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연구보고서

장애청소년 대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모델 개발 연구: 유명화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형태사항
162p.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04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04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304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304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Ⅱ. 장애청소년 현황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1. 장애청소년의 개념과 범위 1) 장애청소년의 법적 개념과 범주 2) 장애청소년 현황 2. 장애청소년 관련 주요 제도 1) 장애청소년 관련 주요 법령 2) 장애청소년 관련 주요 정책 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개요 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 개요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주요 운영 지침 Ⅲ. 장애청소년을 위한 방과후서비스 현황 1. 장애청소년을 위한 유관부처 방과후서비스 현황 1) 장애인복지관의 장애청소년 방과후서비스 현황 2) 보건복지부의 장애청소년 방과후서비스 현황(서울중심) 3) 교육과학기술부의 장애청소년 방과후서비스 현황 4) 유관부처의 장애청소년 방과후서비스 현황 요약 2. 장애청소년 대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례분석 1) 분단성현청소년수련과 장애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2) 중원청소년수련관 장애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Ⅳ. 장애청소년 대상 방과후아카데미 운영모형 개발 1. 장애청소년 대상 방과후아카데미 운영모형 개요 2. 장애청소년 대상 방과후아카데미 사업계획 수립 1) 계획수립을 위한 환경 분석 2) 사업의 목적과 방향수립 3) 연간 사업계획 및 세부추진계획 수립 4) 사업관리체계와 평가체계 5) 시범운영 사례 3. 대상 장애청소년 선발과 지원 1) 대상자 범위 및 실태조사 2) 대상자 모집과 선발 3) 반별 구성과 대기자 관리 4) 개별관리 및 생활지도 5) 시범운영 사례 4.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관리 1) 프로그램 편성과 관리 2) 전문체험활동 운영 및 관리 3) 학습지원(기본공통)과정 운영 및 관리 4) 특별지원 프로그램의 운영 관리 5) 시범운영 사례 5. 지역연계 및 홍보관리 1) 지원협의회의 및 지역자원 연계 2) 지역사회참여와 홍보 3) 시범운영 사례 6. 일반업무 및 시설관리 1) 운영인력 및 강사 관리 2) 시설환경 및 안전위생관리 3) 시범운영 사례 Ⅴ. 요약 및 제언 1. 연구결과의 요약 2. 관련 정책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