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78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78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378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378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또래조정이란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또래' 학생이 조정자가 되어 대화를 통해 해결하도록 돕는 과정 및 활동으로, 학생들 간에 갈등이 발생했을 때 또래의 적극적인 갈등 조정역할을 통해 그 갈등이 학교폭력으로 발전하기 전에 학생 간 갈등을 대화, 토론 등 합리적인 절차에 의해 해결하게 된다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건전한 또래문화를 조성할 수 잇을 것이라는 기대로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 사업의 목적은 또래조정활동을 전국적으로 보급하기에 앞서 시범적으로 전국 79개교에 적용을 하고, 시범적용을 통해 또래조정활동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향후보다 나은 또래조정활동 운영방식을 도출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2. 사업의 내용
3. 선행연구 검토
Ⅱ. 또래조정시범사업의 현황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
Ⅲ. 또래조정시범사업의 효과 및 만족도
1. 학생의 효과 및 만족도
2. 교사의 평가 및 만족도
3. 또래조정활동관련 학교환경이 학생의 효과도에 미치는 영향
4. 또래조정활동관련 학교환경이 학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Ⅳ. 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