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어디서부터 시작하고 무엇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저자
김성천
발행사항
서울: 맘에드림, 2011
형태사항
321p. :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45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245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하여 태어난 혁신학교의 모습과
학교를 바꾸기 위한 노력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성을 알려주는 책


공교육의 새로운 모델인 된 혁신학교.
“20세기 교실에서 19세기 교사가 21세기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말이 회자될 정도로 낡은 전통을 고수하는 교사들이 적지 않은 한국 현실에서 결국 학부모들은 공교육보다 사교육을 맹신하며 지금도 아이들을 특목고, 자사고, 명문대에 진학시키기 위해 ‘학원뺑뺑이’를 시키고 있는 것이 현재 대한민국 교육의 모습이다. 학교는 아이들의 인성을 키워주는 전인교육의 장으로써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고, 오직 남은 것은 입시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한 곳으로 남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학교를 바꾸기 위한 수많은 개혁과 노력들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으나 제대로 실현되지 못했다. 이유는 과거의 실패들은 위에서 던져주는 방식으로써 학부모, 교사, 교장 그리고 지역사회가 같이 결합되지 못한 상태에서 진행되었다. 관주도의 ‘위에서부터 강요된 교육 개혁’ 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혁신학교는 현장에 있는 교사들로부터 중심이 되어 혁신학교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참여한 교사와 학부모가 이 과정을 통해 교육의 본질에 눈을 뜨고 아이들을 향한 순수한 교육적 열정이 담겨져 있다. 결국 문제의식과 실천의지를 학교와 교실에서부터 자발적으로 시도하고 있는 점이 확연히 다르다. 공동체적인 삶을 추구하는 학교의 가치를 세우는 일과, 이 뜻을 함께할 수 있는 헌신적인 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역사회의 결합, 그리고 이러한 이상과 열정을 담을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공동의 실천이 담겨 있다.

이 책에는 혁신학교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공교육 안에서 혁신학교가 생기기 된 역사에서부터 혁신학교의 핵심가치, 이론적 토대, 원리와 원칙, 성공적인 혁신학교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단위학교의 모습까지 담고 있다.
서울의 ‘서울형 혁신학교’, 경기도의 ‘혁신학교’, 강원도의 ‘행복더하기학교’, 전라남도의 ‘무지개학교’, 광주광역시의 ‘빛고을혁신학교’, 전라북도의 ‘혁신학교’ 충청남도의 ‘행복공감학교’ 등 이름은 다르지만 배움의 공동체를 지향하는 혁신학교들의 모습은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 서서히 자리를 잡아, 대한민국 교육에 희망의 씨앗을 뿌리기에 충분하다.
현재 혁신학교의 성공모델이라 불리우는 서정초등학교, 조현초등학교, 덕양중학교, 장곡중학교, 이우학교의 교장선생님과 선생님들의 진솔한 인터뷰는 지금 우리 교육이 변화하는 생생한 현장의 모습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대한민국 공교육의 희망찬 미래를 '혁신학교'를 통해 느끼게 될 것이다.
목차
차 례 제1장 왜 지금 우리는 학교 혁신을 이야기하는가? 제2장 혁신학교란 무엇인가요? 제3장 혁신학교 모습 들여다보기 제4장 혁신학교의 운영 원리와 적용 제5장 성공적인 혁신학교를 위한 제언 부록 1. 조현초등학교 교육과정 2. 덕양중학교 교육과정 3. 흥덕고등학교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