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36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36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가해자를 처벌하고 피해자를 격리시키는 그동안의 해법에 변화가 필요하다!
현장을 지켜본 주변인들을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시켜야만 학교폭력은 종식된다!
교육학 박사 안효영이 알려주는 주변인을 통한 또래 괴롭힘 해결 방안
학교 폭력 및 또래 괴롭힘이 끊이지 않는 현시대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이 제시됐다. 그동안 문제의 초점을 피해자와 가해자에게만 맞춘 것과는 달리 이 책은 그들 주위에서 사건을 목격한 주변인에게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있다. 저자는 친구들과의 동조의식과 무리 속에서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청소년기의 특성을 파악해, 또래 괴롭힘 주변인의 행동 이유를 개인적 특성이 아닌 상황적 요인으로 파악했다. 즉 학생들 간의 관계와 상황에 의해 주변인이 행동한다는 것인데, 이 원인을 파악하기까지 저자는 직접 모집단을 설정해 면담조사, 설문조사를 하며 실제사례들을 연구했다.
그래서 이 책에는 또래 괴롭힘 상황의 실제 사례들이 가득하며, 피해자가 괴롭힘을 당하는 이유, 가해자의 심리적인 태도, 주변인이 맞닥뜨린 현실에 관해 심층 분석했다. 이에 더해 다양한 논문 및 심리학적 지식을 통해 주변인뿐만 아니라 교사와 당사자들의 행동 방향을 제시하며 해결방안을 도출해 냈다.
학교뿐만 아니라 학원, 회사, 가정 그 어느 곳에서도 폭력은 발생할 수 있고 한 사람은 가해자, 피해자, 주변인 모두 다 될 수 있다. 그때, 상황을 관조하거나 수동적으로 끌려다니지 말고 문제 해결의 열쇠로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알아보자.
현장을 지켜본 주변인들을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시켜야만 학교폭력은 종식된다!
교육학 박사 안효영이 알려주는 주변인을 통한 또래 괴롭힘 해결 방안
학교 폭력 및 또래 괴롭힘이 끊이지 않는 현시대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이 제시됐다. 그동안 문제의 초점을 피해자와 가해자에게만 맞춘 것과는 달리 이 책은 그들 주위에서 사건을 목격한 주변인에게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있다. 저자는 친구들과의 동조의식과 무리 속에서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청소년기의 특성을 파악해, 또래 괴롭힘 주변인의 행동 이유를 개인적 특성이 아닌 상황적 요인으로 파악했다. 즉 학생들 간의 관계와 상황에 의해 주변인이 행동한다는 것인데, 이 원인을 파악하기까지 저자는 직접 모집단을 설정해 면담조사, 설문조사를 하며 실제사례들을 연구했다.
그래서 이 책에는 또래 괴롭힘 상황의 실제 사례들이 가득하며, 피해자가 괴롭힘을 당하는 이유, 가해자의 심리적인 태도, 주변인이 맞닥뜨린 현실에 관해 심층 분석했다. 이에 더해 다양한 논문 및 심리학적 지식을 통해 주변인뿐만 아니라 교사와 당사자들의 행동 방향을 제시하며 해결방안을 도출해 냈다.
학교뿐만 아니라 학원, 회사, 가정 그 어느 곳에서도 폭력은 발생할 수 있고 한 사람은 가해자, 피해자, 주변인 모두 다 될 수 있다. 그때, 상황을 관조하거나 수동적으로 끌려다니지 말고 문제 해결의 열쇠로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알아보자.
목차
제1장 또래 괴롭힘에서 주변인의 중요성 8
제2장 주변인 행동의 이해를 위한 배경 14
1. 청소년기와 또래 괴롭힘 14
2. 또래 괴롭힘 주변인의 역할 유형 22
3. 주변인의 경험 29
4. 주변인 행동의 맥락 32
1) 주변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2) 주변인 행동의 상황 맥락적 이해 및 방어자 역할의 모색 40
제3장 또래 괴롭힘을 목격한 주변인의 이야기 듣기 44
1. 면담 참여자: 중학생들과의 만남 48
2. 면담의 방법 53
3. 또래 괴롭힘 주변인들의 이야기 분석 59
제4장 주변인이 목격한 또래 괴롭힘의 모습 80
1. 주로 나타나는 또래 괴롭힘의 형태: 따돌림과 언어폭력 83
1) 어떤 학생이 따돌림을 당하는가: 우리(나)와 다른 애 83
2) 어떤 학생이 언어폭력 피해자가 되는가: 마음에 들지 않는 애 94
2. 가해자 vs 피해자: 주도성과 우월감 vs 다름·약함과 소심함 100
1) 가해자: 주도성, 많은 친구 101
2) 가해자: 자신을 높이고 타인을 낮춤 106
3) 피해자: 이상함, 무기력함 110
4) 피해자: 소심함, 친구가 없음 117
3. 또래 괴롭힘 당사자에 대한 느낌: 답답함 125
1) 가해자를 보며: 이러면 안 될 텐데… 125
2) 피해자를 보며: 안쓰러움 130
제5장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이 취한 행동과 행동의 맥락 136
1. 주변인이 취한 행동: 방관할 것인가 방어할 것인가의 선택 138
1) 방관을 선택한 청소년 vs 방어를 선택한 청소년: 가만히 있었음 vs 챙겨줌 138
2) 방관 행동 vs 방어 행동: 어쩔 수 없는 상황 vs 뿌듯함 143
2. 방관 행동의 이유: 내가 피해 입는 부정적 결과 예상 149
1) 방어하다 친구들과 엮임 154
2) 내가 친구 무리에서 떨어져 나올 수 있음 159
3) 가해자가 힘이 있고 따르는 학생이 많음 164
3. 상황과 관계에 따른 주변인 행동의 변동성 171
1) 주변인과 또래 괴롭힘 상황의 연관성 172
2) 벌어지고 있는 또래 괴롭힘 내용을 알고 있는가 179
3) 방어할 분위기 형성 여부 182
제6장 또래 괴롭힘 주변인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하는 환경 190
1. 동조자, 방관자가 방어자 되게 하기 191
1) 입장 바꿔 생각해 보기: 역지사지易地思之 192
2) 관심을 가지고 옳고 바른길 알려주기 197
2. 또래 괴롭힘을 허용하지 않는 교실 분위기 만들기 201
1) 먼저 나서기: 또래 괴롭힘 방어의 흐름 만들기 202
2) 편 가르지 않고 다 같이 어울림: 두루 친함 206
3. 또래 괴롭힘 감소를 위한 교실에서의 노력 211
1) 반 활동을 통해 친해질 기회를 만듦 211
2) 공감하고 다름을 인정하는 공동체 문화 배우기 215
제7장 또래 괴롭힘과 학교: 또래 괴롭힘 이해의 지평 224
1. 또래 괴롭힘의 양상: 성별, 교실 분위기 그리고 연령 225
2. 교사의 역할과 또래 괴롭힘 예방교육: 적절한 개입과 실질적 교육 237
제8장 맺음말 250
1. 요약 250
2. 또래 괴롭힘을 줄이기 위한 실천 259
부록 267
참고문헌 315