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75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75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막내딸과 함께 한 거침없는 대안교육 에세이 『쫄지 마 학교 밖으로』. 지난 6년간 정규교육 대신 열린 공동체를 추구하는 ‘대안학교’와 거리 자체를 학교로 삼아 배운 ‘로드스쿨러’를 통해 체험한 막내딸과 가족들의 발자취를 담았다. 막내딸이 혼자 힘으로 버티게 맡겨두지 않고 온 가족이 대안 교육의 주체가 되어 같이 고민하고, 같이 헤쳐 나갔다. 이 책은 대안교육을 고민하는 학생, 부모, 선생님에게 힘이 되어줄 것이다.
목차
목차
책머리에·005
1 너굴, 학교 밖으로 나가다
같이 갈래, 말래?·019
일단, 학교 밖으로·022
대안이 된 대안학교·026
열두 살이면 충분해·030
부모는 객석으로·035
내 경험은 아이의 약이 되지 못한다·038
배워야 할 모든 것, 학교 밖에도 있다·041
달라질 건 없어, 쫄지 말자·047
쫄지 않은 몇 가지 이유·050
2 학교에 관한 아홉 가지 질문
대학, 왜 꼭 스무 살에 가야 할까?·057
경쟁 치열한데 규칙은 공정할까?·062
학벌, 살아보니 중요하던가?·065
놀이는 배움보다 하찮은 걸까?·068
바짝 묶어두면 쑥쑥 잘 자랄까?·072
오늘 불행하면 내일 행복할까?·076
모든 걸 걸면 꿈은 이뤄질까?·080
엄친아는 왜 그리 흔한 걸까?·084
대학, 4천만 원 투자할 만한 걸까?·087
3 짧지만 뜨거웠던 대안학교 3년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095
대안학교가 지향하는 가치·099
도시형 대안학교의 교육철학·105
아이와 어른이 함께 다니는 학교·110
자격증 필요 없는 대안학교 교사들·115
고비용이라는 한계와 진실·120
대안학교 사람들의 희망과 갈등·126
대안학교를 찾는 부자(?)들·131
대안학교 아이들이 갖춰야 할 세 가지·137
대안학교 나오면 뭐해요?·140
아이들의 꿈, 어른들의 꿈·144
대안학교 찾는 장애아들의 안타까운 사연·148
길이 없다면 함께 만들자·153
대안학교의 몇 가지 풍경·155
4 대안학교를 벗어나 거리로
홈스쿨러에서 로드스쿨러로·171
홈스쿨링에 관한 오해와 현실·174
기대치 낮추고 신뢰도 높이기·179
외로움은 나의 힘·182
친구는 없지만 이모, 삼촌은 많아요·186
로드스쿨러의 험난했던 ·190
청소년수련관 진입기·190
‘애정남’도 못 정하는 너굴의 신분·193
사회적응력이 떨어진다는 미신·198
도시 곳곳에 숨어 있는 배움터들·202
로드스쿨러, 대학 ‘문턱’만 두 번 밟다·206
세계라는 마지막 대안학교를 향해·210
홈스쿨링에 관한 몇 가지 생각·214
5 학교와 거리를 넘어
어른들의 시간, 아이들의 시간·227
세상을 리셋하고 싶은 아이들·230
통제력보다 영향력을·234
아이 네트워크 속에 나는 어디 있나?·240
세상에 누구나 다 알아야 할 지식은 없다·243
규칙과 목표, 적을수록 좋다·246
플랜 B를 세워라·249
오염된 땅에서 건강한 싹이 올라올까?·255
학벌學閥? 학력學歷? 학력學力!·259
교육기본권을 되찾자·263
‘대안학교 길들이기’가 된 정부의 지원·269
‘나’ 아닌 ‘우리’의 너굴을 위해·270
_ 부록 너굴양 이야기·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