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21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21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서울대학교 사범대 조영달교수가 전하는)
변화, 위기, 불평등의 시대에 우리의 학생, 자녀들을 위한
우리 교육의 방향은…?
소셜 미디어, 인공지능, 학문의 융복합, 얽혀 있는 지구촌 시대, 이어지는 경제위기 등은 모두 최근 우리에게 다가온 변화들이다. 이러한 변화들은 우리에게 편의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괴로움과 아픔의 온상이 되었다.
이 책의 주된 주제는 변화와 고통의 시대에서 우리 교육의 지향이 무엇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다. 지금까지 우리의 생각에 깔려 있었던 '행복을 추구하는 교육'이 과연 타당한 것인가?
오히려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교육'이 더 의미를 지닌 것은 아닐까?
그렇다면 교육에 대한 기본 생각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고민해 보는 것이 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변화, 위기, 불평등의 시대에 우리의 학생, 자녀들을 위한
우리 교육의 방향은…?
소셜 미디어, 인공지능, 학문의 융복합, 얽혀 있는 지구촌 시대, 이어지는 경제위기 등은 모두 최근 우리에게 다가온 변화들이다. 이러한 변화들은 우리에게 편의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괴로움과 아픔의 온상이 되었다.
이 책의 주된 주제는 변화와 고통의 시대에서 우리 교육의 지향이 무엇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다. 지금까지 우리의 생각에 깔려 있었던 '행복을 추구하는 교육'이 과연 타당한 것인가?
오히려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교육'이 더 의미를 지닌 것은 아닐까?
그렇다면 교육에 대한 기본 생각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고민해 보는 것이 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목차
차 례
I. 바뀌는 세상 : 불확실하고 위험한 세상
1. 정보화 시대의 명암 : 우리는 어디에?
2. 과학, 기술, 학문의 발전과 우리의 미래?
3. 열린 세상 다양한 사회, 우리는 어디에?
II. 위기의 일상화와 불평등 : 고통의 원천 (1)
1. 위험과 위기의 일상화, 인간애를 찾아서!
2. 한국 사회의 불평등과 교육
III. 불확실성과 부정의 : 고통의 원천 (2)
1. 새로운 상황, 새로운 문제 :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
2. 부정의(불의)의 고통과 정의를 위한 행동
IV. 고통의 시대, 교육의 역할
1. 고통의 변증법
2. 고통의 시대와 교육
3. 고통의 시대, 희망의 교육 : 한국 교육의 지향 원칙
V. 희망을 위한 교육의 탈바꿈
1.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재구성
2. 학교와 교육행정에 대한 탈바꿈과 인식 전환
3. 교원양성제도의 개혁
4. 학제의 개편
5. 학부모와 학교의 관계
VI. 결언 : 한국 교육의 희망을 찾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