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내러티브 탐구의 이해와 실천

발행사항
파주: 교육과학사, 2015
형태사항
329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45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45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내러티브탐구의 이해와 실천』은 클랜디닌 교수가 실제로 수행했던 연구를 사례로 하여 내러티브 탐구의 과정과 탐구과정에서 나타난 고민, 질문, 딜레마, 느낌 등을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특히 대화 전사봄을 가지고 작성한 연보를 연구 참여자와 함께 공유하는 사례나 내러티브 기술 초안에 동료 연구자가 작성한 회신 내용의 예는 내러티브 탐구의 관계적 성격을 생생하게 드러내 보여준다.
목차
역자서문 3 한국독자들을 위한 서문 6 감사의 글 9 서문 16 Chapter 01 살아내고, 이야기하고, 그리고 다시 이야기하기: 내러티브 탐구의 과정 31 - ''이야기로(with) 생각하는 것''과는 구별되는 ''이야기에 대해(about) 생각하기'' 44 Chapter 02 내러티브 탐구를 설계하고 실행하기 47 - 내러티브 탐구의 네 가지 핵심 용어 48 - 탐구의 전 과정에서 현상에 대한 내러티브 관점 55 - 내러티브 탐구 공통요인 57 - 탐구 설계 시 고려사항들 62 Chapter 03 내러티브 시작: 딘(Dean)과의 점심시간 대화 79 - 1장: 내러티브 시작 80 Chapter 04 "내러티브 시작: 딘(Dean)과의 점심시간 대화"를 풀어내기 117 Chapter 05 이야기 말하기로 시작하기: 앤드류(Andrew)의 농구하기 이야기 131 - 앤드류에 대한 내러티브 기술 - 진 클랜디닌 131 Chapter 06 "이야기 말하기로 시작하기: 앤드류(Andrew)의 농구하기 이야기"를 풀어내기 149 - 내러티브 기술을 마무리 짓기 182 - 더 높은 단계의 분석: 다양한 내러티브 기술을 가로질러 보기 183 - 내러티브 탐구를 관계적 연구로 이해하게 되기 188 - 경계와 경계영역 192 - 경계영역 공간들 194 Chapter 07 살아가는 이야기로 시작하기: "요새 박물관(Fort)" 방문하기 201 - 긴장 속에서 살아가기: 전문적 지식의 전경에서 삶의 교육과정 절충하기 201 Chapter 08 "살아가는 이야기로 시작하기: 요새 박물관(Fort) 방문하기"를 풀어내기 241 Chapter 09 자서전적 내러티브 탐구: 디딤돌인가 또는 구원의 이야기인가? 249 - 석사과정 연구: 디딤돌인가 또는 구원의 이야기인가? 249 Chapter 10 "자서전적 내러티브 탐구: 디딤돌인가 또는 구원의 이야기인가?"를 풀어내기 269 - 기억과 상상의 짜임에 대한 고찰 273 Chapter 11 내러티브 탐구 전반에 걸쳐서, 그리고 탐구를 넘어서서 관계적 윤리를 말하기 279 Chapter 12 연구 텍스트 : 탐구를 위한 정당화를 재고찰하기 287 - 연구 텍스트를 형성하는 개념의 정리 287 - 목소리, 서명, 그리고 청중 관련 이슈 291 -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가족적 그리고 언어적 내러티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기 293 - 침묵과 하얀 공간에 대해서 295 - 연구의 사회적 그리고 이론적 정당화를 지향하며 297 - 반응 공동체 298 - 청중이라는 이슈: 가치 판단을 위한 준거 299 후기 303 참고문헌 311 찾아보기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