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지구 사용설명서 2: 막쓸레옹 가족의 지구 생존 세계 일주

발행사항
서울: 한솔수복, 2014
형태사항
153 p: 삽도, 26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70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70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어린이 환경책의 새로운 해법을 제시했던
《지구사용설명서》의 후속권 출시!

혹시 2011년에 한솔수북에서 출간된 어린이 환경책 《지구사용설명서》를 기억하시나요? 은하수 저 멀리에 있던 별 우쿠더스가 환경오염으로 멸망해 버렸어요. 우쿠더스 사람들은 정처 없이 우주를 떠돌아다니다가 겨우 지구에 정착해서 살아가고 있지요. 이런 우쿠더스 사람들이 더 이상 환경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지구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그들 스스로 지구에서 친환경적으로 살아가는 행동 방안을 정리한 책이 바로 《지구사용설명서》지요. 그렇다면 외계인만 《지구사용설명서》를 읽느냐고요? 아니죠! 지구에서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읽어야 할 책이 바로 《지구사용설명서》입니다.

지구로 이주해 온 우쿠더스 사람들 대부분은 《지구사용설명서》를 늘 곁에 두고 책에 적힌 행동 수칙 서른세 가지를 실천하며 살아가고 있어요. 하지만 가끔씩 우쿠더스 별에서 했던 것처럼 환경을 생각하지 않고 마구잡이로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지요. 조지 ○○ 전 대통령도 그런 사람이었다는 소문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타임 지가 선정한 ‘지구를 망하게 할 인물 5’에 2년 연속으로 선정된, 문제의 막쓸레옹 가족도 있습니다. 우쿠더스 지구이주대책위원회는 이들을 보다 못해 지구에서 쫓아내기로 했습니다. 이들 때문에 지구를 소중히 여기며 살고 있는 다른 우쿠더스 사람들까지 지구인들의 눈 밖에 나면 안 되거든요.

지구에서 쫓겨나지 않을 마지막 기회!
당장 지구에서 쫓겨나게 생긴 막쓸레옹 가족에게 마지막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지구 곳곳을 돌아다니며 환경에 훼손되고 있는 현장과 그러한 환경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면서 지구를 지키는 환경 미션 마흔네 가지를 완수하면 이번 한 번은 봐준다고 하네요. 하지만 환경 미션 마흔네 가지를 수행할 때 허용되는 실패의 회수는 단 두 번뿐. 세 번째 실패를 하는 즉시 막쓸레옹 가족은 지구에서 쫓겨나 우주를 떠돌아다녀야 한다고 합니다.

막쓸레옹 가족이 수행해야 할 환경 미션은 쉽지 않습니다. 막쓸레옹 가족이 슈퍼맨이나 아이언맨도 어니고, 지구를 지키는 일이 어디 쉽던가요? 일단 이들은 자전거 페달 동력으로만 움직이는 친환경 비행선으로 이동해야 한답니다. 잠시라도 자전거 페달을 멈추면 바다로 추락할지도 모른데요. 게다가 알래스카의 빙하부터 코펜하겐의 숲 유치원까지 전 세계 곳곳을 돌아다녀야 합니다. 수행해야 할 미션도 500인분 카레 만들기, 하루 종일 일회용품 쓰지 않기, 유기농장에서 잡초 뽑기 등, 하고 나면 온몸이 녹초가 되어 버릴 힘든 미션이 수두룩하답니다. 자, 막쓸레옹 가족은 과연 이 미션을 모두 수행하고 지구에 남을 수 있을까요?

아슬아슬하고 흥미진진한 세계 일주!
마흔네 가지 환경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 막쓸레옹 가족은 스물두 가지 환경 키워드마다 두 곳씩 찾아가야 합니다. 먼저 찾아가는 곳은 환경오염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현장입니다. 그다음에 찾아가는 곳은 훼손된 환경을 지키고 되살리려고 노력하는 현장입니다. 이를테면 환경 냉탕과 환경 온탕이라고나 할까요? 이 책은 이렇듯 하나의 환경 키워드와 엮어 지구와 지구인의 두 가지 모습을 대조해 보여 주면서, 지금 지구가 겪고 있는 아픔을 드러내고 이야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구에서 살아가는 우리가 어떻게 하면 지구를 지키고 되살릴 수 있을지를 이야기합니다.
지구 곳곳에서 환경 미션을 수행해야 하다 보니 막쓸레옹 가족은 의도치 않게 세계 일주를 떠나게 됩니다. 처음에는 철딱서니 없게도 파리에 가서 명품 쇼핑할 생각만 하던 막쓸레옹 가족은 지구 곳곳을 돌아다니며 아슬아슬하면서도 흥미진진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납니다. 환경오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선 그들을 위로하고, 환경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만나선 그들에게서 희망을 얻습니다. 그러면서 막쓸레옹 가족은 자신들의 지난 잘못을 깨닫고 뉘우치고, 나아가 지구를 지키는 데 앞장섭니다.
목차
머리말 _ 막쓸레옹 가족과 함께 지구를 지키는 여행을 떠납시다! 우쿠더스 인에게 보내는 담화문 등장인물 소개 인트로 _ 막쓸레옹 가족, 지구를 떠나거라 아슬아슬 흥미진진 여행 일정 01 빙하 알래스카가 무너진다고? 자전거가 북극곰을 살려 준대요 02 녹색 소비 일회용품의 천국 지속 가능한 마을, 토트네스 03 도시 환경 버스를 타는 게 멍청하다고? 빈 병을 아무데나 버리지 마세요 04 멸종위기동물 지구에서 사라지는 아름다운 것 장수거북이가 신나게 노는 섬 05 환경호르몬 죽음을 부르는 씨앗, 유전자 변형 생물체 농약을 쓰지 않았더니 국민이 건강해졌어요 06 녹색 정치 바나나 공화국은 싸게 판매해도 되는 나라? 볼리비아 대통령은 환경지킴이 07 원주민 석유는 대지의 피 돈은 없어도 웃음이 끊이지 않는 마야의 나라 08 석유 개발 석유 개발로 아이들이 상처 입는 땅 여기서도 뚝딱, 저기서도 뚝딱뚝딱 09 산성비 얼굴을 잃어버린 스핑크스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 10 전쟁 석유를 차지하기 위해 전쟁을 한다고? 세계에서 가장 멋진 생태 주거 단지 11 공정무역 축구공의 진짜 값은 얼마? 모두를 행복하게 하는 착한 거래 12 난민 기후변화로 난민이 되었대요 제3세계와 희망을 나누는 올림픽 13 사막화 황사의 발원지, 파괴되고 있는 초원 초원을 지키는 사람들 14 쓰레기 전자 제품 쓰레기 지옥에서 벗어나라 내가 입던 옷 사 갈래? 15 생태 복원 개발에 허덕이는 천혜의 땅 국립공원의 천국 16 가라앉는 섬 기후변화로 가라앉고 있어요 태양전지를 쓰는 섬사람들 17 숲 열대림이 사라지고 있어요 숲으로 돌아와, 아무르 표범! 18 빈곤 쓰레기 더미에서 사는 사람들 나무를 심는 사람들 19 에너지 원자력 발전소가 지구를 병들게 만들어요 햇볕으로 밥을 짓는다고? 20 환경 재난 대한민국 서해안이 흘린 검은 눈물 중금속 오염 땅을 환경 교육의 장으로 만들어요 21 강 멀쩡한 강을 아프게 만드는 사람들 곧은 물길을 다시 구불구불하게 만들자! 22 교육 다버리나와 머꼬또머꼬, 학교로 돌아오다! 코펜하겐 숲 유치원 에필로그 _ 안녕, 내 친구 마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