 이것이 오늘 브라질이 처한 현실이다. 그러나 희망의 불씨는 아직 꺼지지 않은 듯 보인다. 이 절망의 땅 위 한편에선 노동자 출신의 대통령 룰라를 필두로, 민주주의적, 반자본주의적 평화 혁명이 멋지게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룰라는 “제3세계의 그 어느 국가도 부채를 온전히 상환할 능력이 없다”고 고백하며 “제3세계 국가들의 발전 전략과 부채 상환은 결코 양립할 수 없”으며, 따라서 “즉각적으로 부채 상환을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부채 상환을 거부”하고 “절약하게 되는 돈”을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발전 기금, 교육이나 공중보건, 농업개혁 등 요컨대 제3세계 국가들의 진보를 위해 필요한 발전 기금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움직임은 채권국 및 IMF 같은 국제기구의 격렬한 저항을 받고 있다. 하지만 룰라는 굴하지 않는다. 그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해냈다. 그것은 바로 “채무국끼리의 연합전선을 형성하는 것”이다.
룰라는 “어떤 나라도 혼자만의 힘으로는 부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하며, 외채 문제에 관한 토의는 은행과 정부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정부와 정부 사이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실제로 장 지글러 역시 부채의 멍에에서 벗어나기 위해 제3세계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전략적 수단으로 채무국끼리의 동맹체 구성을 제시하고 있다. 거기에 “노예화된 민중들이 중심이 되는 사회단체 지도자들”이 “연대의식을 내세우는 북반구의 강력한 시민단체들과 연합”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영국과 독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쥐빌레2000’ 같은 단체가 IMF를 비롯한 채권 기관으로부터 부채 경감에 대한 최소한의 양보를 받아내는 데 성공했다는 사실은 연대의 힘이 지닌 놀라운 가능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현재 브라질 내부에서도 이러한 시민사회의 활발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거기에 채무내역에 대한 연합 감시체제 구축 역시 새로운 희망의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룰라는 “이 혁명이 어떻게 마무리되느냐에 따라 브라질 인구 1억 8천만 명의 운명이 결정되는 것은 물론, 남미 대륙 전체의 운명이 결정될 것이다. 보다 광범위한 관점에서 본다면 민주주의적, 대중적, 반자본주의적 운동의 미래가 달려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물론 결말은 “언제나 그렇듯, 불확실하다.” 하지만 저들 연대의 힘이 ‘불확실한’ 미래를 보다 선명한 희망의 전망으로 하나씩 바꿔가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다함께 일어서기 위하여
브라질의 사례에서 보았듯, 우리는 결국 ‘연대’하는 수밖에 없다. 우리는 함께 달려야 하고 함께 나눠야 하고 함께 행복해야 한다. 연대는 그 시작은 비록 누군가의 미미한 몸짓이었을지언정 끝내는 거대한 움직임으로 그 생명을 이어갈 것이다. 이것이 연대가 품은 희망과 믿음의 본질이자 우리가 지난 5월 거리에서 뜨거운 촛불을 함께 든 이유이다.
지글러는 이 책의 서두를 프랑스 혁명의 격변기를 온 몸으로 살아냈던 급진적 혁명가들의 외침에 아낌없이 내주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많은 혁명가들이 스스로의 영혼을 팔아서라도 그토록 손에 쥐고자 했던 이데아가 지글러 자신이 끊임없이 굶주림의 문제에 천착하는 이유와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생쥐스트가, 장 폴 마라가, 그리고 자크 루가, 단두대에 오르고, 암살을 당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까지 단 한 순간도 포기할 수 없었던 것. 그것은 바로 혁명의 영원한 화두이자 모든 꿈꾸는 자들의 열망인 ‘인간의 행복할 권리’였다. 그렇다면 이 행복할 권리를 기초하는 가장 주된 요소는 무엇인가? 그것은 먹고살기. 다름 아닌 ‘생존’이다.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존엄도 누릴 수 없는 부조리의 극치인 기아와 절대적 빈곤은 결단코 인류의 고려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이 책 『탐욕의 시대』가 지향하는 바는 아주 뚜렷하다. 이 책은 결국 인간이 누구나 인간답게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음을 천명하는 책이다. 이 책은 저 스스로의 분명한 목표와 소신을 지닌 오만한 책이다. 책상머리에서만 읽혀지고 금세 잊히기를 원치 않는 책이다.
지글러는 “투쟁은 아는 것에서 출발하며, 투쟁을 통해서만이 자유와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물질적인 조건을 획득할 수 있다”라고 했다. 그리고 프랑스의 철학자 레지 드브레는 “지식인의 의무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증언하는 것이다. 지식인의 의무는 민중을 현혹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무장시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책은 지글러 자신이 얘기한, 그리고 그가 인용한 레지 드브레의 명제를 그대로 실천하고자 한 결과물에 다름 아니다. 그리고 결코 쉽지 않을 그 실천의 여정은 나눔과 연대라는 희망의 움직임을 통해 새로운 역사를 일굴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오늘 ‘탐욕의 시대’에 새로 쓰는 또 하나의 인권선언문이자, “다른 사람의 아픔을 나의 아픔으로 느낄 줄 아는 유일한 생명체인 인간”의 의식변화를 향한 애절한 기도문이며, 다함께 행동할 것을 촉구하는 지성의 대자보이다. 그리고 이 모두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장 지글러의 힘임을 두말할 필요는 없으리라.
목차
차 례
들어가는 말-다시 연대만이 희망이다
1.인간은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다
유토피아를 꿈꾼 사람들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가난
제국의 존재 이유, 전쟁과 폭력
죽음으로 내몰린 국제법
제국과 성전주의자들의 야만성
2.무엇이 가난한 자들을 더 가난하게 만드는가?
부채, 그 추악한 악성 종양의 실체
기아, 부조리와 파렴치의 극치
3.에티오피아, 희망의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
'부유한' 전쟁 과부, 알렘 체하이에
커피 가격의 폭락, 시다모의 부조리한 녹색 기아
연대, 저항의 또 다른 이름
4.브라질, 혁명은 계속된다
룰라, 가난한 노동자에게 혁명의 지휘관으로!
민주 혁명의 핵심 사업, 기아 제로 프로그램
회채와의 전쟁
5.탐욕의 시대는 어떻게 봉건화되는가?
신흥 봉건제후, 거대 다국적 기업들의 횡포
유전무죄 무죄유죄, 가진 자가 이기는 세상
유전자 변형 생물, 불공정 경쟁의 대표주자
베베이의 파렴치한 문어, 네슬레 왕국
노동조합은 안 돼!
돈 없으면 마실 수 없어요!
후안무치한 제후들
인권도 좋지만, 시장이 더 좋아!
끝맺는 말-다시 시작하자
저자 후기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