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40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40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출간 의의]
수업을 혁신하고 학생과 교사의 신뢰를 회복함으로써
희망의 교육문화 공동체를 만든 4년의 통찰과 지혜를 만나다!
“혁신학교 주변으로 맹모(孟母)들이 움직인다.(조선비즈)”
“학원 1번지 대치동 떠나가는 엄마들…… 혁신학교가 뭐길래.(한국경제)”
혁신학교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중에서도 ‘혁신학교의 성공 모델’로 일컬어지는 경기도 시흥의 장곡중학교는 해마다 입학 정원보다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고 더 이상 전학생을 받지 못할 정도이다.
그런데 혁신학교로 지정되기 전까지 장곡중학교는 소위 ‘문제 학교’였다. 왕따와 학교 폭력이 난무하는 교실, 가르치려는 의욕을 상실한 채 기계적으로 출퇴근하는 교사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평교사들이 혁신학교 만들기에 도전했고, 그 중심에는 ‘대한민국 제1호 혁신부장’ 박현숙 교사가 있다.
『희망의 학교를 꿈꾸다』는 이러한 문제 학교를 누구나 다니고 싶어 하는 학교로 만든 4년간의 도전과 성장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저자인 박현숙 교사는 현재 장곡중학교의 수석교사이자 시흥교육청 배움중심수업지원단에 소속되어, 대한민국 혁신교육의 최전방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사교육에 자리를 내어주고 붕괴된 학교의 본래 기능을 되살려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에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수업 혁신, 더 나아가 혁신학교가 해답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는 수업과 학교를 혁신하며 달라진 모습을 감동적인 사례와 다양한 수치로 증명하여,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이 책은 총 4장에 걸쳐 장곡중학교의 혁신 과정과 혁신학교에 대한 정보를 총정리한다. 1장에는 혁신학교로 지정받기 위한 준비 과정을, 2장에는 혁신학교의 구심점이 되는 수업 혁신에 관한 내용을, 3장에는 장곡중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독특한 자치 활동 모습을 중점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각 장 곳곳에는 혁신학교에 지원하는 절차와 서류 작성 노하우, 구성원을 설득하는 법 등까지 구체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혁신학교를 준비하는 교사들에게 든든한 가이드북이 되어준다.
마지막 4장에서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 ‘교육의 3주체’와 지역 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이상적인 학교의 모습을 제시하면서, 진정한 배움이란 무엇인지 알려준다.
책의 말미에는 장곡중학교 교사들이 좌충우돌하며 체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자료인 특별활동 계획서와 학습운영 계획서도 부록으로 실었다. 이를 통해 기존의 교사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업에 도전하려는 일선 교사들이 실제로 자신의 수업에 보다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희망의 학교를 꿈꾸다』는 4년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얻은 수업과 학교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통찰을 제시함으로써 학생에게는 행복을, 교사에게는 자존감을, 학부모에게는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수업을 혁신하고 학생과 교사의 신뢰를 회복함으로써
희망의 교육문화 공동체를 만든 4년의 통찰과 지혜를 만나다!
“혁신학교 주변으로 맹모(孟母)들이 움직인다.(조선비즈)”
“학원 1번지 대치동 떠나가는 엄마들…… 혁신학교가 뭐길래.(한국경제)”
혁신학교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중에서도 ‘혁신학교의 성공 모델’로 일컬어지는 경기도 시흥의 장곡중학교는 해마다 입학 정원보다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고 더 이상 전학생을 받지 못할 정도이다.
그런데 혁신학교로 지정되기 전까지 장곡중학교는 소위 ‘문제 학교’였다. 왕따와 학교 폭력이 난무하는 교실, 가르치려는 의욕을 상실한 채 기계적으로 출퇴근하는 교사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평교사들이 혁신학교 만들기에 도전했고, 그 중심에는 ‘대한민국 제1호 혁신부장’ 박현숙 교사가 있다.
『희망의 학교를 꿈꾸다』는 이러한 문제 학교를 누구나 다니고 싶어 하는 학교로 만든 4년간의 도전과 성장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저자인 박현숙 교사는 현재 장곡중학교의 수석교사이자 시흥교육청 배움중심수업지원단에 소속되어, 대한민국 혁신교육의 최전방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사교육에 자리를 내어주고 붕괴된 학교의 본래 기능을 되살려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에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수업 혁신, 더 나아가 혁신학교가 해답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는 수업과 학교를 혁신하며 달라진 모습을 감동적인 사례와 다양한 수치로 증명하여,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이 책은 총 4장에 걸쳐 장곡중학교의 혁신 과정과 혁신학교에 대한 정보를 총정리한다. 1장에는 혁신학교로 지정받기 위한 준비 과정을, 2장에는 혁신학교의 구심점이 되는 수업 혁신에 관한 내용을, 3장에는 장곡중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독특한 자치 활동 모습을 중점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각 장 곳곳에는 혁신학교에 지원하는 절차와 서류 작성 노하우, 구성원을 설득하는 법 등까지 구체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혁신학교를 준비하는 교사들에게 든든한 가이드북이 되어준다.
마지막 4장에서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 ‘교육의 3주체’와 지역 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이상적인 학교의 모습을 제시하면서, 진정한 배움이란 무엇인지 알려준다.
책의 말미에는 장곡중학교 교사들이 좌충우돌하며 체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자료인 특별활동 계획서와 학습운영 계획서도 부록으로 실었다. 이를 통해 기존의 교사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업에 도전하려는 일선 교사들이 실제로 자신의 수업에 보다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희망의 학교를 꿈꾸다』는 4년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얻은 수업과 학교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통찰을 제시함으로써 학생에게는 행복을, 교사에게는 자존감을, 학부모에게는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목차
목차
ㅣ프롤로그ㅣ 20년차 교사의 고민에서 시작된 혁신의 첫 발걸음
1장_ 학교의 도전
학교를 다시 생각하다
1. 학교에서 멀어진 교사와 아이들
2. 학교를 다시 생각하다
3. 혁신학교가 되기로 결심하다
4. 평교사들, 뭉치다
5. 혁신학교를 향한 구체적인 준비 절차
6. 혁신학교로 지정받는 일이 중요한 이유
7. 혁신학교 운영 계획서 만들기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2장_ 학교의 성장
교사와 학생이 행복한 수업
8. 수업, 학교를 즐겁게 만드는 핵심
9. 수업 혁신의 원동력은 아이들이다
10. 수업에서 학생을 주체적으로 만들기
11.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다
12. 혁신학교 수업은 이것이 다르다
13. 경청의 가치를 체험하는 'ㄷ'자 책상 배열
14. '완성된 수업'이란 있을 수 없다
15. 학부모를 이해시켜라
16. 혁신학교, 성적이 오르다
17. 교과서 지식 그 이상의 배움
새내기 교사, '배우는 전문가'가 되다
3장_ 학교의 기적
사랑과 믿음을 키우다
18. 교사는 연결되어야 한다
19. 교사에게 찾아온 놀라운 변화들
20. 아이들은 교문에서부터 사랑을 느껴야 한다
21. 학교 폭력이 사라졌다
22. 자치력 키우기, 학급 대의원제
23. 특별한 스승의 날
24. 우리 학교 '포도대장'
25. 학교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
26. `혁신학교가 별 거예요?`
남들과는 다른 시도
4장_ 학교의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의 비결을 찾아서
27. 혁신학교는 계속된다
28. 희망 교육을 향한 통 큰 변화, 혁신교육지구
29. 학부모와 함께 만드는 혁신학교
혁신학교, 그 값진 경험
ㅣ에필로그ㅣ 꿈을 현실로 바꾼 힘
ㅣ부록ㅣ 특색활동 계획서·학습운영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