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조벽 교수의 인재혁명: 대한민국 인재 교육을 위한 희망선언

저자
조벽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해냄출판사, 2010
형태사항
259p. :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88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188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대한민국 1등이 아닌 세계 무대에서 통하는 초일류로 키워라!
이 땅의 교사, 학부모, 리더 모두가 읽어야 할 책!
세계와의 경계가 더욱 흐릿해지는 10년 후
정해진 답만을 찾는 인재들은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잠자는 교실, 꿈을 박탈당한 아이들…… 지금 대한민국 교육은 올바로 가고 있는가? 왜 한국에서 1등이던 아이가 해외에서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한국에서 평범한 성적이던 아이는 세계를 놀라게 하는가? 그 어느 때보다 이 땅의 교육 방식과 방향에 대한 비판과 교육혁신에 대한 목소리가 거세다.
이에 세계적인 교수법 전문가이자 최고의 교육 멘토로서 탁월한 통찰과 실천전략을 전파해 온 조벽 교수가 대한민국 인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희망선언을 담은『조벽 교수의 인재 혁명』을 펴냈다.
‘교육계의 마이클 조던’,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라는 별칭으로도 유명한 조벽 교수는 미시간공대 최우수교수상을 2회 수상하였고 2005년부터 국내에서 소년의집 교육장 및 Wee센터 센터장으로 활동하는 등 30년간 국내외 교육 현장에서 폭넓은 경험과 내공을 쌓아왔다.
『조벽 교수의 인재 혁명』은 이미 30쇄가 넘게 판매되며 대한민국 교사들의 필독서로 자리잡은『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2001)『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2004)에 이은 조벽 교수의 ‘희망의 교육 3부작’ 완결판이라 할 수 있다. ‘가르치는 사람’의 성취감과 자긍심을 일깨워주었던 두 전작이 각각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육자의 자기경영법 등 실용적인 내용에 초점을 맞추었다면『조벽 교수의 인재 혁명』은 모든 교육방법과 방향의 근간이 되는 새 시대 인재에 대한 좀더 심도 깊은 통찰을 담고 있다.
특히 이 책은 화제 속에 방송된 EBS 교육대기획 <학교란 무엇인가: 5부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에 출연한 조벽 교수가, 방송에서 보여준 21세기 교육 리더십의 정수를 보다 충실하게 설명하고 있기도 하다.
조벽 교수는 먼저 1부에서 대한민국 교육이 사회 전체를 망가뜨리는 사(死)교육으로 전락하고 있는 현실을 예리하게 분석하며, 우리 교육의 성장통을 해소하고 혁신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증상이 아닌 근본 원인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것은 바로 “우리의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낼 것인가?”라는 교육의 본질에 있어, 아직도 떨쳐내지 못한 구시대의 낡은 인재상과 교육 방법에 있다. 교육혁신의 시작은 새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인재상을 정립하고 이를 각 영역에서 발전시켜 가는 것이다. 이는 우리처럼 사교육 및 입시갈등의 병폐가 없는 교육 선진국들조차 앞다투어 교육혁신을 외치며 글로벌 시대의 인재교육을 위해 과감한 시도와 투자를 감행하고 있는 전 세계적 현상이 반증하고 있다.
그렇다면 조벽 교수가 제시하는 글로벌 시대의 인재상은 무엇인가? 바로 ‘천지인(天地人)’이다. 천(天)은 하늘을 향해 활짝 열린 사고, 즉 창의력이며, 지(地)는 창의력의 단단한 바탕이 되는 지식과 전문성, 인(人)은 다른 이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 즉 인성이다. 이 세 가지야말로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요구되는 필수 자질이며, 가정과 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조 교수는 책의 2~4장에 걸쳐 각각의 요소를 구성하는 핵심 자질과 이를 보다 잘 키워내기 위해 우리가 지녀야 할 태도, 인식의 변화를 조목조목 설명해준다.
생존이 가장 급선무였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저마다의 꿈과 행복을 추구해야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이 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 정보의 홍수 시대로 급속히 진화하고 있는 환경에서는 정해진 답만을 찾아 푸는 인재, 대학입시라는 단기의 목적에 급급한 인재, 안정만을 추구하며 타인과 협력하지 못하는 인재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교육자와 양육자 역시 자녀를 지금의 현실에 묶어둔 채 꿈을 주입하고 단기적인 교육 목표만을 강요해서는 그들의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없다.
이 책은 교육이라는 우리 사회의 가장 뜨거운 이슈를 다루면서도 마치 옆에서 설명을 해주는 듯한 쉽고 친절한 문체로 씌어졌다. 또한 인재교육의 방향을 보다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교육학 및 심리학, 뇌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최신 이론들을 풍부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저자가 세계 곳곳을 오가며 목격한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했다.
비록 교육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과 거침없는 쓴소리가 오고가지만 그 바탕에는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 교육의 방향을 찾지 못해 번민하는 교사들과 학부모들을 만나며 교육 위기의 시대를 함께 아파하며 살아가고 있는 조벽 교수의 진정어린 체험과 조언이 담겨 있어 감동적이다.
사회 곳곳에 퍼져 있는 여러 절망적인 단서들에도 불구하고 조벽 교수는 “대한민국에는 희망이 있다”고 강조한다. 그동안 여러 나라에서 공부하고 가르치면서 스스로 깨달은 한국인의 특성과 그것이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 있는 이유를 흥미롭게 설명하며 어떻게 새로운 교육을 통해 그러한 점들을 잘 가꾸어나갈 수 있는지를 제시한다.
더 이상 교육의 ‘100미터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 경주’에 도전할 수 있도록 용기와 지혜를 주는『조벽 교수의 인재 혁명』은 교육혁신의 회오리 속에 제 목소리를 잃어버린 교사들에게, 대학입시가 자녀교육의 전부가 되어버린 채 지쳐가는 학부모에게, 꿈을 접고 현실에만 안주하려는 젊은이들에게 뜨거운 자극이 될 것이다. 또한 기업을 비롯하여 인재 육성을 책임진 각 분야의 리더들에게 우리 사회 전체가 글로벌 시대의 인재 강국으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그 비전과 해법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차 례 1장 글로벌 시대의 인재 혁명이 시작되다 1 누가 진정한 글로벌 시대의 인재인가 2 인재 혁명 키워드 - 1 글로벌 평생교육 시대가 온다 3 인재 혁명 키워드 - 2 21세기형 교육의 패러다임을 이해하라 4 인재 혁명 키워드 - 3 모든 학생에게 희망이 있다 5 ‘천지인’으로 키워라 2장 천(天), 하늘 같은 창의성 1 튼튼한 기초 지식을 쌓아라 2 퍼지 사고력을 길러라 3 호기심, 질문하게 하라 4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모험심을 허락하라 5 긍정성, 꿈과 희망을 품어라 6 여유, 창의력이 자랄 공간을 비워두라 3장 지(地), 땅 같은 전문성 1 학습의 즐거움이 먼저다 2 재능이 관심사를 만날 때 인재가 탄생한다 3 자기 주도 학습, 스스로 배워야 한다 4장 인(人),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성 1 인성은 실력이다 2 인성은 리더십이다 3 흔들리는 인성 교육 4 교사와 부모, 기다리고 믿어주는 사람이 되라 5장 대한민국 인재 교육을 위한 희망선언 1 이 땅의 교육자들에게 2 이 땅의 부모들에게 에필로그 천지인의 나라, 한국 1 퍼지 사고력과 열린 문화 2 관계를 중시하는 사회 3 흥과 꾀로 똘똘 뭉친 도깨비 문화 4 그래서 희망을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