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혁신학교에 대한 교육학적 성찰: 실천적 교육학자 10인, 우리 교육의 새 길을 찾다

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14
형태사항
303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62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62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혁신학교에 대한 교육학적 성찰』은 혁신학교의 성과와 발전을 위해 현장에서 고군분투해온 여러 실천가들의 집단적 성과를 담아낸 책이다. 제2기를 맞이한 혁신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실천적 과제에 관심을 두고 혁신학교의 새로운 변화에서 공교육 전체의 패러다임을 바꾸어낼 역동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미국 공교육 개혁 모델과 그것의 대안으로 등장한 ‘진보적 ’학교‘를 살펴본다. 국내외 혁신학교의 운동 흐름을 점검하고 혁신학교의 수업, 생활지도, 교사 전문성, 학교 문화 등 혁신학교가 현재 도달한 지점에 대해 살펴본다. 이어서 앞서 나온 논의를 토대로 혁신학교가 더욱 발전하기 위한 과제와 전망을 제시하였다.
목차
머리말 | 혁신학교에 대한 성찰과 전망 1부 혁신학교의 역사적 맥락 미국 공교육의 개혁 모델과 진보적 학교 운동ㆍ심성보 교사 주도 학교개혁 운동의 교육과정과 수업 혁신ㆍ정진화 혁신학교의 성과와 과제ㆍ이윤미 2부 혁신학교의 현주소 협력 수업과 생활협약으로 나타난 혁신학교의 정체성ㆍ성열관 혁신학교 수업과 학생의 수업 참여 양상ㆍ이형빈 수업 혁신을 통해 본 ‘문화’로서의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ㆍ길현주 혁신학교 교사 문화의 특징과 과제ㆍ박철희 3부 혁신학교의 과제와 전망 일반고 위기와 혁신학교ㆍ백병부 혁신학교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과제ㆍ성기선 혁신학교 운동의 방향과 과제ㆍ서용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