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

단행본

(아이를 빛나게 하는)학교인권: 학교혁신, 인권의 눈으로 말하고 배우며 가르치다

발행사항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2015
형태사항
251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91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91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아이를 빛나게 하는 학교인권』은 교사의 눈으로 학교인권을 바라보고 교사들의 인권감수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현재 교육과정 중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간간이 이루어지는 인권교육을 넘어 전 교과/전 영역(수업, 상담, 생활지도 등)에서 인권 친화적 교육을 진행하는데도 유용할 것이다.
목차
1장. 인권 및 인권교육의 이해 1. 인권이란? 2. 인권의 속성 3. 인권에 기반한 교육 접근법 2장. 학교에서 인권을 말하다 1. 인권감수성 키우기 2. 억울한 인권. 인권에 대한 오해 3. 학생이 을(乙)인가? 4. 교사와 교권이란? 3장. 인권이 보장되는 학교 만들기:다양한 이슈와 사례 1. 체벌(신체의 자유) 2. 차별(차이를 차별하지 말라) 3. 사생활, 개인정보 보호의 자유 4.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5. 정보인권 6. 사상의 자유, 양심의 자유, 종교의 자유 7. 성소수자 인권 8. 교육을 받을 권리 9. 집회 결사의 자유 10. 징계 및 절차에 관한 권리 11. 노동인권 4장. 인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방법 1. 인권교육이 뭔데? 인권교육의 정의 2. 왜 가르쳐야 하나? 인권교육의 당위성 3. 뭘 가르쳐야 하나? 인권교육의 내용 4.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인권교육의 방법 6. 인권교육에서 해볼 만한 활동 7. 인권이 보장되도록 학교 환경 개선하기 5장. 학교자치와 인권은 동행하는 벗 1. 인권과 학교자치, 민주주의 2. 교사자치 3. 학생자치 부록 세계인권선언 유엔 아동권리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