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06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06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학업 성적을 올리기보다 행복, 성실, 조화, 사회성 등에 중점을 두고 노는 것도, 공부하는 것도 아이들 자유에 맡기며, 아이들 자신에 의한 자치와 도덕적인 틀을 강요하는 일 없이, 또 제도의 틀에 뜯어 맞추어지거나 선동에 동요되지 않는 균형 잡힌 인물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목차
목차
제1장 서머힐 학교
서머힐 학교의 목표, 하루생활, 일반교육에 반대되는 서머힐 교육, 개별지도, 자치제도, 남녀공학, 노동, 운동과 놀이, 춤과 음악, 장학관의 보고서, 서머힐의 장래
제2장 어린이 교육
억압된 아이들, 자유로운 어린이, 사랑과 인정, 불안, 열등감, 파괴행위, 거짓말, 책임, 순종과 훈련, 상과 벌, 청결교육, 식사, 건강과 수면, 청결과 의복, 장난감, 떠드는 소리, 바람직한 행동, 돈, 유머
제3장 성교육 문제
성생활에 대한 태도, 성교육, 자위행위, 나체, 외설, 동성연애, 난혼제·사생아 및 낙태
제4장 종교와 도덕
종교, 도덕적 훈계, 강요된 감동, 욕설, 독서
제5장 어린이의 문제
잔인성과 사디즘, 범죄성, 도둑질, 청소년범죄, 치료요법, 행복으로 가는 길
제6장 부모의 문제
사랑과 미움, 버릇없는 아이, 힘과 권위, 질투, 이혼, 불안해하는 부모, 부모다운 이해
역자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